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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하기 싫다" 겨울에 유독 무기력해지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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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김지성 기자
  • 2019.12.09 16: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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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쏙쏙]겨울철 온열기 사용으로 난방병↑

[편집자주] 하루하루 쌓여가는 스트레스와 피로, 당신의 건강은 안녕하신가요? 머니투데이가 건강 관리에 도움이 될 알짜배기 내용들만 쏙쏙 뽑아, 하루 한번 독자들을 찾아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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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게티이미지뱅크
"일하기 싫다" 겨울에 유독 무기력해지는 이유
다시 일주일이 시작됐다. 출근하니 기분이 영 안 좋다. 어지러운 거 같고 괜히 피로하다. 주말 동안 열심히 쉬었는데 연말이라 그런 걸까. 무기력하다. 아, 일하기 싫다.



일하기 싫은 겨울, 난방병 때문?


여름에 냉방기로 인한 냉방병이 있다면, 겨울엔 난방기가 만든 난방병이 있다. 난방병은 겨울철 보일러나 히터 등 온열기를 지속적으로 사용해 실내 공기가 더워지고, 이내 건조해지면서 발생한다.

가장 흔한 증상으론 안구건조증이 있다. 가뜩이나 하루종일 휴대전화 화면, 컴퓨터 모니터 등을 봐 눈의 피로도가 높은 현대인에게 건조한 겨울철, 더 건조하게 만드는 온열기는 치명적이다. 눈이 따가워 콘택트렌즈 착용이 어려워지기도 한다.

건조한 공기는 눈 건강뿐 아니라 피부 탄력을 떨어뜨려 주름을 만들고 노화를 촉진한다. 코 등 기관지 점막은 건조할 경우 상처가 생기기 쉽기 때문에 코 안이 따갑거나 막히는 등 호흡기 질환이 발생하기 쉽다.

그 외 실내외 온도차 때문에 두통을 느끼거나 가슴이 답답할 때도 있다. 심한 경우 허리나 무릎, 손목 등 관절이 욱신거리기도 한다. 이러한 증상들로 인해 업무 능률이 떨어지고 무기력해진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지금, 자리에서 일어나 창문을 여세요


난방병은 밖에 나가 맑은 공기를 마시면 금세 좋아지곤 하지만, 하루종일 난방기가 가동되는 실내에 머문다면 증상이 없더라도 주의가 필요하다.

난방병을 예방하기 가장 좋은 방법은 난방기를 가급적 덜 사용하는 것이다. 실내온도를 18~20도 정도에 맞추고 난방기를 켜는 대신 옷을 여러 겹 입거나 무릎 담요, 실내화 등 보온 용품을 이용하면 좋다.

무엇보다 환기가 중요하다. 가장 따뜻하고 일조량이 많은 오후 12시에서 14시 사이엔 조금 춥더라도 난방기를 끄고 창문을 열자. 실내 이산화탄소가 늘고 산소가 부족해지면 두통이 생길 수 있다. 또 실내 환경이 청결하지 않으면 감기 바이러스 활동이 활발해져 감기에 걸릴 확률도 높아진다. 미세먼지가 심한 날에도 5분 정도는 환기를 하는 것이 실내공기 정화에 더 좋다.

수분 공급도 필수다. 습도는 40~60%로 맞춰주는 것이 좋은데, 가습기가 없다면 젖은 수건을 걸어두는 것도 대안이 된다. 물도 자주 마셔서 우리 몸에 수분을 보충해줘야 한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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