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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무장·승무원 사과하러간 조현아 전 부사장 연이어 '허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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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신현우 기자
  • 김남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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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4.12.15 14: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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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380./사진=대한항공
A380./사진=대한항공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이 '땅콩리턴' 사건 관련 사무장·승무원에게 사과하기 위해 이틀째 집을 방문했으나 실패했다. 현재 사무장과 승무원은 회사(대한항공) 측의 연락을 받지 않고 있다.

대한항공은 조현아 전 부사장이 14일에 이어 15일에도 '땅콩리턴' 사건에 대해 사과하기 위해 사무장과 승무원 집을 찾았으나 이들을 만나지 못한 채 준비한 편지만 우편함에 남기고 돌아왔다고 밝혔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사건 당사자인 사무장은 이달 8일부터 4주간의 병가를 내 쉬고 있는 상태고, 승무원은 자택 대기근무로 회사에 출근하지 않고 있다"며 "두명 모두 회사의 연락을 받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박 사무장은 '땅콩리턴' 사건 재조사를 위한 국토교통부 연락도 받지 않고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날 박 사무장을 상대로 승무원 진술이 엇갈리는 부분 등에 대해 재조사를 실시하려고 수차례 연락했지만 받지 않고 있다"며 "재조사 내용을 문자로도 통보했지만 조사에 응할 지 여부에 대한 답은 없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당초 국토부는 이번 재조사에서 대한항공의 거짓진술 회유 여부, 조현아 대한항공 전 부사장의 폭행·욕설 여부 등에 대해 조사할 계획이었다.

국토부는 사무장이 재조사에 당연히 응해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재조사가 이뤄질지는 미지수다. 사무장이 연락을 받지 않는 데다 항공법에 따라 출두 예정일 7일 전까지 구체적인 질문 내용 등을 통보한 상황임에도 별다른 사유 없이 불응할 경우 벌금 500만원에 처하는 게 고작이어서다.

국토부는 탑승객 제보 확보에도 주력하고 있다. 국토부는 대한항공에 승객 명단을 요청했으며 당시 상황을 진술해 줄 탑승객 한명을 확보해 놓았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추가적인 탑승객 제보 확보도 불확실한 상황이다.

대한항공이 개인정보 보호법을 내세우며 어렵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서다. 대한항공의 탑승객 명단 제출 거부로 인해 국토부는 탑승객들의 자발적인 제보를 바라는 상황이다.

국토부는 조사팀(8명)을 구성, 현재까지 조 전 부사장을 포함해 기장·사무장·객실 승무원 등 총 11명에 대해 진술 조사를 실시했다. 국토부는 조사 결과를 토대로 항공법과 항공보안법의 적용여부 등을 검토해 위반 사항이 있을 경우 법령에 따라 엄정 조치할 계획이며 검찰 조사에도 협조할 예정이다.

앞서 조 전 부사장은 지난 5일(현지시각) 미국 뉴욕 JFK공항에서 인천으로 가는 KE086 항공기가 이륙을 준비하던 중 기내 서비스에 문제가 있다며 담당 사무장을 내리게 해 '월권' 논란이 제기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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