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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T리포트] 서울에 '지방은행' 왜 많이 보이나 했더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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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권화순 기자
  • 김진형 기자
  • 박광범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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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9.08.06 06: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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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 골목상권, 지방은행](종합)

[편집자주] 금융의 '골목상권' 지방은행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지방 우량고객 뿐 아니라 시도금고까지 시중은행에 빼앗기며 점유율은 떨어졌다. 덩치가 수십배 큰 시중은행과 같은 규제를 받으며 운신의 폭도 좁다. 지역의 안정적인 '자금줄' 기능을 약화될 수 밖에 없는 실정이다.


시중은행, 시도금고 수익성 '뻥튀기' 못한다


[금융 골목상권, 지방은행]금감원, 시도금고 유치시 수익성 분석 기준 통일...시중은행 '출혈경쟁' 제동걸릴듯

#. 지난달 3일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취임한 이후 처음으로 지방은행장 6명을 따로 만났다. 광주은행이 있는 전라남도 광주에서였다. 시중은행장이 빠진 자리인 만큼 지방은행장들은 약속이나 한 듯 속내를 드러냈다고 한다. "시중은행 때문에 못 살겠다", "시중은행이 지방 시도금고까지 눈독 들인다." "몇 배 많은 출연금을 당해낼수 없다"는 성토가 잇따랐다. 지방은행이 지방경제의 '버팀목'이 돼 달라고 당부하려던 윤 원장은 지방은행장들의 하소연을 흘려 들을 수만은 없었을 터다.

은행의 시도금고 유치 출혈경쟁에 제동이 걸린다. 금감원은 시도금고를 유치할 때 은행별로 동일한 수익성 평가기준을 적용시키기로 했다. 과도한 출연금을 제시해 놓고 이익이 나는 것처럼 뻥튀기하지 못하도록 한 것이다. 이는 시중은행에 영업기반을 빼앗긴 지방은행의 '골목상권' 보호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MT리포트] 서울에 '지방은행' 왜 많이 보이나 했더니

5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금감원은 시도금고 입찰시 은행들이 이사회에 보고하는 수익성 분석 기준을 통일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금감원은 최근 주요 시중은행의 시고금고 수익성 분석자료를 받아 현황을 파악해 개선방안 마련에 착수했다.

시청이나 도청의 금융거래를 전담하는 은행을 시도금고라고 한다. 최근 몇년 새 시중은행은 지방의 금고로 선정되기 위해 막대한 출연금(특별이익 제공)을 쏟아 부었다. 지난해에만 은행들이 쓴 출연금이 약 1500억원에 달한다.

금융당국은 은행이 입찰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 더 많은 출연금을 내고서 수익성을 '뻥튀기'하는 경우가 많다고 보고 있다. 은행업감독규정에 따르면 은행들은 지자체에 출연금을 제공하려면 수익성 분석을 한 뒤 준법감시인과 이사회에 사전보고 해야 한다. 또 예상수익이 실제 발생했는지도 살펴보고 사후보고를 해야 한다. 문제는 수익성 분석이 엉터리인 경우가 많다는 점이다.

지자체 예금이나 출연금 등 직접적인 수익·비용은 객관적으로 나오지만 간접적인 수익인 '광고효과'와 '고객 증대 효과'는 은행별로 분석 기준이 다르다. "지역에서 이미지가 개선되는 효과가 있다"거나 "지자체 공무원을 잠재고객으로 끌어들여 카드, 대출 등 부수영업이 가능하다"며 수익성을 부풀릴 여지가 크다. 자금력이 부족한 지방은행은 시도금고를 뺏기지 않으려고 지역 유력 인사의 채용 청탁을 들어주는 등 무리수도 둔다.

올 하반기 경남·대구·전북은행은 시중은행과 '한판' 전쟁을 치러야 한다. 연말 대구시·울산시·전주시·충청남도·경상남도·경상북도 주요 지방자치단체의 시도금고 계약이 만료되기 때문이다. 금고를 못 지키면 거액의 자산이 한꺼번에 빠져 나갈 뿐 아니라 내년초 CEO(최고경영자) 선임에서도 변수로 작용한다.

금감원 관계자는 "표준화된 수익성 분석기준이 마련되면 대놓고 출연금 경쟁을 벌이기는 어려워진다"며 "이사회가 손해가 나는 시도금고 유치는 승인해 주지 않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그는 "시중은행은 지방에서 좋은 부문만 골라가는 '체리피킹'이 가능하지만 지방은행은 그렇지 않다"며 "지역 균형발전 차원에서도 지방은행의 존속기반을 마련해줄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권화순, 김진형 기자




서울 가는 지방은행…존재 이유가 뭔가요?




