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

속보
VIP
통합검색

“한국 무용, 마술에 담았어요”... ‘일루전 마술’로 전통미 전파해 신한류 열어갈 것

더리더
  • 박광수 기자
  • 카카오톡 공유하기
  • 카카오톡 나에게 전송하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
  • 카카오스토리
  • 텔레그램
  • 문자
  • 2016.11.16 16:14
  • 글자크기조절
  • 의견 남기기

이철진 (주)ECLIPSE 대표 인터뷰

▲이철진 대표
▲이철진 대표
색다른 마술공연 <사랑 에 빠진 허수아비(가제)>를 들고 우리 곁에 다가온 (주) ECLIPSE 이철진 대표를 만났다. 고혹적인 매력의 한국 무용이 호기심과 재미의 대명사인 마술과 만난 조합으 로 잘 알려진 공연 <사랑에 빠진 허수아비(가제)>는 이미 많은 사람들에게 호기심 을 자아내며 화제가 됐다. (주)ECLIPSE는 일루젼 마술 을 통해 우리의 고유문화인 한국무용의 아름다움을 세계에 알리 는 역할을 담당하여 신(新)한류시대를 열어가겠다는 포부다. “마 술에 대해 관심이 많고 마술을 이곳저곳에서 접하지만 마술을 대형 뮤지컬처럼 하나의 완전한 공연으로 인식하지는 않는 것이 우리나라의 현실이다. 하나의 제대로 된 공연으로 자리 잡기 위한 노력으로 고퀄리티 스토리 일루젼 마술쇼를 기획했다. 관객과 소통하며 즐기는 생활 속 마술의 조합으로 ‘일루젼 마술’의 새로운 장을 열겠다.”

-일루전[illusion]이 무엇인가
“환각(幻覺) 또는 환상(幻想). 일종의 착각으로 본래는 실재 (實在)하지 않는 형상을 마치 실재하는 것 같이 지각하는 작용 및 그 형상(形象)을 말한다. 시각적 일루전을 적극적으로 이용 하여 작품을 만들어내고 있고 일반적으로 예술이 창조해내는 세계가 다소 현실(또는 진실)같이 보이더라도 허구에 불과하다 는 점을 생각한다면 어쩌면 예술의 본질은 일루전이라고도 할 수 있다.”

-공연을 기획하게 된 동기는
“평소 한·중 문화교류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언어와 문화가 달라도 모두가 즐길 수 있는 新한류 공연문화의 장을 열고 싶 었다. 이를 위해 한국을 느끼고 다채롭게 즐길 수 있는 대표 공 연 콘텐츠를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어 ‘클로즈업, 멘탈, 팔 러, 스테이지, 일루전’ 등 다양한 마술장르가 가미된 이클립스 매직퍼포먼스팀을 꾸려 <사랑에 빠진 허수아비(가제)> 공연을 기획·제작했다.”

팀 구성원을 소개해달라
▶손영일 총괄감독마술경력 15년 손영일 감독은 클로즈업 마술이 특기이며 미리 준비되지 않은 주변 환경의 물건들로 즉석에서 마술을 펼 쳐 보는 사람들의 탄성을 자아낸다. 여러 뮤지션들과 함께 활 동한 무대콘서트 경력을 갖고 있으며 책임감이 강하다. (주) ECLIPSE 매직퍼포먼스팀의 이사 겸 총괄감독으로 현장에서 이 클립스팀을 이끌고 있다. ▶메인 마술사 레이 본 공연의 메인 마술사로 뛰어난 실력과 다양한 장르의 모든 마술을 소화하는 능력을 갖췄다. 10년 이상의 경력을 가지고 활동하는 메인 마술사 레이는 언제나 배우려는 자세로 항상 겸 손하게 일한다. ▶두 미녀 마술사 배서하·진유빈 두명의 미녀 마술사, 배서하와 진유빈은 뮤지컬, 연극 등 모든 공연장의 일정을 소화하는 친구들로 일단 공연에 들어 가면 평소와는 완전히 다른 사람이 된다. ▶스타일리스트 정하루 이클립스팀 모든 아티스트들의 의상은 물론 헤어와 메이 크업까지 담당하는 스타일리스트 정하루는 안무 구성까지도 가능한 인재다. 백스텝 팀장 서완석·서찬석 모든 작업에 최선을 다해 임하며 공연에 필요한 각종 장비와 소품 등 필요한 물품과 사항들을 관리·담당하는 친구들 이다.”
“한국 무용, 마술에 담았어요”... ‘일루전 마술’로 전통미 전파해 신한류 열어갈 것

