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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뷰티' 세계 3대 수출국 육성…'맞춤형 화장품 제도' 세계 첫 신설

  • 뉴스1 제공
  • 2019.12.05 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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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장품 기초소재와 신기술 연구개발을 확대 추진 국내 규제시스템, 국제 기준에 맞게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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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5일 오전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K-뷰티 미래 화장품산업 육성방안 브리핑을 하고 있다. 정부는 K-뷰티로 알려진 우리 화장품산업의 국제 경쟁력을 지속·강화하기 위해 현장수요에 기반한 미래 신기술 확보, 제조자 표기의무 삭제 등 국내 규제 시스템 개선, K-뷰티 홍보관과 대규모 박람회 신설, K-뷰티 클러스터 구축 등의 방안을 발표했다. 2019.12.5/뉴스1 © News1 안은나 기자
(서울=뉴스1) 이영성 기자 = 정부가 국내 화장품 산업의 글로벌 진출 확대를 위해 개인 피부 맞춤형 화장품 개발을 적극 지원하고, 관련 제도를 세계 최초로 신설하는 'K-뷰티 미래 화장품산업 육성방안'을 발표했다.

보건복지부는 5일 한국 화장품산업의 국제 경쟁력을 지속·강화하기 위해 이 같은 전주기 지원방안을 관계부처 합동으로 마련하고 국정현안조정회의를 통해 발표했다고 밝혔다.

한국의 화장품산업을 일컫는 'K-뷰티'는 현재 혁신 제품 개발과 한류 확산으로 글로벌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하지만 최근 다국적기업과 경쟁이 심해지면서 신규시장 발굴을 위해 정부가 이 같은 지원방안을 마련한 것이다. 특히 그 동안 개별부처 단위의 분절적 화장품산업 지원정책을 이번에 범정부 차원에서 유기적으로 연계·고도화했다.

'K-뷰티 미래 화장품산업 육성방안'은 화장품산업 전주기 지원을 통한 '세계 3대 화장품 수출국가 도약'을 비전으로 정했다.

이에 따라 수출 확대를 통한 경제활력 제고와 글로벌 선도·강소기업 육성, 신규 일자리 7만3000여개 창출(2022년 30.8만명)을 육성 목표로 뒀다. 수출규모는 지난해 63억달러(세계 4위)에서 2022년 79억달러로 3위에 오르겠다는 목표다.

이를 위해 정부는 2020년 3월부터 개인별 피부 진단을 통해 고객 맞춤형으로 화장품을 제조하는 '맞춤형화장품 제도'를 세계 최초로 신설·시행한다. 기술력을 한층 높인 화장품을 통해 수출로를 더욱 확대하겠다는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피부의 유분이나 탄력 등을 측정한 뒤 진단 분석과 추천 원료의 피부 알러지 테스트를 거쳐 제품을 제작하는 첨단 방식이다. 원료 혼합·소분 및 품질관리를 담당하는 '조제관리사' 제도가 도입되며, 정부는 이에 따른 신규 일자리 창출(5000명)이 이뤄질 것으로 내다봤다.

◇현장수요 기반 미래 신기술 확보

연구개발(R&D)와 관련해선 현장 수요를 기반으로 화장품 기초소재와 신기술 연구개발을 확대 추진한다. 이를 위해 2020년 77억원이 편성됐으며, 이후 대규모 R&D 재정투자를 지속 확대하겠다는 계획이다.

복지부는 "이를 통해 우리나라 기술수준을 세계 수준 대비 현재 86.8%(2018년)에서 2030년 95%까지 높이고 일본 원료수입 비중도 23.5%(2018년)에서 2022년 18%까지 낮출 계획"이라고 밝혔다.

구체적으로 수입 의존도가 높은 계면활성제, 자외선차단소재(TiO2) 등 기초소재를 국산화하고 흰감국(미백작용), 어리연꽃(노화방지) 등의 천연 생물자원을 이용한 소재 국산화도 추진한다.

또 피부노화 기전 연구를 통해 항노화 물질을 개발하고 피부 마이크로바이옴(미생물)을 조절해 민감성 피부 개선 화장품을 개발한다.

바이오 빅데이터와 연계한 유전자 분석 결과를 활용해 개인 피부특성을 반영한 화장품 개발도 추진 목표다. 국가와 지역별로 선호하는 천연물, 종교·문화·기후, 현지 규제 등을 고려한 수출국 맞춤형 소재 및 제형 개발 역시 추진한다.

미세한 침으로 유효성분을 전달하는 '마이크로니들' 등 기술과 색상·질감·사용감 등 감성 제형기술도 개발한다. 동물실험금지 규제 확산에 대응하기 위해선 3차원 인공피부 등 동물실험 대체 평가기술 개발이 추진된다.

◇규제혁신 통한 기업활동 제고

한국 화장품의 원활한 해외시장 진출을 위해 국내 규제시스템도 국제 기준에 맞춰 개선할 계획이다.

우선 혁신기술을 보호하고 중소 브랜드 중심 성장을 위해 업계 요청이 많았던 제조자 표기의무 삭제를 추진한다. 제조자 표기의무로 인해 해외기업에 제조자 정보가 공개돼 유사제품이 증가하고 중소 브랜드기업의 경쟁력이 약화되는 문제점이 제기돼왔기 때문이다. 관련 화장품법 개정안은 지난 10월 발의됐다.

한국 화장품 모방판매로 인한 지식 재산권 침해에 대해서도 범부처가 합동으로 적극 대응해 나가겠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화장품 국제기준 수립 시 함께 참여해 우리나라 입장을 반영할 수 있도록 화장품 강국으로 구성된 국제화장품 규제조화협의체(ICCR) 가입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그 밖에도 정부는 신남방 신흥국가 진출 지원을 강화해 화장품 수출시장을 다변화하고, K-뷰티 홍보관과 대규모 박람회를 신설해 K-뷰티 상품가치를 높일 계획이다.

현재 국가별 하나씩 운영 중인 판매장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현지 유명 매장과 연계해 홍보 및 판촉 효과를 높이겠다는 전략이다. 중소기업 화장품 사용 및 구입과 전문가를 통한 한국 화장법을 체험할 수 있는 'K-뷰티 홍보관'도 명동이나 강남 등 외국인들이 많이 방문하는 지역에 신설할 계획이다. 범부처 차원의 국내외 박람회 개최 역시 방안 중 하나다.

또 정부는 화장품 생산과 신기술 연구개발, 뷰티서비스를 포함한 전문교육, 중소기업 홍보(컨설팅) 등이 한 곳에서 이뤄질 수 있는 'K-뷰티 클러스터'를 구축해 산업육성을 위한 대표 거점을 마련할 계획이다. 현재 화장품 관련 정부부처 및 관련기관의 지원이 분산돼 업체가 여러 곳을 전전해야 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통합(원스톱) 화장품 종합지원센터를 운영한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정부 대책을 통해 우리 화장품 업계에 필요한 부분을 채운다면 K-뷰티 산업은 앞으로 한 단계 더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며 "K-뷰티가 갖는 혁신성에 기술력을 더해 K-POP 등 한류와 연계를 통한 브랜드 경쟁력 강화 및 신시장을 개척한다면 세계 3대 화장품 강국으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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