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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인프라 속도내는 日…민간기업 11곳 충전소 확대 나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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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김남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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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8.03.20 05: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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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는 수소전기차 시대]토요타·닛산·혼다 합자법인 운영...韓, 연말 개인사용 충전소 17곳

[편집자주] 수소전기차가 이달말 일반인들에게 공식 판매된다. 수소전기차는 최고의 친환경차이자 4차산업혁명의 집결체이다. 또한 반도체를 이을 한국경제의 차세대 먹거리이다. 머니투데이는 수소전기차에 대한 대표적인 세가지 오해를 풀어나가는 것으로 ‘수소전기차 시대’기획을 시작한다. 수소전기차 100만대 시대를 앞당기는데 우리의 미래가 달려 있다는 판단이다.
"수소연료전지차(이하 수소전기차) 보급 없이는 ‘수소기본전략’을 실현할 수 없고, 수소전기차 보급은 충전소 설치와 함께 추진해야 한다."

세로 히로시게 일본 경제산업상(장관)이 지난 5일 일본 수소충전소회사 JHyM(제이하임·Japan H2 Mobility) 설립행사에서 밝힌 내용이다. 지난해말 일본 정부는 2030년까지 신성장동력으로 수소산업을 육성하겠다는 '수소기본전략'을 발표했다.

수소전기차 보급은 수소기본전략의 핵심으로 2030년까지 수소전기차 80만대, 수소충전소 900곳 설치가 목표다. JHyM은 일본 정부의 이같은 전략을 지원하기 위해 총 11곳의 기업이 모여 설립한 합자법인이다.

수소인프라 속도내는 日…민간기업 11곳 충전소 확대 나섰다
◇민간기업이 정부 정책 지원…일반 부담 10~20%로= 1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지난 1월 기준으로 일본엔 총 101곳의 수소충전소(건설 중인 충전소 포함)가 설치돼 있다. 일본 산업계는 2020년까지 수소충전소 160곳을 설치하겠다는 정부 목표 달성이 지연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자 JHyM을 만들었다.

JHyM은 △토요타, 닛산, 혼다 등 완성차업체가 합자법인 운영 △JXTG에너지, 이와타니산업, 도쿄가스 등 에너지기업이 충전소 건설 및 위탁운영 △일본정책투자은행, 토요타통상 등 금융기업이 자금조달 등의 역할을 각각 맡는다.

JHyM은 10년 동안 운영되며 초기 4년간 80곳의 수소충전소 설치·운영을 지원할 계획이다. 충전소 설립에 일본 정부가 50%를, JHyM이 30~40%를 지원하는 방식이다. 일본에서 수소충전소를 설립하려면 4억~5억엔(40억~50억원)의 비용이 들어간다.

신규 수소충전소 운영은 위탁사업자가 맡는데, JHyM은 충전소 설립 지원과 함께 운영에도 도움을 준다는 계획이다. 수소전기차 사용자 편의 향상→수소전기차 보급 확대→수소충전소 자립화→수소충전소 보급 확대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겠다는 게 목표다.

수소인프라 속도내는 日…민간기업 11곳 충전소 확대 나섰다
◇韓, 연말 개인사용 충전소 17곳…정부 추진력 '중요'=
반면 국내엔 현재 14곳의 수소충전소가 운영 중이지만 임시운영과 고장 등을 감안하면 개인이 이용할 수 있는 충전소는 6곳에 불과하다. 서울 지역은 민간개방을 검토 중인 양재충전소(현대자동차 운영)가 유일하다.

이에 따라 각 지자체를 중심으로 수소충전소 확대에 힘을 쏟고 있다. 광주는 이달 말 광산 지역에 새 수소충전소를 선보이고, 오는 6월엔 울산과 창원 등에도 총 5곳의 수소충전소가 신규로 문을 연다. 이런 추세를 감안할 때 올해 말 개인이 사용할 수 있는 충전소는 총 17곳이 될 전망이다.

울산(5곳)과 광주(5곳), 창원(3곳) 등에선 수소전기차 이용에 큰 무리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 문제는 상대적으로 인구가 집중된 서울·수도권 지역이다.

업계에선 일본·유럽과 같이 수소충전소 설치를 국가에서 이끌고 개별 기업이 지원하는 형태로 인프라를 확대해 나가는 게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일본 경제산업성은 수소 인프라 관련 규제개혁은 물론 기술개발과 설치지원을 강력히 추진할 계획이다.

업계 관계자는 "일본의 ‘수소기본전략’이 계획대로 진행되면 2030년 수소가격은 현재의 3분 1 이하로 떨어진다"며 "환경적 문제도 중요하지만 에너지 안보 차원에서도 수소 에너지 등으로 에너지원을 다양화하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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