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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작년 상가임대차 분쟁·법률 1만1700여건 무료 상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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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김경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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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8.02.21 1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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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 임대인-임차인간 갈등 해결 위해 상가임대차 상담 및 분쟁조정 창구 무료 운영

서울시, 작년 상가임대차 분쟁·법률 1만1700여건 무료 상담
서울시가 상가 임대차 분쟁 1만1713건에 대해 무료 상담 서비스를 제공했다. 서울시는 21일 ‘서울시 상가임대차상담센터’가 2017년 한 해 동안 총 1만1713건, 하루 평균 약 50건 꼴로 무료 상담 서비스를 제공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감정평가사, 갈등조정 전문가 등이 실제 현장에 나가 법률검토, 합리적인 의견 등을 제시하며 분쟁의 중재자 역할을 무료로 해주는 '서울시 상가건물임대차분쟁조정위원회(분쟁조정위)‘에서는 최근 3년간(2015~2017년) 접수된 총 150건 중 68건의 약 50%에 육박하는 조정합의를 이끌었다.

분쟁조정이 접수되면, 1차로 상가임대차 전문가로 구성된 ‘상가임대차 분쟁조정 전문상담위원이 분쟁신청인을 1대 1 밀착해 심층 상담이 진행하게 되는데, 이때 당사자가 서명한 조정조서는 민법상 화해(새로운 계약) 효력을 갖는다.

2차로 감정평가사, 갈등조정 전문가 등 30인의 전문가로 구성된 '상가임대차 분쟁조정위원'이 실제 현장에 나가 법률검토, 합리적인 의견 등을 제시해 분쟁의 중재자 역할을 한다.

분쟁조정의뢰는 매년 약 50%씩 증가하고 있다. 서울시는 당사자 간 대화와 타협을 유도하는 동시에 대안을 제시함으로써 소송 등으로 인한 사회적 비용을 줄여주기 위해 상담센터와 감정평가사, 갈등조정 전문가 등 30인의 전문가로 구성된 분쟁조정위원회를 운영해 소송을 바라지 않는 임대인과 임차인 간 갈등 해결의 도우미 역할을 하고 있다.

분쟁조정위는 시가 지난 2014년부터 명예갈등조정관이라는 이름으로 운영해오다 2016년 '서울특별시 상가임차인 보호를 위한 조례' 제정 후 5월부터 '서울시상가건물임대차분쟁조정위원회'로 확대‧운영하고 있다. 상담센터는 이에 앞서 2002년부터 운영 중이다.

서울시 상가임대차분쟁위원회에서는 임대료 및 권리금, 임대차계약기간, 상가 보수비 등을 대상으로 조정을 접수, 진행하며 상가임대차분쟁조정신청서를 작성해 이메일 또는 방문접수하면 된다. 서울시 상가임대차상담센터의 경우 전화, 방문, 온라인 상담 모두 가능하며 온라인은 서울시 눈물그만 사이트 (economy.seoul.go.kr/tearstop)로 신청이 가능하다.

서울시는 '서울시 상가건물임대차분쟁조정위원회'와 ‘서울시 상가임대차상담센터’에 최근 3년간(2015~2017년) 접수된 유형을 살펴보면 각각 46%, 17.3%로 ‘권리금’ 문제가 최대 갈등의 원인이라고 밝혔다. 분쟁조정위는 계약갱신(12.7%), 계약해지(11.3%), 임대료조정(11.3%), 기타(10%)가 권리금의 뒤를 이었다. 상담센터는 권리금에 이어 계약해지·해제(16%), 보증금‧임대료(13.1%), 법적용 대상 여부(13%) 순으로 빈도가 높았다.

김창현 서울시 공정경제과장은 “서울시는 임차인‧임대인 간의 갈등을 해결하고 서로 원만하게 조정·합의할 수 있도록 다양한 창구를 운영하고 있다”며 “분쟁당사자를 밀착 상담해 당사자가 객관적으로 볼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임차인이 자신의 권리를 정확히 알아 법의 보호를 받을 수 있도록 정보제공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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