[금융 골목상권, 지방은행]시중은행에 치이고 지역경제 직격탄 맞은 지방은행, 수도권 점포 수 10년 사이 16개→73개

[MT리포트] 서울에 '지방은행' 왜 많이 보이나 했더니

2009년 3월 말 16곳에 불과했던 지방은행들의 수도권(서울·인천/경기) 점포는 10년 후 73개로 늘었다. 같은 기간 지역 점포수는 727개에서 678개로 줄었다.

전북은행과 광주은행의 수도권 진출이 극적으로 이뤄졌다. 두 은행의 수도권 점포는 2009년 3월 말 1개, 4개에서 지난 3월 말 16개, 31개로 늘었다. 같은 기간 지역 점포수는 각각 78개에서 72개, 103개에서 100개로 줄였다. 다른 지방은행들의 사정도 크게 다르지 않다.

지방은행이 떠난 자리는 시중은행들이 메웠다. 4대 시중은행은 지난 3월 기준 916개의 점포를 수도권 외 지역에서 운영 중이었는데, 이는 지방은행 전체 지역 점포수(678개)보다 많다.

[MT리포트] 서울에 '지방은행' 왜 많이 보이나 했더니



◇시중은행에 치이고 지역경제 직격탄 맞고=지방은행이 '위기'다. 시중은행과 달리 지역밀착 특화 영업을 하라고 설립된 게 지방은행이었다. 그런데 '지방'에서 지방은행이 밀려나고 있다. 지방은행의 거점 지역 여신점유율은 2015년 25.1%에서 2019년 3월 말 23.5%로 낮아졌다.

지방은행들은 영업 전략을 세울 때 '지역'을 최우선순위에 둔다고 강조한다. 하지만 수도권 진출 역시 불가피한 선택이었다고 설명한다. 막대한 자본을 앞세운 시중은행들의 지방 영업 드라이브 탓에 지역에서의 입지가 좁아졌기 때문이다.

A지방은행 관계자는 "시중은행들이 수도권에서의 기업대출 경쟁이 포화상태에 이르자 지역 우량기업까지 넘보기 시작했다"며 "낮은 금리에 높은 인지도를 앞세운 시중은행들에 고객을 빼앗기다 보니 다른 대출처를 찾아 나서야 했다"고 말했다.

금융당국의 정책도 시중은행들의 지방영업을 부추겼다고 한탄한다. 금융당국이 가계대출의 위험 가중치는 15% 올리고, 자영업을 제외한 기업대출 위험 가중치는 15% 낮춘 새 예대율 규제를 내년부터 도입하기로 하면서 지역 중소기업에 대한 시중은행들의 영업이 더 적극적으로 변했다는 설명이다.

NH농협은행의 존재도 껄끄럽다. 농협은행은 국내 1015개 지점 중 574개인 56.6%가 비수도권에 분포해있다. 사실상 '전국구 지방은행'으로 지역에서의 입지가 공고하다.

그렇게 지역에서 입지가 좁아진 지방은행들은 수도권 진출에 속도를 냈다. 일부 지방은행들은 수도권을 넘어 해외까지 영업 범위를 넓혔다. 지방은행들은 "생존을 위해 수도권과 해외 진출은 필수적"이라고 입을 모았다.

[MT리포트] 서울에 '지방은행' 왜 많이 보이나 했더니
◇지역경제 어려운데…지방은행 역할론 부상=반대편에선 지방은행 '역할론'이 강조된다. 지방은행의 설립 목적인 '지역밀착경영' '지역 동반성장' 등에 대해 다시 생각할 시점이란 것이다.

지방은행 연체율은 시중은행 대비 2배지만 그 덕분에 수익성 지표인 ROA(총자산이익률)는 시중은행보다 좋다. 최근 10년간 시중은행의 평균 ROA는 0.47%인데 지방은행은 이보다 0.13%p 높은 0.60%를 기록했다. 지방 기업의 사정을 잘 아는 지방은행이 관계형 영업을 통해 수익성을 끌어 올렸다는 방증이다.

금융당국도 얼어붙은 지역경제를 살리는데 지방은행이 역할을 해줘야 한다고 강조한다. 금감원 관계자는 "지방은행은 시중은행 대비 신용도가 낮은 기업을 상대로 영업을 하기 때문에 연체율이 높은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라며 "현수준의 연체율을 감안하면 대출 여력이 아직도 더 있다고 보여진다"고 말했다.

박광범 기자




자산 60배 시중은행과 똑같은 규제 받는 지방은행




[금융 골목상권, 지방은행]제주은행 6조 VS 국민은행 357조 '자산 양극화', "규제 차등화 검토할것"

[MT리포트] 서울에 '지방은행' 왜 많이 보이나 했더니

신한금융지주 계열사인 제주은행의 총자산은 지난해 말 기준 5조9809억원으로 저축은행 1위사인 SBI저축은행(7조5100억원)보다 작다. KB국민은행(356조9445억원)과 비교하면 60배 차이가 난다. 그렇지만 저축은행 ‘덩치’의 제주은행은 자산 60배 국민은행과 똑같은 규제를 받고 있다.

