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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용암 삼성증권 사장 "고객이 최우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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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유다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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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5.01.02 1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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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년사] 윤용암 삼성증권 사장

윤용암 삼성증권 사장 "고객이 최우선"
삼성증권 임직원 여러분, 2015 을미년(乙未年) 새해 아침이 밝았습니다.

예로부터 선하고 상서로운 동물로 여겨져 온 양의 기운을 받아 임직원 여러 분 모두 좋은 일만 가득한 한 해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지난 2014년 우리는 증권업의 구조적 위기와 당당히 맞서 싸우며 과거 어느 때 보다도 치열한 한 해를 보냈습니다. 이 자리를 통해 지난 한해 동안 각자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한 임직원 여러 분들에게 깊은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임직원 여러분, 우리를 둘러싼 경영환경은 우리를 잠시도 현실에 안주하도록 놓아 두지 않고 있습니다.

미국, 유럽 등 선진국 경기의 완만한 회복세에도 불구하고, 국내경제는 수출산업의 부진으로 인해 성장이 둔화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주식시장의 거래대금도 뚜렷한 회복을 기대하기 어려우며, 금융상품시장 역시 수요 증가보다는 온라인 판매경쟁의 가속화로 가격경쟁이 심화될 가능성이 높은 상황 입니다.

증권·은행간 복합점포의 도입과 독립투자자문사인 IFA 제도의 시행, IT 플랫폼기업의 금융업 진출 등 이전에 경험해 보지 못한 새로운 경쟁환경의 등장 또한 예고 되고 있습니다.

또한, 고객도 빠르게 변하고 있습니다. 저성장의 장기화, 급속한 고령화 등으로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이 높아지면서 고객의 니즈는 더욱 복잡해지고, 선택은 신중해 지고 있습니다.

이제 변화된 환경, 변화된 고객 니즈에 대응한 창조적이고 차별화 된 솔루션의 제시 없이는 성장은 물론 생존조차 장담하기 어려운 위기 상황이 우리 눈앞에 펼쳐지고 있습니다.

우리가 업(業)의 개념을 자산관리 컨설팅業으로 새롭게 정립한 이유도, 고객수익률 중심의 경영체제를 더욱 확고히 하려고 하는 이유도, 바로 이렇게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세상에서 우리만의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기 위해서 입니다.

2015년의 첫 발을 내딛는 오늘, 경영전략에 대한 공감대를 다지고 전사(全社)의 역량을 한 방향으로 모으기 위해, 우리 모두가 업무의 기준으로 삼아야 할 원칙과 반드시 이루어야 할 중요한 전략과제들을 여러 분과 함께 마음속에 새겨 보고자 합니다.

먼저, 다음의 세 가지를 업무의 원칙으로 삼고 반드시 실천해 주기 바랍니다.

첫째, 모든 업무는 '고객'을 기준으로 판단하고 실천해야겠습니다.
둘째, 스피드 있게 대응해야 하겠습니다.
셋째, 주인의식을 바탕으로 긍정적이고 협조적인 생각과 자세를 가져야 하겠습니다.

압도적인 경쟁력은 구성원 한 사람, 한 사람의 업무자세에서부터 시작된다는 것을 한시라도 잊어서는 안되겠습니다.

삼성증권 임직원 여러분, 우리가 이러한 업무원칙을 지키며, 나아가야 할 전략의 방향은 명확합니다.

고객수익률 중심의 경영체제를 바탕으로 자산관리사업에 역량을 집중함으로써, '차별화된 국내 압도적 1위 증권사'를 만드는 것이 바로 그것입니다.

이를 위해 올해 우리가 반드시 실천해야 할 중점추진전략을 다음과 같이 당부하고자 합니다.

첫째, 고객수익률 중심 경영체제의 착근을 통해 자산관리 사업을 더욱 강화해야 하겠습니다.

본사는 고객과 현장의 니즈를 적극 반영하여 회사추천 포트폴리오를 보다 선진화 하고, 현장은 파이낸셜 케어 서비스(Financial Care Service)를 정착시켜 완벽한 사후관리 체계를 완성해야 합니다. 우리는 고객수익률을 통해 승부하고, 고객의 신뢰 회복을 통해 성장하는 선순환(善循環) 구조를 만들어야 하겠습니다.

