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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과시장]삼성-화웨이 소송을 지켜보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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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정동준 특허법인 수 변리사
  • 2016.08.08 04: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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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동준 변리사 /사진=임성균 기자
삼성전자와 화웨이 사이 소송이 시작됐다. 애플과의 소송을 거치면서 전세계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1위로 올라선 삼성을 상대로 점유율 3위 업체인 화웨이가 지난 5월 선제 공격을 한 것이다. 중국기업이 특허 침해소송을 제기한 첫 사례다.

화웨이는 자신의 표준특허군에 기해 미국과 중국에서 소송을 제기하며 삼성전자가 자사의 4세대 이동통신 업계 표준관련 특허 11건을 무단으로 사용했다고 주장했다.

삼성-애플 소송 때 삼성의 표준특허에 기한 공격이 권리남용 등 이슈에 휘말리면서 큰 효과를 거두지 못했던 전례를 볼 때 화웨이의 표준특허에 기한 공격에 다소 한계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화웨이는 지난달 비표준특허에 기한 2차 공격을 감행했다. 화웨이의 2차 공격의 무기는 모바일 단말의 폴더에 포함되는 아이콘 및 위젯의 디스플레이 관련 특허로서 공격 무기의 다변화를 벌써 염두에 두고 있는 모양새다.

이에 반응해 삼성도 지난달 자신의 특허 6건에 기해 화웨이에 맞불을 놓았다. 기술 내용은 이동통신 시스템의 정보를 제어하는 시스템, 이미지 데이터에 대한 저장 관련 기술, 디지털 카메라 등을 포함하는데 아직 웹 상에 구체적인 특허번호는 검색되고 있지 않는 상태다.

소송을 먼저 일으킨 화웨이의 속셈은 표면적으로는 크로스라이센싱 확보 목적이 클 것이나 좀 더 내면의 목적을 따져보면 삼성-애플 소송을 통해 삼성이 크게 누렸던 마케팅적인 효과를 자신들도 누리겠다는 것으로 보인다. 애플의 아이폰 시리즈에 비해 인지도가 많이 떨어져 있던 삼성의 갤럭시 시리즈의 전세계 시장 점유율이 삼성-애플 소송의 3년여 기간을 통해 매우 가파르게 올랐던 전례가 있기 때문이다. 삼성도 맞소송을 벌일 경우 화웨이의 브랜드 파워가 높아질 것을 감안해 대응 수위를 고민했다고 한다.

중국 시장에서 매출의 성장이 큰 것과는 달리 미국 시장에서는 시장 점유율이 1%에 불과한 화웨이로서는 중국뿐만 아니라 미국에 소송을 제기해 미국 소비자, 더 나아가 해당 뉴스를 접하는 전 세계 소비자를 대상으로 무형의 광고 효과를 누리겠다는 것은 매우 영리한 포석으로 보인다.

다만 마케팅적인 효과를 누린다는 점에서는 삼성과 화웨이 양측에 동일한 면이 있지만 적극성에 있어서는 차이가 있다고 볼 수 있다. 삼성은 애플로부터 소송을 먼저 제기 당한 상태에서 소송을 몇 년간 크게 밀리지 않는 상태로 잘 끌고 온 덕에 어마어마한 마케팅적인 효과를 누렸다면 화웨이는 적극적으로 마케팅적인 효과를 누리기 위하여 서슴지 않고 선제 공격을 했다는 점이다. 후발업체이면서도 자신들의 목적을 위해 과감히 소송을 걸 줄 아는 모습은 우리 기업들이 본 받을만하다고 생각한다.

화웨이의 창업자인 런정페이 회장은 화웨이의 기업 문화를 소위 '늑대문화'로 불리는 독특한 문화로 발전시켜왔다고 한다. 늑대의 강한 끈기와 도전 정신으로 회사를 발전시켜 나가자는 것이다. 시장의 흐름을 포착하는 민감한 후각과 불굴의 진취성, 팀플레이 정신이 골자다. 이런 기업 문화를 기반으로 화웨이는 전 세계 스마트폰 시장의 강자로 떠올랐다. 올해 상반기 스마트폰 출하량 6056만대, 점유율 11.4%를 기록했다.

이와 같이 적극적인 외국의 기업들에 비해 우리나라의 기업은 대체로 특허소송에 있어서 공격보다는 방어의 포지션을 취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 점이 필자로서는 다소 아쉬운 대목이다. 후발업체라도 R&D와 특허창출에 노력을 기울이고 어느 정도 내실을 다진 업체라면 시장 점유율 확대와 기타 원하는 목적을 위해 과감히 다른 기업들에게 먼저 소송을 거는 전략도 고민해 볼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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