제주은행은 신한지주 계열이라 시스템적 중요은행(D-SIB)이기도 하다. 일반은행들은 국제기준에 따라 총자본 비율 10.5%를 넘어야 하는데 D-SIB로 지정된 제주은행은 이보다 1%포인트를 더 적립해야 한다. 은행업 감독규정상 신한지주가 D-SIB로 지정되면 자회사인 제주은행도 같은 규제를 받아서다. 감독규정은 ‘받을 수 있다’로 적혀있으나 금융당국은 더 보수적으로 해석해 왔다.

제주은행의 BIS 비율은 14.89%(총자본)로 지방은행 평균 15.76%에 못 미친다. 신한지주가 지방 영업 기반을 유지하려고 제주은행 지분을 일부러 75.31%(3월말 기준) 만 갖고 있는데 제주지역 소액주주가 증자에 참여하지 않으면 BIS비율을 올리기가 어렵다.

제주은행의 고민은 모든 지방은행도 안고 있다. 지방은행 중 가장 큰 부산은행 총자산은 53조원으로 300조원이 넘는 시중은행의 6분의 1이다. 6개 지방은행 임직원(1만2150명) 모두를 합쳐봐야 국민은행(1만8173명)에 못 미친다. 지방은행 점포(935개)를 모두 더해도 시중은행 한 곳 수준밖에 안 된다.

‘양극화’ 현상이 뚜렷하지만 지방은행에 적용되는 규제는 시중은행과 거의 동일하다. 차등적용하는 규제는 설립자본금과 영업구역 2가지. 지방은행 설립 자본금은 250억원으로 시중은행 2000억원보다 작지만 어차피 대출 영업을 하려면 250억원 가지고는 턱없이 부족하다. 영업구역 차등화도 지방은행에 혜택이 아니다.

도리어 지방은행이 역차별을 당한다. 돈을 빌려주고 떼일 것에 대비해 쌓아둬야 하는 대손충당금 기준이 그렇다. 대손충당금을 산정할 때 일정 규모를 초과하는 대출에 개별 기업별 평가를 해야 한다. 시중은행은 이 기준이 10억~50억원인 반면 지방은행은 5억~10억원이라서 지방은행의 충당금 부담이 더 크다. 금감원이 은행 경영실태를 평가할 때 시중은행과 지방은행을 구분하지 않고 섞어서 등급을 내는 것도 문제다. 연체율 높은 기업을 상대하는 지방은행 등급이 더 나쁠 수밖에 없다.

지방은행이 지역 경제의 ‘버팀목’이 되려면 시중은행 수준으로 적용되는 규제를 낮춰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는 이유다. 윤석헌 금감원장도 “지방은행과 시중은행간 자산규모, 리스크 특성 차이를 감안해 비례성의 원칙에 따라 건전성 감독기준을 차등 적용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금감원은 자본규제는 아니더라도 경영실태평가나 충당금규제를 달리 적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금융 선진국들은 해외영업을 하지 않는 소규모 은행에는 자본규제도 차등 적용한다.

권화순 기자



시중은행 안 지키는 '중기대출 의무비율'



[금융 골목상권, 지방은행]"중기대출 의무비율 활용해 지역의 자금중개 기능 강화해야"

[MT리포트] 서울에 '지방은행' 왜 많이 보이나 했더니

"안 지켜도 그만인데, 중소기업대출 '의무비율' 왜 있나요?"(지방은행 관계자)

중소기업 의무대출비율이 유명무실화 된 지 오래다. 이 제도는 은행의 원화대출 증가액의 일정 비율 이상을 중소기업 대출로 채우도록 한 것이다. 시중은행은 증가액의 45% 이상을, 지방은행은 60% 이상을 의무화했다. 이 비율을 준수하는 은행은 한국은행으로부터 낮은 금리의 금융중개지원대출(옛 총액한도대출)을 지원받아 중소기업 대출 재원으로 활용할 수 있다. '의무비율'이라고 해도 별다른 패널티(불이익)는 없다. 비율을 지키지 않으면 미준수 금액의 일정비율을 금융중개지원대출 배정액에서 차감하는 게 유일하다.

시중은행은 중소기업 대출 의무비율을 별로 신경 쓰지 않는다. 시중은행 평균비율이 30%대로 낮다. 지방은행은 60% 전후로 대부분 비율을 준수하고 있다. 지방은행의 경우 지역의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대출영업을 하기 때문에 의무대출을 되도록 준수한다.

