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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몽규 HDC회장 "아시아나 초우량 항공사로 거듭날 것"

머니투데이
  • 이소은 기자
  • 변휘 기자
  • 기성훈 기자
  • 2019.11.12 16: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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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2)아시아나항공 인수 우선협상대상자 HDC 컨소시엄 선정...본협상 '연내 완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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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몽규 HDC현대산업개발 회장(가운데)이 12일 오후 서울 용산구에 위치한 본사 대회의실에서 아시아나항공 인수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사진=김휘선 기자 hwijpg@
"아시아나항공 인수는 HDC현대산업개발이 모빌리티그룹으로 한걸음 도약하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정몽규 HDC그룹 회장은 12일 아시아나항공 인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직후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히고 "HDC현대산업개발은 계약이 원활히 성사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고, 아시아나항공은 항공업계 최고 수준의 재무건전성을 확보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신형 항공기, 서비스 분야 등의 지속적인 투자로 초우량 항공사로서 경쟁력과 기업가치가 높아질 것“이라고 했다.

일각에서 제기된 우발 채무 우려에 대해선 "신주로 투입되는 자금 규모가 2조원 이상이어서 아시아나항공 부채비율은 300% 미만으로 내려갈 것“이라며 "물류, 구매 등에 시너지가 생길 것으로 보고 심도 있게 검토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아시아나항공 최대주주인 금호산업은 이날 우선협상대상자로 HDC현대산업개발-미래에셋 컨소시엄을 최종 선정했다. 본협상이 순조롭게 진행되면 매각 절차는 연내 마무리될 전망이다.

지난 7일 진행된 매각 본입찰엔 △HDC 컨소시엄 △애경(제주항공)-스톤브릿지 컨소시엄 △KCGI-뱅커스트릿 컨소시엄이 인수 제안서를 제출했다. HDC 컨소시엄은 2조5000억원가량을 써냈다. 1조7000억원대를 적어낸 것으로 알려진 제주항공-스톤브릿지 컨소시엄을 크게 앞섰다.

이번 매각은 인수자가 금호산업의 아시아나항공 지분 31.0%(6868만8063주·구주)와 새로 발행하는 보통주(신주)를 인수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구주 대금은 금호산업으로 가고 신주 대금은 아시아나항공에 투입돼 경영정상화에 쓰인다.

KDB산업은행(산은) 등 채권단에게도 좋은 조건이다. 산은은 아시아나항공에 영구채와 대출·지급보증 등 약 8000억원 규모의 자금을 투입했는데, 신주 발행으로 재무상태가 정상화되면 자금 회수가 가능하다.

다만 금호산업으로서는 '건질 돈'이 적다. 최근 주가 기준으로 구주 가격이 3700억원 가량인 것을 고려하면, 경영권 프리미엄을 거의 받지 못했다. 이에 금호산업은 본협상에서 구주 가격과 경영권 프리미엄 등을 비싸게 받기 위해 벼랑 끝 전술을 펴고, HDC 컨소시엄은 아시아나항공 실사를 통해 우발채무 가능성 등을 제기하는 등 가격을 낮추는데 심혈을 기울일 것으로 예상된다.

양측의 이견으로 유찰될 가능성도 존재하지만 금호산업이 유찰을 선택하긴 어렵다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1차 매각이 유찰되면, 2차 매각 주도권이 채권단으로 넘어가기 때문이다.

앞서 산은 등 채권단은 아시아나항공에 자금을 수혈하면서 '주식 처분 대리권'을 명시한 특별약정을 맺었다. 채권단 관계자는 "금호산업이 구주 가격 등을 이유로 매각을 무산시킬 가능성을 대비한 장치"라고 설명했다.

본협상에선 아시아나항공 자회사 분리 매각 여부도 논의될 수 있다. 채권단은 사업 시너지와 매각 가치 극대화를 고려해 '통매각' 원칙을 고수해 왔지만, 시장에서는 에어서울·에어부산 등의 자회사를 떼어 내 팔 가능성이 꾸준히 거론돼 왔다. 이동걸 산은 회장도 지난달 국정감사에서 "현재는 통매각으로 진행하고 있지만, (분리매각도) 대안으로 고민하겠다"며 가능성을 열어둔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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