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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전기車 강자' 테슬라, 국내진출 공식화‥한국법인 설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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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장시복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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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5.12.17 1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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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헤란로에 본점, 30대 미국인이 대표 맡아 빠르면 내년 판매 가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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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전시장/사진제공=테슬라홈페이지
MT단독'전기자동차의 명가' 테슬라가 한국 법인을 설립한 것으로 확인됐다. 그동안 설(說)로만 무성했던 테슬라의 국내 진출이 공식화하면서 국내 전기차 시장은 물론 자동차 산업계 전반에 적잖은 파장을 일으킬 것으로 예상된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미국 전기차 업체인 테슬라모터스는 지난달 13일 한국법인인 '테슬라코리아 유한회사'(Tesla Korea Limited)의 설립 등기를 마치고 사업을 시작했다.

그간 테슬라가 한국에 진출할 것이란 설과 추측이 많았지만 공식적으로 국내 지사 설립이 확인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테슬라는 이미 북미와 유럽은 물론 중국·일본·홍콩 등 20여 개국에 진출해 있다.

앞서 지난달 방한한 테슬라의 공동창업자 JB 스트로벨 최고기술책임자(CTO)는 "한국 시장이 아주 큰 잠재력이 있다"며 "현실적으로 가장 빠른 시간 안에 (한국시장에) 출시하도록 노력하겠다"고 원론적인 입장만 밝힌 바 있다.

테슬라코리아의 자본금 총액은 1억원으로, 대표이사는 미국인 토드 앤드류 마론씨(37)와 수잔 진 레포씨(48)가 함께 맡게 된다.

본점 사무실 주소지는 서울 강남 테헤란로의 한 비즈니스센터에 임시로 두고 있고 별도 사무실은 마련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 아직 사업이 준비 단계에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테슬라 모델X/사진제공=테슬라 홈페이지
테슬라 모델X/사진제공=테슬라 홈페이지
테슬라코리아는 자동차 및 이와 관련한 부품·액세서리의 수입·유통·판매·서비스를 사업 목적으로 밝히고 있다. 이에 따라 테슬라코리아가 빠르면 내년부터 국내 시장에 테슬라 전기차 판매에 들어갈 것이란 예상이 나온다. 충전시설 등 인프라가 관건이다.

영화 '아이언맨'의 실제 모델로 유명한 일론 머스크 최고경영자(CEO)가 2003년 미국 캘리포니아에 설립한 테슬라는 세계 전기차 시장점유율 1위 업체다.

2008년 첫 모델로 전기 스포츠카 '로드스터'를 내놓았고 이후 프리미엄 세단 '모델S'를 선보였다. 지난 9월에는 첫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모델X'를 출시했으며 내년 3월 약 3만5000달러(한화 약 4000만원) 수준의 보급형 '모델 3' 세단을 공개할 방침이다. 국내 업체 중에선 LG화학 (317,500원 상승500 0.2%)이 로드스터의 교체형 배터리를 공급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김필수 대림대 자동차과 교수는 "테슬라는 프리미엄과 보급형 라인업을 두루 갖추게 됐고 전기차 중에서 가장 완성도가 높은 편"이라며 "수입차 선호도가 높아지는 국내 시장에서 판매될 경우 파급력이 상당할 것"이라고 말했다.

더욱이 지난 9월 폭스바겐의 디젤엔진 배출가스 조작 사태 여파로 친환경차에 대한 수요가 촉진되는 분위기다.

내년 현대차의 친환경차 브랜드 '아이오닉'이 하이브리드를 시작으로 순수전기차·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 차량을 내놓을 예정이고 한국GM이 주행연장전기차(EREV) '쉐보레 볼트'를 들여오기로 하는 등 국내 친환경차 시장이 활성화되는 상황에서 테슬라가 불쏘시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기대도 나온다.

또 자동차 전장(전자장비) 사업을 강화 중인 삼성·LG 등 국내 IT(정보통신) 업계에까지 영향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란 관측이다.

이밖에 테슬라가 기존의 국내 수입차 판매 체계까지 뒤흔들 지도 관심사다. '전기차의 애플'이라 불릴 정도로 자동차 업계 혁신을 주도해왔다는 평가를 받는 테슬라는 미국에서 딜러를 이용하지 않는 직접 판매로 가격을 낮춰 큰 호응을 얻은 바 있다.

김 교수는 "혁신적인 기업인 만큼 판매도 기존 채널과 차별화된 방식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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