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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수현·이승기에 현빈까지"생활가전 격화되는 물(水)전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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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송정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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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5.02.11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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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수기 시장, 2위권 업체 경쟁 치열한 가운데 신규 판매 호조로 지각변동

#지난해 동양이 매각한 동양매직은 올 상반기부터 배우 현빈과 광고모델 계약을 체결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주력사업인 정수기 시장에서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치기 위해서다.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청호나이스(김수현)와 쿠쿠전자(이승기) 등 2위권 업체들과 스타 모델을 내세운 마케팅 경쟁에 본격 뛰어드는 것이다.

생활가전 업계에서 가열되고 있는 물 전쟁을 여실히 보여주는 사례다. 2조2000억 원 규모에 달하는 정수기 시장이 동양매직과 쿠쿠전자 등 2위권 업체들의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신규 판매 호조로 판도 변화가 감지되고 있는 것. 여기에 신규 업체가 속속 시장에 뛰어들면서 업체들 간 물러설 수 없는 경쟁을 예고하고 있다.

10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국내 정수기 시장점유율은 현재 코웨이(누적계약 기준)가 45~50% 수준으로 가장 높고, 청호나이스와 동양매직이 각각 10%, 쿠쿠전자가 7% 수준으로 2위권을 형성하고 있다. 이어 교원그룹과 LG전자 등이 각각 5%, 4% 수준으로 바짝 뒤쫓고 있다.
"김수현·이승기에 현빈까지"생활가전 격화되는 물(水)전쟁

이런 가운데 최근 뒤늦게 시장에 뛰어든 동양매직과 쿠쿠전자 등의 신규 정수기 판매 실적이 꾸준히 개선되고 있다는 관측이다. 이미 동양매직의 신규판매 대수가 청호나이스를 앞질렀다는 분석도 나온다. 이 결과 기존 정수기 시장 판도가 조금씩 흔들리고 있다는 분위기도 감지된다.

정수기 시장에서 신규업체의 제품 출시도 늘고 있다. 지난해 안마의자 시장 1위 업체인 바디프랜드가 정수기를 출시한 데 이어 그 동안 신규 제품 출시를 미뤄온 위닉스도 정수기 신상품을 잇따라 내놨다. 이들 업체들은 아직 실적은 미미하지만 기존 판매노하우와 전국적인 지점망 등을 활용해 시장 확대를 꾀하고 있다.

업계 한 전문가는 “후발주자인 2위권 업체 제품의 인지도와 가격, 품질 경쟁력 등이 과거에 비해 개선돼 신규 판매가 늘고 있고 올해부턴 신규업체들이 대거 공격 경영에 나설 채비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 때문에 선두업체의 시장 수성과 중위권 업체의 2위 자리 탈환, 신규업체의 시장 확대 경쟁이 더욱 가열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생활가전 업계에서 소송전이 끊이지 않는 것도 정수기시장의 치열한 경쟁과 무관치 않다는 분석이다. 업체들이 서로 견제하기 위해 소송을 남발하고 있다는 관측이다. 지난해 청호나이스가 코웨이에 100억원 규모의 자사 특허권 침해 소송을 제기한 게 대표적이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업체들은 저마다 대응 전략 마련에 분주한 모습이다. 코웨이와 청호나이스의 전통적인 방문판매 강화, 제품 특화 전략과 동양매직, 쿠쿠전자 등 2위권 업체의 홈쇼핑, 전자제품 전문점, 마트 등 판매 채널 다각화 전략이 팽팽히 맞서고 있다.

이에 대해 동양매직 관계자는 “후발주자로 상대적으로 취약한 방문판매를 단기간에 극복하기 위한 불가피한 전략”이라며 “당분간 새로운 채널인 홈쇼핑을 중심으로 하는 판매채널 다각화 전략을 유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 송정훈
    송정훈 repor@mt.co.kr

    기자 초창기 시절 선배들에게 기자와 출입처는 '불가근불가원(不可近不可遠)‘ 관계를 유지해야 한다는 말을 많이 들었습니다. 기자는 어떤 경우에도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고 공정한 기사를 써야 한다는 것인데요. 앞으로 현장에서 발로 뛰면서 나 자신을 채찍질하고, 공정하고 정확한 기사를 쓸 수 있는 기자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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