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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업계 저축銀 광고 소비자 현혹"…당국 제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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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성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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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5.07.23 07: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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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감원, 소비자 현혹 광고 지적하며 OK저축은행에 '경영유의' 기관 제재

금융당국이 대부업계 저축은행인 OK저축은행에 대해 제재를 가했다. 금융당국은 대부업체에 이어 저축은행들의 방송 광고 규제에 나서고 있다.

22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지난 16일 OK저축은행에 대해 자체 광고에 대한 자율심의 강화가 필요하다며 '경영유의' 기관제재를 내렸다.

금감원에 따르면 OK저축은행은 방송 이미지 광고 및 인터넷 홈페이지의 대출상품광고를 하면서 일부 광고 중 '은행이 허구한 날 서비스 무슨 편의점이야?' 등의 문구를 사용했다. 이를 두고 금감원은 '저축은행'을 '은행'으로 소비자가 착각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또 '누구나, 무차별, 남다른을 저축은행에서?'라는 표현이나 '누구나OK론'이라는 상품명을 사용한 광고에 대해서 고객 신용도 등에 따라 대출취급 여부 또는 대출조건 등이 다르게 결정되는데도 모든 고객에게 차별 없이 적용되는 것으로 오해를 유발할 소지가 있다고 설명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광고내용 중 고객의 혼란을 초래할 소지가 있는 표현 등이 사용되지 않도록 자체 광고에 대한 사전 심사업무를 강화해야 한다는 점을 지적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OK저축은행 측은 "금감원의 지적에 따라 광고를 곧바로 수정·보완 조치했다"면서 "향후 오해의 소지가 전혀 발생하지 않도록 광고 제작 시 더욱 신중을 기할 것"이라고 밝혔다.

금감원은 앞서 지난달 웰컴저축은행에 대해서도 자체심의 상품광고에 대한 유효기간 설정 필요하다며 '경영유의' 기관제재를 내렸다.

올 3월 금감원의 검사착수일 당시 저축은행 자체심의 대상 광고에 대한 유효기간을 별도로 정하지 않고 있어 인터넷 홈페이지에 정기적금상품 광고 등 9건이 준법감시인의 심의일로부터 1년이 경과한 상태로 게시되고 있었다.

상호저축은행중앙회의 '저축은행 광고심의규정'에 의하면 신문, 방송 등 매체를 이용한 상품광고에 대해 그 유효기간을 '심의필 번호 부여일로부터 1년'으로 정하고 있다. 금감원 관계자는 "광고내용을 주기적으로 재점검할 수 있도록 인터넷 홈페이지의 여·수신상품 광고 등 자체심의 대상 광고에 대해 '광고심의규정'에 유효기간을 설정·운영하라고 지적했다"고 설명했다.

금감원의 저축은행 광고 점검에 나선 것은 일부 대부업계 저축은행이 광고를 통해 소비자들을 현혹하는 등 저축은행 광고가 대부업화 되고 있다는 지적에 따른 것이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저축은행 광고는 상호저축은행중앙회 내 광고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치지만 여전히 개선이 필요한 측면이 있다"면서 "다만 향후 저축은행의 방송 광고에 대한 자율규제가 시행되기 때문에 추후 나오는 광고들을 지켜볼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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