둘째, 수수료 기반(Fee-Based) 영업을 적극적으로 확대해야 하겠습니다.

우리는 개인과 법인을 아우르는 통합 마케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증권업 고유의 상품경쟁력을 더해, 은퇴 자산관리도 역시 삼성증권이라는 이미지를 확실하게 각인시켜야 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Fee-Based 시장에서 확실한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상품과 정보의 선제적 공급에 기반한 최적의 자산배분 역량을 갖추어야 할 것입니다.

성장성 높은 투자자산의 정보 컨텐츠를 강화하고, 다양한 해외상품과 특화상품을 적기에 공급해야 할 것이며, POP UMA를 중심으로 포트폴리오에 기반한 자산관리영업을 강화해야 하겠습니다. Fee-Based 영업의 확대는 단순한 매출의 증대가 아닌, 장기적인 고객관리를 위해 반드시 나아가야 할 길이라는 것을 명심합시다.

셋째, 신(新)CRM시스템을 활용하여 핵심고객과 활동자산을 증대시키고 시장지배력을 확대해야 하겠습니다.

현장 중심으로 新CRM 기반의 타켓마케팅을 고도화하고 고객 특성별 서비스를 차별화하여 마케팅의 효율성을 높여야 할 것입니다. 또, 고객의 투자목적과 니즈에 기반한 모델 포트폴리오와 컨설팅 영업 프로세스를 시스템화해 현장 영업을 활성화야 하겠습니다.

특히, 비(非)대면 영업은 IT기반의 고객관리 체계를 PB관리고객 수준으로 업그레이드 함으로써 향후 성장이 예상되는 온라인 자산관리시장에서 확고한 위상을 구축해야 하겠습니다. 채널의 자산관리 컨설팅 역량을 높이고 新CRM을 통한 타켓 마케팅이 정착되면, 시장지배력과 고객은 저절로 늘어나게 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본사영업의 경쟁력 차별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충에도 힘써 주시기 바랍니다.

홀세일, IB 등 본사 영업은 서비스를 획기적으로 차별화 함으로써 영업의 효율을 높여야 하겠습니다. 특히, 홀세일은 자산관리 컨설팅 영업을 본격화 해야 하겠으며, IB는 특화상품 공급 확대에 전력을 다해야 하겠습니다. 이와 더불어, PBS, 인수금융, ETN 등 신규사업은 선제적인 공략을 통해 시장을 초기에 선점함으로써 미래의 먹거리로 키워 나가야 하겠습니다.

또한, 국내투자자를 대상으로 해외상품의 공급을 늘리고, 홀세일의 해외영업을 강화하는 등, 해외사업의 기반을 확대하기 위한 노력 또한 게을리 해서는 안되겠습니다.

삼성증권 임직원 여러분, 우리가 앞으로 나아가야 할 길은 결코 쉽지 않은, 멀고도 험한 길입니다. 하지만 우리에게는 자산관리 노하우와 우수한 고객기반, 그리고 브랜드 파워 라는 차별화된 경쟁력이 있으며, 그 동안 수많은 위기를 극복해 낸 지혜와 강인함이 있습니다.

이제 필요한 것은 어려운 경영환경이라는 현실의 한계에 매몰되지 않고, 위기를 오히려 새롭게 도약할 수 있는 기회로 인식하고 고객과 시장에 빠르게 대응하는 우리의 변화된 자세입니다.

논어를 보면 「無信不立(무신불립)」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신뢰가 없으면 국가나 조직이나 존립이 불가능 하다는 뜻입니다. 고객의 신뢰가 없으면 우리의 존립도 불가능 하다는 것을 명심합시다.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고객의 트렌드, 모두가 어렵다고 말하는 국내금융시장, 하지만 저는 오히려 올해야 말로 새로운 성장동력을 찾아 경쟁자들과 초(超)격차를 벌릴 수 있는 절호의 기회, 바로 삼성증권의 골든타임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에게 주저하거나 망설일 시간은 없습니다. 긍정의 힘을 믿고 열정적으로 도전하여 삼성증권 역사에 새로운 이정표를 세우는 2015년을 만들어 갑시다.

끝으로 임직원 여러분과 여러분 모두의 가정에도 건강과 행운이 가득한 한 해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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