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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비고·고메 덕' CJ제일제당, HMR 매출 2조 육박…전체 매출 18.7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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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김은령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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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9.02.14 16: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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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오·식품 호조…작년 매출 18.7조·영업익 8000억

'비비고·고메 덕' CJ제일제당, HMR 매출 2조 육박…전체 매출 18.7조
CJ제일제당 (410,000원 상승5000 -1.2%)이 비비고, 고메 브랜드 호조에 힘입어 HMR(가정간편식) 매출 2조원에 육박하는 등 고성장을 이어나갔다. 바이오부문도 시황 개선에 힘입어 수익성이 크게 개선되는 등 주요 부문에서 성과를 거뒀다. 글로벌 식품 사업도 비비고 만두 등의 호조로 전년대비 매출이 33% 늘어났다.

CJ제일제당은 지난해 연결재무제표 기준 매출(CJ대한통운 실적 포함)이 전년대비 13.3% 성장한 18조6701억원을 기록했다고 14일 공시했다. 영업이익은 8327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7.2% 늘었다. 순이익은 9254억원으로 124.5% 늘었다.

부문별로는 바이오 매출은 14.2% 늘어난 4조8889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42% 늘어난 1941억원을 기록했다. 바이오 사업 핵심 제품인 사료용 아미노산과 식품 조미소재의 판매 확대, 브라질 CJ셀렉타(CJ Selecta) 등 해외 인수업체의 사업 안정화가 더해져 바이오 부문 매출이 크게 늘었다.

라이신을 비롯한 사료용 아미노산의 판매 호조, 식품 조미소재 핵산의 독보적 시장 지배력 강화와 글로벌 시황 개선 효과가 더해져 매출이 25.3% 증가한 그린 바이오 사업이 성장을 견인했다. 메치오닌 판매 확대와 발린의 고성장, 글로벌 수요 강세 지속에 따른 핵산 판가 상승 및 판매량 증가 등으로 그린 바이오 사업의 영업이익이 크게 늘며 전년비 약 42% 증가한 1941억을 기록했다. 생물자원 사업도 글로벌 사료 판가 및 베트남/인니 축산가 상승으로 3분기 연속 흑자를 기록, 바이오 부문 전체 수익성이 지난해에 비해 크게 개선됐다.

식품사업부문의 매출은 5조 2718억 원을 기록했다. 이 가운데 햇반, 비비고, 고메 브랜드 관련 매출이 2조원에 육박했다. 전년대비 20% 후반대 성장이다. 햇반컵반, 비비고 죽, 냉동면 등 신규 간편식 매출은 전년비 47% 성장하며 고성장세를 지속했다. 또한 김치가 전년비 43%, 햇반이 전년비 21% 성장하는 등 주력 제품군 역시 가공식품 분야에서 확고하게 성장했다. 글로벌 식품 매출은 만두류와 스프링롤류 제품의 판매 호조와 독일 마인프로스트사, 미국 카히키사 인수 효과로 전년비 33% 늘어나며 6750억원을 기록했다.

CJ제일제당은 올해 만두, 햇반 등 HMR 주력 제품의 성장 극대화를 통한 확고한 1위 지위 유지는 물론 진천 식품통합생산기지 가동을 통해 생산 효율성 제고에도 주력할 계획이다. 미국 슈완스 인수를 통한 메인스트림 시장 진입과 만두 및 냉동레디밀 대형화, 중국 냉동 사업 확대, 베트남 생산성 향상 등을 통해 수익성 제고와 글로벌 성장 가속화에 주력해 미래 성장 기반을 확보할 방침이다.

아울러 바이오부문에서는 R&D(연구개발) 기반의 차별화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수요 확대와 신규 시장 개척으로 시장 지배력을 더욱 강화하고, 생물자원 부문은 철저한 현금 흐름 중심 경영으로 수익성 제고에 매진함으로써 양적 성장은 물론 질적 성장까지 동시에 달성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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