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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대 연구소 "지상파 UHD 경제가치, 최대 11조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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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학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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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4.11.06 16: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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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산유발 등 산업가치 8조원+이용자 가치 1600억원+콘텐츠 파급 2조9000억원

지상파 UHD 도입 경제적 가치 분석결과 / 자료제공=방송협회
지상파 UHD 도입 경제적 가치 분석결과 / 자료제공=방송협회
지상파 UHD(초고화질) 방송의 경제적 가치가 최대 11조원에 이른다는 보고가 나왔다.

한국방송협회는 서울대학교 언론정보연구소가 '지상파 UHD 방송의 경제적 가치' 중간보고서를 통해 지상파 UHD 방송의 경제적 가치가 9조9100억~11조600억원으로 추정했다고 6일 밝혔다.

이번 조사는 지상파 UHD 방송전체 가치를 UHD 방송도입에 따른 생산자 가치와 이용자 가치, UHD 콘텐츠 파급 효과로 나누고 각각의 부문의 가치를 독립적으로 추정해 합산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2016~2020년 5년간 창출될 생산자 가치는 방송 관련 산업 분야에서 4조4000억원, 방송 산업이 다른 산업에 미치는 효과 3조6000억원으로 분석됐다. 또 약 21만여명의 일자리 창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번 연구에서는 UHD 장비, UHD TV, 지상파 서비스, 기타 방송 서비스, 영상 제작, 광고 등 관련 산업에서 발생하는 가치를 분석했다.

UHD 이용자 가치는 최소 1100억원에서 1600억원으로 예상됐고 2013~2017년 지상파 UHD 공급 차질에 따른 손실로 추정한 UHD 파급효과는 최소 1조8000억원에서 최대 2조9000억원으로 분석됐다.

책임연구원인 이준웅 서울대 교수는 "그동안 지상파 UHD 도입의 경제적 가치를 다면적으로 평가한 바가 없었다"며 "이번에 TV 수상기, 방송장비, 방송서비스 등 생산자 가치는 물론 이용자 잉여의 사적 가치를 추정해서 제시한 점에 의의가 있다"고 말했다.

서울대 언론정보연구소는 중간보고서에 사용된 방법론과 자료를 보완해서 12월 최종보고서로 제시할 예정이다.



  • 이학렬
    이학렬 tootsie@mt.co.kr

    머니투데이 편집부, 증권부, 경제부, 정보미디어과학부, 이슈플러스팀 등을 거쳐 금융부에서 금융당국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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