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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전철 신림선, 주민 반대로 일부 아파트 지하선로 취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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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김지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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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8.09.20 0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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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전철 신림선 공사 계획이 난관에 봉착했다. 샛강~대방 구간에서 아파트 지하를 관통하는 선로 배치계획이 주민들의 반발로 취소될 예정이기 때문이다. 서울 서남부권 교통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사업이지만, 재산가치 하락을 우려한 주민들 반대에 발목이 잡혔다.

20일 건설·부동산업계에 따르면, 남서울경전철이 최근 서울시에 해당 노선 실시계획의 변경 승인을 신청했다. 동작구 대방동 소재 한국개나리아파트, 신일해피트리아파트 등 아파트 부지 지하에 계획됐던 선로 배치를 조정하기 위해서다.

아파트 입주민들은 주거지인 단지 주변 땅 밑에 선로가 깔리면 안전 우려가 있고, 재산권도 침해될 것이라며 선로 변경을 요구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아파트 하부 통과를 배제한 선로 계획이 새로 마련될 것"이라며 "주민들이 집값 하락을 우려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해당 노선은 2010년 '사회기반시설에 대한 민간투자법'에 따라 설립된 특수목적법인(SPC) 남서울경전철이 사업시행자다. 샛강(9호선)~대방(국철)~보라매(7호선)~신림(2호선)~ 서울대학교 앞 선로 및 정거장 11곳, 차량기지 1곳, 종합관제동 1곳을 설치할 예정이다. 노선 개통 이후 30년 간 남서울경전철이 노선운영권을 보장 받는 사업 구조가 결정돼 있다. 해당 민간투자사업 주간사인 대림산업을 비롯해 △두산건설 △한화건설△고려개발 △일성건설 △삼호 △한신공영 등이 해당 SPC에 출자했다.

선로 계획의 변경은 향후 서울시 유관 부서 협의를 거쳐 최종 결정된다. 해당 SPC는 2015년 서울시와 실시 협약 체결 이후 출입구 위치의 조정을 비롯한 다른 계획의 변경도 추진하고 있어 현재 5606억원 규모로 예상되는 총 사업비(서울시와 남서울경전철이 5대5 비율로 분담)도 바뀔 수 있다. 서울시는 사업비 증가시에는 귀책사유를 감안해 추가 비용 부담 방식이 결정될 것으로 예상했다.

대림산업 관계자는 "기존 선로 계획은 비용뿐 아니라 수요를 감안해 짜여진 것"이라며 "현재 설계가 종료되지 않아 사업비의 변동폭은 단정하기 어려우나 늘어날 공산이 크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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