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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혁신센터, 국내 유일의 수소창업 인큐베이터"...수소 '어벤져스' 모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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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오세중 기자
  • 2019.06.20 16: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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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엑스포] "수소 산업 교육 다른 지역에서도 몰려 들어...매년 5억원 가량 지원·보육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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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일 국회수소경제포럼 주최,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 국가기술표준원, 머니투데이 주관으로 열린 ‘2019 대한민국 수소엑스포’의 광주창조경제혁신센터 부스에서 수소 관련 창업 제품들을 살펴보는 시민들./사진=오세중 기자
지역 창조경제혁신센터 중 수소로 특화된 곳은 다름 아닌 광주창조경제혁신센터. 현대기아차가 광주혁신센터 지원을 전담한 만큼 수소전기차와 수소연료전지 등 수소 관련 창업 기업들이 몰려든다.

안병찬 광주혁신센터 성장지원본부장은 20일 국회수소경제포럼 주최,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 국가기술표준원, 머니투데이 주관으로 열린 ‘2019 대한민국 수소엑스포’의 광주창조경제혁신센터 부스에서 "광주센터는 탄소사회에서 수소사회로 넘어가는 중요한 시기에 국내에서 유일하게 수소 '스타트업'을 집중적으로 키우는 수소 창업 인큐베이터"라고 자부심을 드러냈다.

안 본부장은 "광주센터의 경우 현대차가 전담하는 곳으로 수소전기차 관련 산업 지원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며 "총 46개 기업 중 많은 '스타트업'이 수소 관련 산업과 연관돼 있고, 이 중 수소전기차와 수소연료전지를 다루는 곳만 16곳"이라고 설명했다.

20일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국회수소경제포럼 주최, 머니투데이·국가기술표준원·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 공동 주관으로 열린 '2019 대한민국 수소엑스포' 관람객들이 현대자동차 부스를 둘러보고 있다./사진=이동훈 기자
20일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국회수소경제포럼 주최, 머니투데이·국가기술표준원·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 공동 주관으로 열린 '2019 대한민국 수소엑스포' 관람객들이 현대자동차 부스를 둘러보고 있다./사진=이동훈 기자

그는 이어 "광주 소재 기업 뿐 아니라 다른 지역에서도 수소 관련 업체들의 문의가 많이 온다"고 강조했다.

특히 광주센터에서는 수소 산업과 관련된 교육을 매년 2회씩 지금까지 총 8회에 걸쳐 실시하고 있다. 현재까지 220명이 수료했고, 수소 산업에 대한 저변 확대를 위해 이 교육에서 수소 기초 지식부터 수소 산업 개요, 수소 기술 및 시장 동향, 수소연료전지 구조까지 가르치는 기초부터 심화교육까지 아우르고 있다.

안 본부장은 "오는 27일과 28일 이틀에 걸쳐 상반기 수소 산업 교육이 실시된다"며 "다른 지역에서 온 교육생은 '광주 지역만 있는 수소 산업 교육이 자기 지역에도 있으면 좋겠다'는 말을 하기도 한다"고 전했다.

이번 광주센터 부스에는 현재 센터에서 보육하고 있는 업체 중 10개 업체가 참가했다. 광주센터는 이들 업체들에게 2000만원~최대 1억원까지 매년 약 5억원을 지원하고 있다.

한편, 이들 업체 중 '제이카'는 수소전기차 카셰어링 업체로 국내에서 유일한 수소전기차 공유업체다. 현재 사업을 창원까지 확대하고 있는 이 업체는 전기차는 70여대, 수소전기차는 30여대를 보유하고 있다.

수소연료전지용 주요 핵심 부품인 분리막을 제조하는 '코멤텍'은 미국, 일본에 이어 3번째로 '막' 기술을 개발해 눈길을 끌기도 했다.

박진남 경일대 신재생에너지학부 교수가 20일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국회수소경제포럼 주최, 머니투데이·국가기술표준원·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 공동 주관으로 열린 '2019 대한민국 수소엑스포' 세션2 '대한민국 수소경제 어디로 가나'에서 '수소경제 활성화 필요성 및 로드맵 구체화'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사진=김창현 기자
박진남 경일대 신재생에너지학부 교수가 20일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국회수소경제포럼 주최, 머니투데이·국가기술표준원·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 공동 주관으로 열린 '2019 대한민국 수소엑스포' 세션2 '대한민국 수소경제 어디로 가나'에서 '수소경제 활성화 필요성 및 로드맵 구체화'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사진=김창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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