-굉장히 신선하고 획기적인 시도가 성공하려면
“비보이와 발레리나의 만남으로 탄생한 <비보이를 사랑한 발레리나>, 비보이와 국악인의 만남으로 탄생한 <락樂 & 민 yo!>, 타악기 공연과 뮤지컬의 만남으로 탄생한 <난타> 뮤지컬 과 마술쇼의 만남으로 탄생한 매직컬 <최현우의 셜록> 등의 성공요인을 생각해보자. 콘텐츠와 콘텐츠의 이색적인 조합은 대중들에게 신선하게 다가갔고, 대중들의 시선을 끄는데 성공 한 콘텐츠는 탄탄한 스토리와 다채로운 공연 연출을 통해 신 선함을 넘어 괜찮은 공연으로 자리 잡는 데 성공했다. 그렇게 하나의 고유 브랜드가 될 수 있다.”
“한국 무용, 마술에 담았어요”... ‘일루전 마술’로 전통미 전파해 신한류 열어갈 것

-<사랑에 빠진 허수아비(가제)>의 차별점이라면
“이번에는 한국의 우아함을 마음껏 뽐낼 수 있는 한국무용 을 공연 안에 담았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고혹적인 매력 의 한국무용이 호기심과 재미의 대명사인 마술과 만난 조합 은 새로운 시도다. 이클립스 일루젼 마술을 통해 우리의 고유 문화인 한국무용의 아름다움을 세계에 알리는 계기가 될 것으 로 생각한다. 마술이 주가 되는 퍼포먼스로 한국적인 색을 공 연에 녹이고자 한국 무용과 한국적인 개량의상 등을 가미하 여 기존의 마술에서 찾아 볼 수 없는 새롭고 다채로운 시도를 했다. 최현우의 <더 셜록>, 이은결의 는 매 공연 마다 매진 열풍을 일으키는 국내 대표 일루젼마술브랜드다.”
-‘사랑에 빠진 허수아비(가제)’ 공연내용과 구성, 줄거리는
“옛날 달에게 소원을 빌던 때를 배경으로 인간이 되길 원한 허수아비는 사랑을 알게 되면서, 기쁨을 알고, 기쁘기에 슬프 다는 것을 알게 된다. 인간으로 생명을 얻음과 동시에 지니게 된 능력 ‘마법의 힘’으로 사랑하는 여인을 얻게 되지만 그것은 비극의 시작이다. 마술사가 된 허수아비가 시간과 공간을 뛰 어 넘으며 사랑을 지켜나가는 과정을 통해 ‘사랑’의 가치를 다 시금 새겨보는 기회가 될 것이다.”

-<사랑에 빠진 허수아비(가제)>의 주안점
“공연의 성지라 불리는 라스베가스의 태양의 서커스 <더쇼>, <오쇼>, <카쇼>, <쥬매니티쇼>, 중국의 3대 공연으로 손꼽히는 콘텐츠 <금면왕조> , 태국의 대표 공연이자 기네스북에 오른 공 연 <시암 나릿밋>까지 여행객들은 그 나라를 대표하는 공연을 누구나 하나쯤은 보고 싶어 한다. 한류 바람을 타고 2016년 8 월 기준 우리나라를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은 약 1148만명 정도 다. 하지만 우리나라를 소개하는 여행 잡지나 한국 소개책자에 는 아쉽게도 맛집, 쇼핑 외에는 별다른 이야기꺼리가 없다. 그나마 1000년 역사를 자랑하는 고도 경주에는 <바실라>, < 찬기파랑가> 같은 경주의 역사를 알 수 있는 공연 콘텐츠가 존재한다. 지역 역사와 문화를 바탕으로 한 역사 교육 콘텐츠 의 한계를 넘어 한국의 색을 살린 한국고전 무용을 접목한 마 술 퍼포먼스 공연을 만들고자 했다. 한복의 단아한 아름다움 과 우리의 고전무용의 고혹적인 매력으로 시선을 사로잡고 거 대하고 화려한 일루젼 마술쇼로 흥을 돋으며 쉴 새 없이 터져 나오는 사랑의 감정으로 관객들의 심장을 저격할 생각이다.”

-외국인 관광객들과의 원활한 소통을 위한 노력은
“문화와 언어가 달라도 즐길 수 있는 언어소통공연이라 자 부한다. 가장 한국적이면서 가장 세계적인 문화를 품은 공연 <사랑에 빠진 허수아비(가제)>를 통해 한복과 한국의 고전무 용 그리고 마술의 컬래버레이션을 이뤘다, 기획과 제작 도입부 터 외국인 관광객을 의식했기에 언어와 문화가 달라도 쉽게 이 해하고 즐길 수 있게 만들었다. 세계인의 공연 콘텐츠로 부각 되어 지금까지와는 차원이 전혀 다른 새로운 여행이자 한국을 즐기는 새로운 방법이 될 것을 약속드린다.”



이 기사는 더리더(theLeader)에 표출된 기사로 the Leader 홈페이지에서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더 많은 기사를 보고 싶다면? ☞ 머니투데이 더리더(theLeader) 웹페이지 바로가기
우리시대 리더를 페이스북을 통해 만나보세요~!



네이버 메인에서 머니투데이 구독 카카오톡에서 머니투데이 채널 추가

베스트클릭

오늘의 꿀팁

  • 날씨
  • 건강쏙쏙

많이 본 뉴스

부동산 유튜브 정보채널 부릿지
부꾸미
사회안전지수

포토 / 영상

머니투데이 SERVI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