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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삼성그룹 전용헬기 대한항공에 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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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김희정 기자
  • 오상헌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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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5.08.19 05: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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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그룹 전용헬기, 대한항공 자회사 한국공항에 매각… 조종사들 반발

삼성이 지난해 10월 국내에 새로 도입한 700번째 AW139 기종 /사진=아구스타웨스트랜드 홈페이지 캡쳐
삼성이 지난해 10월 국내에 새로 도입한 700번째 AW139 기종 /사진=아구스타웨스트랜드 홈페이지 캡쳐
MT단독이건희 회장과 이재용 부회장, 삼성그룹 임원 등이 이용하던 삼성의 전용헬기들이 대한항공 (17,350원 상승200 1.2%)으로 넘어간다.

삼성테크윈 매각 후속 작업으로 삼성테크윈이 관리·운영하던 그룹의 헬기 7대를 별도 매각하기 위한 작업이 진행 중이다. 한화 (25,100원 상승550 2.2%)에 삼성테크윈을 매각한 후 소속항공기의 지분 및 헬기를 되사오겠다던 기존 방침에서 선회한 것.

18일 주요그룹의 전용헬기 운영사정에 정통한 관계자에 따르면 삼성그룹은 그룹이 보유하고 있던 헬기 7대를 대한항공에 매각키로 하고 사업양수 계약을 체결하기로 했다.

대한항공은 이미 지난 주 삼성 측에 '사업양수에 따른 전적동의' 문서를 전달하고, 삼성그룹의 헬기부문 직원 40여명의 동의를 받아줄 것을 요청한 상태다. 해당문서에는 인수 후 사업방향과 직원들에 대한 처우 등이 기재돼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이 보유한 헬기는 EC-155 3대(1대는 삼성병원 의료용)와 AW-139 4대 등 총 7대로 이 중 EC155 2대는 헬기만 별도로 매각하기 위해 내놓은 상태다. 이를 제외한 나머지 5대는 오는 10월 1일부로 대한항공에 양수된 후 올해 연말 대한항공 자회사인 한국공항 (32,750원 상승50 0.1%)으로 옮겨진다.

한국공항은 항공기 유도 및 견인, 화물과 승객 수하물 상·하역, 항공기 내·외부청소, 지상장비 지원 등 항공기가 계류장에 머무르는 동안 항공기 운항에 필요한 제반 지원업무를 맡고 있는 대한항공 자회사다.

삼성은 지난해 10월과 올해 1월 AW139 1대씩 2대를 새로 구입한 바 있다. 국내 사업장 이동시의 신속함과 편리함 때문이었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구입 후 1년이 채 안 된 새 헬기를 포함해 대한항공에 넘기게 됐다.

삼성그룹이 보유하고 있던 헬기가 대항항공 품으로 넘어가게 되면서 소속조종사들과 직원들도 한국공항 소속으로 바뀔 예정이다.

삼성테크윈이 이미 한화로 인수된터라 해당 직원들과 헬기의 소속은 한화테크윈 (25,200원 상승700 2.9%)으로 돼있다. 하지만 당초 헬기를 삼성이 되사갈 계획이었던터라 이들 헬기를 매각한 후 고용조건에 대해선 삼성이 전담하고 있다.

삼성 헬기부문 직원은 육·해·공군에서 전역한 조종사 11명과 정비직원 등을 포함해 총 40여명이다. 대한항공으로 이직 후 이들의 급여는 이른바 '삼성프리미엄'이 사라지면서 삼성테크윈 재직 시보다 다소 줄어드는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은 대한항공으로 해당사업을 양도한 후에도 향후 5년간 직원 급여를 삼성테크윈 재직 때와 동일한 수준으로 보전해주기로 했다. 또 사업양수에 따른 전적동의서 사인을 조건으로 일정 금액의 위로금을 내걸었다.

한 재계 관계자는 "삼성테크윈 일반직원들과 달리 헬기와 전용기 운영은 별도의 사업처럼 돌아가는데다 관련 직원 수가 많지 않지만 군 출신 조종사들은 상당히 당혹스러워 하고 있다"며 "대한항공도 아니고 그 자회사로 급여가 줄어든 채 이직하게 되는 셈"이라고 말했다.



  • 오상헌
    오상헌 bborirang@mt.co.kr

    \"모색은 부분적으로 전망이다. 모색이 일반적 전망과 다른 것은 그 속에 의지나 욕망이 스며들어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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