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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식품부 "외식창업 인큐베이팅 사업 지원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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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세종=민동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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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7.02.23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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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업체 해외진출 지원·외식정보기반 구축 등 확대…"외식산업 진흥 위한 민·관 소통 강화"

프랜차이즈산업박람회를 찾은 관람객들이 부스를 둘러보고 있다./ 사진=머니투데이 포토DB
프랜차이즈산업박람회를 찾은 관람객들이 부스를 둘러보고 있다./ 사진=머니투데이 포토DB
정부가 외식창업을 활성화하기 위해 창업 희망자들에게 실제 외식경영 체험기회를 제공하는 '외식 창업 인큐베이팅(aTorang, 에이토랑)' 사업을 확대한다. 국제 프랜차이즈 박람회 참여 등 외식기업의 해외진출도 적극 지원한다.

농림축산식품부는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와 함께 △푸드서비스 선진화 △외식기업 해외진출 △외식정보 분석 기반 구축 등을 뼈대로 하는 올해 외식산업 진흥사업 계획을 확정하고 23일 발표했다.

세부 사업계획을 살펴보면 우선 정부는 지난해 aT가 시범적으로 운영한 '에이토랑' 사업에 대한 지원을 확대한다. 이 사업은 외식창업을 희망하는 예비창업자와 대학생 등을 대상으로 식재료 구입부터 인력고용, 사업비 정산, 마케팅, 홍보 등 외식경영 전반에 대한 교육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외식산업 세계화와 음식관광 활성화를 위해 평창 동계올림픽 기간 중 강원도 평차 대관령 일대에 외식산업, 식문화 등을 알릴 수 있는 홍보관, K푸드 플라자를 설치를 추진한다. 관련 전문가와 지자체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해 홍보관 구성과 시설운영, 인력고용, 세부항목별 소요예산 등 세부추진계획을 연내에 마련한다.

외식기업의 해외진출도 적극 지원한다. 민·관합동 글로벌 외식기업 협의체를 구성해 해외진출과 관련한 정책건의, 애로사항 등을 수렴해 해결방안을 함께 모색한다.

국내 외식업체의 국제 프랜차이즈 박람회 참여도 지원한다. 경쟁력과 식재료 수출현황, 해외진출 준비정도 등을 평가해 업체를 선정한다. 중소·중견기업을 우선 고려하고 선정된 업체에게는 임차료(부스 등)와 장치비, 통역요원 등 지원한다.

외식산업 활용한 국산식재료 소비와 수출 확대 방안도 모색한다. 식재료품평회, 셰프와 함께하는 식재료페어 등을 개최해 국내외 식재료 바이어 종사자들과 산지 식재료 공급업체간 만남의 장을 마련한다. 대기업 수출 물류시스템 활용을 비롯해 해외인증 등록 지원, 샘플통관·컨설팅 등 식재료 수출 지원 사업도 강화한다.

외식정보 기반 구축사업도 확대한다. 2015년 통계청으로부터 정부통계작성 승인을 받은 외식업경기전망지수를 비롯해 △외식업 경영실태 및 식재료 구매현황조사 △외식소비 트랜드 조사 △외식기업 해외진출 현황조사 △외식 세분시장조사 등의 정보를 올해부터 제공한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외식산업 진흥을 위해 민간과의 소통을 확대하고 다양한 의견수렴을 바탕으로 사업의 효율성 개선 등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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