한 금융권 관계자는 "저금리에 유동성이 풍부하기 대문에 한은 대출 재원에 은행이 연연할 이유는 없다"며 "의무비율을 준수하려고 중소기업 대출을 늘리는 시중은행은 아마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한은의 중소기업대출 재원은 4월말 기준 총한도 25조원 중에서 여유분이 11조원에 달한다.

일각에서 중기대출 의무비율 제도의 효율성을 높여 은행의 자금공급 기능을 살려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지방의 자금공급 '젖줄'이 되고 있는 지방은행에 '인센티브'를 더 주는 쪽으로 제도의 실효성을 높여야 한다는 것이다.

은행들은 조선과 자동차업종 중심의 제조업이 몰려 있는 부산·울산·경남(부울경) 지역에 자금 공급을 꺼리고 있다. 올 상반기 은행권 제조업 중기대출 증가율은 2.3%로 전체 중기대출 증가폭 3.8%에 못 미친다.

권화순 기자



'위기의 지방은행'…'디지털' '해외진출'로 활로열까




[금융 골목상권, 지방은행]'지방은행 위기론' 극복할 대안으로 '디지털 뱅킹' 부상…해외진출 강화도 모색

지역경제 침체와 시중은행의 지방 공략으로 설 자리가 좁아진 지방은행이 새로운 미래전략 마련에 고심 중이다.

당기순이익 기준 지방은행 1·2위인 부산은행과 대구은행은 올 상반기 초라한 성적표를 받아들었다. 부산은행의 상반기 순이익은 2227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10.3% 감소했다. 같은 기간 대구은행은 10.1% 감소한 1782억원의 상반기 당기순이익을 거뒀다.

지역 경기 침체가 극적으로 개선될 여지가 크지 않아 지방은행이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새로운 전략을 짜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진다.

지방은행들은 '디지털 뱅킹'으로의 전환이 '지방은행 위기론'을 극복할 거의 유일한 기회라고 본다. 디지털뱅킹 전환에 가장 눈에 띄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건 대구은행이다. 김태오 대구은행장은 시중은행들의 디지털 전환 동향을 수시로 챙기고 있다. 원래 '대구경북뱅크'의 약자였던 DGB의 의미를 'Digital & Global Banking group'으로 바꾼 것도 김 행장이다. 김 행장은 "대구은행 임직원은 3000명 안팎으로 시중은행보다 작지만, 오히려 디지털로 전환하기에는 조직이 가벼워 훨씬 유리하다"고 강조한다.

소기의 성과를 내기도 했다. SK텔레콤, 핀테크 업체 '핀크'와 손잡고 출시한 'T하이파이브(T high5) 적금'이 대박을 친 것. '이종(異種)산업'과 협업을 통해 지방은행의 한계로 지적돼온 수도권 시장과 2030세대 공략에 성공했다는 평가다.

부산은행과 경남은행은 점포 혁신을 시도한다. 직원 배치 등 고정비용이 발생하는 영업점을 디지털 점포로 바꿔 효율성을 높일 계획이다. 부산은행은 최근 '셀프브랜치(Self Branch) 학장점'을 개점했는데, 이 점포는 STM(고기능 무인 자동화 기기)과 모바일뱅킹 앱, 태블릿PC를 기반으로 하는 신개념 영업점으로 상주직원은 1명 뿐이다. 경남은행도 디지털 점포 구축에 착수했다. 오는 11월 경남 창원에 위치한 명곡지점을 디지털 점포로 시범 운영한다.

[MT리포트] 서울에 '지방은행' 왜 많이 보이나 했더니


지방은행은 새로운 먹거리를 찾아 해외로도 눈을 돌리고 있다. 지난해 캄보디아 시장 진출에 성공한 대구은행은 올해 하반기 미얀마에 MFI(소액대출기관) 현지법인 설립을 계획 중이다. 베트남 진출도 준비하고 있다.

손자회사인 프놈펜상업은행이 현지에서 확고한 입지를 다지고 있는 JB금융그룹도 해외 영업을 강화한다. 캄보디아 외에 미얀마와 베트남 등에서 현지 기업 M&A(인수합병) 등을 검토 중이다.

지방은행 관계자는 "현지 은행들에 비해 자금 조달비용이 적게 들어 금리 경쟁에서 우월하다"며 "국내 은행시장이 포화된 상태에서 지방은행이 할 수 있는 최고의 선택은 해외 진출"이라고 말한다.

지방은행들의 해외 진출을 안 좋게 바라보는 시각도 존재한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지역 기업의 자금중개 기능을 위해 설립한 지방은행이 해외진출에 나서는 것은 설립 취지에 맞지 않다"며 "시중은행도 해외에서 단기에 수익을 내기 힘든데 지방은행까지 굳이 해외로 나갈 이유가 없다"고 지적한다.

박광범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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