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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 회사 만들어서라도"..해운업계 "한진해운 살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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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박상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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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6.10.12 15: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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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무 한국선주협회 부회장이 12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켄싱턴호텔에서 열린 제3회 마리타임 코리아(Maritime KOREA) 오찬포럼에 참석해 발표를 하고 있다. 2016.10.12/사진=뉴시스
김영무 한국선주협회 부회장이 12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켄싱턴호텔에서 열린 제3회 마리타임 코리아(Maritime KOREA) 오찬포럼에 참석해 발표를 하고 있다. 2016.10.12/사진=뉴시스
해운업계가 법정관리에 돌입한 한진해운 (12원 상승26 -68.4%)을 어떠한 방식으로든 회생시켜 한국 해운의 입지를 지켜야한다고 촉구했다. 한국선주협회(회장 이윤재)는 이를 위해 한진해운 자체로의 회생과 새로운 회사의 출범 등 2가지 회생안을 결정하기 위한 치열한 토론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선주협회와 한국해양산업총연합회는 12일 공동 주관으로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켄싱턴호텔에서 '제3회 마리타임 코리아 오찬포럼'을 열어 한진해운 사태와 관련해 해양산업계의 해법을 골몰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선주협회를 비롯한 해양산업 관계자뿐 아니라 한진해운의 해상, 육상 노동조합 조합원들이 포럼에 참석한 가운데, 이들은 국적 원양선사인 한진해운을 어떤 형태로든 회생시키는 것이 중요 과제라고 강조했다.

이윤재 선주협회 회장은 인사말에서 "한진해운의 법정관리 신청으로 야기된 물류대란으로 국내외 화주들이 상당한 피해를 입었으며, 이러한 여파는 곧 한국해운의 대외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며 "한국해운의 자존심이자 대표 선사인 한진해운의 회생을 위해 우리 해양산업계는 물론이고 정부와 국회에서도 힘을 보태주실 것을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지난달 30일 출범한 한진해운 육상직원 노조의 장승환 육원 노조위원장은 "최근 물류대란을 정리하면서 느낀 점은 한진해운 자체로 살아남기는 힘들지만, 해운에서는 최고로 유능한 한진해운 직원들과 1000억원이 넘게 투입돼 만들어진 해운 시스템을 기반으로 저렴한 비용의 선박을 시급히 용선한다면 충분히 좋은 선사로 회생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김영무 선주협회 상근부회장은 이날 발표자로 나서 이와 관련된 한진해운의 회생방안에 대해 발표했다. 그는 "이미 법정관리에 따라 한진해운의 대외신뢰도가 하락하고, 용선선박이 반선되는 상황에서 법정관리 이전 상태로의 복귀는 의미가 없다"며 "전세계적인 물류대란의 조속적인 처리와, 회생방안의 조기 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 부회장은 최소한의 국가신인도를 유지하는 한편 클레임 방지대책, 영업조직 및 네트워크 유지 방안 등이 담긴 회생계획안이 제출시한인 오는 12월23일 이전 빠르게 제출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김 부회장이 제시한 회생 계획에 따르면 한진해운은 약 50여척의 컨테이너선을 운용하는 원양항로 특화 정기선사로의 회생이 가장 이상적이다. 기존 국적선사 중 원양항로에 특화된 선사는 올해 모두 문제를 겪은 한진해운과 현대상선이 대표적으로, 국가적 차원으로도 원양선사로의 회생이 중요한 상황이다.

김 부회장은 미주항로를 중점으로 노선을 운용한다면 내년 상반기까지 필요한 회생선사의 운영자금은 4000억~5000억원의 수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회생 형태로는 2가지 방안에 대한 논의가 필요해 보인다. 법정관리 이후 한진해운으로 회생할 경우와 청산 이후 새 회사의 설립 등 2가지다. 한진해운으로 회생할 경우에는 70년 역사의 명성을 이어갈 수 있으며 기존 네트워크를 활용할 수 있지만 이미 문제가 되고 있는 화주들의 클레임 제기와 우발채무 발생 등의 우려가 존재한다. 약 7억달러(8000억원가량)의 미불금 정리가 필요하다.

새 회사 설립의 경우는 한진해운의 신인도 하락과 관련한 위험을 피하고, 채무와 클레임 문제는 해결 가능하지만 한진해운의 명성에 기댄 영업활동은 불가능하게 된다. 아울러 한진해운 청산의 후폭풍으로 한국 해운산업에 대한 신뢰가 더욱 떨어질 수 있다.

한편 한진해운발 물류대란이 지속되며 이와 관련한 화주, 선주들의 소송이 대거 예상되는 가운데 이에 대비하기 위해 한진해운의 법적 보상 책임을 분명히 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김인현 한국해법학회 회장(고려대 로스쿨 교수)은 이날 축사에서 "해상법상 바다에서 일어난 문제에 대해 배상 한도를 선박 1척당 70억원가량으로 제한할 수 있는데, 이 경우 한진해운의 운항관련 책임은 3만톤 선박이 50척이라면 3500억원으로 계산된다"며 "여러 클레임이 제기돼 수조원에 육박하는 손해배상액이 언급되는 상황에 한진해운의 법적 보상 책임이 정확히 어디까지인지를 시급히 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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