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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년부터 전국에서 '타다'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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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서진욱 기자
  • 2019.10.07 14: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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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1만대·드라이버 5배 확보 목표…실행방안·규제리스크가 '숙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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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재욱 VCNC 대표가 7일 서울 성동구 패스트파이브 성수점에서 열린 '타다 1주년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VCNC.
렌터카 기반 이동수단 '타다'가 공격적인 사업 확장에 나선다. 택시·모빌리티 제도 관련 입법을 추진 중인 정부와 카카오모빌리티를 겨냥한 행보다. 그러나 구체적인 실행방안이 마련되지 않았고 렌터카 영업에 대한 정부의 규제 리스크도 복병이 될 전망이다.

◇"내년 전국 서비스 단행"… 국토부·카카오 겨냥한 '타다'= VCNC는 7일 서울 성동구 패스트파이브 성수점에서 타다 서비스 1주년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2020년까지 차량 1만대와 드라이버 5만명을 확보해 전국 서비스에 나서겠다고 발표했다.

박재욱 VCNC 대표는 "2020년 전 국민, 기업, 도시로 서비스 확대하기 위해 전력을 다하겠다"며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목표는 이용자 중심 모빌리티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타다는 지난해 10월 출시 이후 1년 만에 가입자 125만명, 차량 1400대, 드라이버 9000명을 확보, 수도권 지역에서 대중적인 이동수단 서비스로 성장했다. 내년까지 차량 7배, 드라이버 5배 이상 규모로 타다 서비스를 확대하겠다는 게 VCNC의 사업 목표다. AI(인공지능) 데이터 기술 고도화와 마이크로 모빌리티, 자율주행, 차량 인프라 역량 강화에도 나선다.

VCNC는 "갈 길을 가겠다"며 지속적인 모빌리티 사업 의지를 표명했다. 택시면허 매입 또는 임대와 기여금 납부를 강제하는 사실상의 입법 규제를 시도하는 국토교통부를 겨냥한 행보로 풀이된다. 박 대표는 국토부의 입법 추진에 대해 "현재 상태로는 과거 '콜버스'(심야 버스), 카풀 사례처럼 실질적인 서비스 운영이 어려워질 것"이라며 "차량 운행 대수에 기반한 기여금 제도는 일률적인 모빌리티 서비스만 나오는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대형택시 서비스를 앞둔 카카오모빌리티에 대응하기 위한 행보이기도 하다. 타다 성과와 목표를 공개적으로 발표해 경쟁 서비스로 이목이 집중되는 효과를 차단하기 위한 것. 카카오모빌리티는 이달 중 100여곳 법인택시 업체들과 협업한 대형택시 '카카오T 벤티'를 출시할 예정이다. 초기 차량 규모는 700~800대다. 타다처럼 탄력요금제, 강제 배차 방식으로 운영된다. 타다와 카카오T 벤티의 정면 대결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서울시내의 한 차고지에 주차된 '타다' 차량들. /사진=임성균 기자.
서울시내의 한 차고지에 주차된 '타다' 차량들. /사진=임성균 기자.
◇사업확장 실현 '미지수'… 실행방안, 입법 대응책 '없어'=타다 서비스 확장 방안이 계획대로 실현될지는 미지수다. 이날 VCNC는 차량 1만대, 드라이버 5만명 목표만 제시했을 뿐, 세부적인 실행방안을 밝히지 않았다. 수도권 외 서비스 지역, 차량 확대 및 기사 충원, 운영자금 조달 등 관련 질문이 이어졌으나 명확한 답변을 내놓지 못했다.

정부 모빌리티 상생안에 대한 대응책도 제시하지 않았다. 국토부는 모빌리티 업계에 운송 사업을 위한 택시면허 매입 및 임대를 강제할 예정이다. 택시면허 매입 및 임대 규모는 면허 감차분에 해당하는 수준으로 제한한다. 관련 업계에선 연간 감차 규모를 연간 1000대 수준으로 추정한다. VCNC가 내년에 추가하려는 8700대에 비해 턱없이 적은 규모다. VCNC는 서울지방고용노동청이 진행 중인 타다 기사 불법 파견 조사에 대해서도 별다른 입장이나 대책을 밝히지 않았다.

박 대표는 "아직 관련 법안이 발의되지 않은 상황에서 어떤 영향을 미칠 지에 대한 질문에 답하기 어렵다"며 "사업 확장 목표는 현재 수요 기반으로 이 정도 수준까지 공급이 가능하다는 의미"라고 해명했다.
내년부터 전국에서 '타다'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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