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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 커진 집돌이·집순이…'홈코노미' 소비 폭풍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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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명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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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9.11.18 1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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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 커진 집돌이·집순이…'홈코노미' 소비 폭풍성장
집에서 각종 경제활동을 영위하는 '홈코노미' 소비가 최근 1년반 사이 2배 가까이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18일 KB국민카드가 △음식 배달앱 △가전 렌탈 △일상용품 배송 △집안·차량 관리 △홈엔터테인먼트 등 주요 ‘홈코노미’ 관련 업종에서 발생한 카드 결제 데이터을 분석한 결과 올해 2분기 관련 업종 일평균 카드결제 건수는 지난해 1분기 대비 1.9배 증가했다.

'홈코노미’ 관련 업종 이용이 많았던 연령대는 '25~34세'로 결제 건수 기준 53.7%를 차지했다. 35세 이상 여성의 경우 ‘홈코노미’ 관련 업종 전반에서 건당 결제 금액이 높았다.

음식 배달앱의 경우 지난해 1분기 대비 올해 2분기 카드 결제 건수가 2.14배 늘어 5배 업종 중 가장 두드러진 성장세를 보였다. 주 이용고객층은 25~34세로 올해 2분기 기준 전체의 56.3%를 차지했다.

이어 자녀·반려동물 돌봄서비스, 출장 청소·세차 등 집안·차량 관리 업종은 2.01배, 영상·음악·도서·게임 등 홈엔터테인먼트 관련 업종은 1.83배로 그 뒤를 이었다.

정수기, 공기청정기, 비데 등 가전 렌탈 업종은 지난해 1분기 대비 올해 2분기에 결제 건수가 1.35배 증가했다. 가전 렌탈 업종은 분기별 증가 추세가 다른 업종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았지만 올해 들어 성장 폭이 커진 모습을 보였다고 kb국민카드는 밝혔다.

‘홈코노미’ 관련 업종의 성장은 집에서 보내는 시간에 대한 인식 변화가 크게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다. KB국민카드에 따르면 ‘홈코노미’ 관련 업종 이용 경험이 있는 고객 중 35.9%는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전년 대비 증가했다고 응답했다.

여유 시간이 생기면 집에서 보낸다는 응답은 51.7%로 외부에서 보낸다는 응답(21.2%)보다 2배 이상 많았다.

여유 시간을 집에서 보내는 이유로는 ‘집에서 보내는 것이 진정한 휴식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49.5%로 가장 많았으며 이어 ‘내가 원하는 활동을 편하게 할 수 있어서’(32.4%), ‘집에서 즐길 수 있는 활동이 많아서’(30.7%) 순으로 꼽았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이번 분석 결과 1인 가구 증가 등 인구통계적 변화 외에 집에서 보내는 시간에 대한 대중의 인식 변화도 집에서 먹고 즐기며 전문가의 관리를 정기적으로 받는 ‘홈코노미’ 관련 업종 성장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며 “디지털 기술의 발달과 집에 대한 인식 변화에 따라 ‘홈코노미’ 관련 산업도 지속적인 성장세를 이어가며 점차 다양화되고 전문화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KB국민카드는 이번 ‘홈코노미’ 관련 업종 분석과 관련해 새롭게 성장 중인 △일상용품 배송 △집안·차량 관리 △홈엔터테인먼트 업종에 대한 분석 결과도 조만간 공개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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