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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중 항로 해운업에 600억 투입…배경 살펴보니(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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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세종=김훈남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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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0.02.17 11: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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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7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경제관계장관회의 겸 일본 수출규제 관련 관계장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홍 부총리는 이날 회의에서 "일본의 부당한 수출규제 시행 이후 아직까지 우리 기업의 생산차질 등 가시적 피해는 나타나지 않고 있다"고 평가하면서 "일본에 구체적 행동과 조치를 다시 한 번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사진=뉴스1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7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경제관계장관회의 겸 일본 수출규제 관련 관계장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홍 부총리는 이날 회의에서 "일본의 부당한 수출규제 시행 이후 아직까지 우리 기업의 생산차질 등 가시적 피해는 나타나지 않고 있다"고 평가하면서 "일본에 구체적 행동과 조치를 다시 한 번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사진=뉴스1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확산 이후 한-중 바다 여객이 끊기면서 해운업계에 월100억원대 손실이 발생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대중(對中) 화물운송역시 지난해 대비 5% 가량 줄어든 것으로 나타나 정부가 긴급 지원 대책을 내놨다.

해양수산부는 17일 오전 '제6차 코로나19 대응 경제관계장관회의 겸 제5차 경제활력대책회의'에 참석, 관계부처 합동으로 항공·해운 분야 긴급 지원대책을 발표했다.

이번 대책은 지난달 30일 한-중 여객운송이 전면 중단되면서 여객선사와 국제여객터미널 입주업체 매출이 급감한 데 따른 지원책이다.

김준석 해수부 해운물류국장은 "한-중 국제선사의 여객부문 매출은 지난해 1500억원 정도"라며 "지난달 30일 여객자체가 중단되면서 월간 100억원에서 200억원 가량 매출손실이 발생할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중국 춘절 등 계절적 변수는 있지만 여객 중단에 따른 손실이 불가피하다는 얘기다.

김 국장은 이어 "올해 초부터 2월 중순까지 화물량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5% 줄어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실제 벌크(건화물) 운임을 나타내는 BDI(발틱운임지수)는 10일 기준 408로 2016년 5월이후 최저를 기록했다.

1분기 중국 메이저항만의 물동량은 600만TEU(20피트짜리 컨테이너 1대분) 감소할 것으로 추정돼 국내 물동향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한-중 항로 해운업계에 대한 긴급지원이 나온 배경이다.

우선 여객선사에 총 300억원 규모 긴급경영안정자금을 지원한다. 한국해양진흥공사가 금융기관에 300억원을 예치하면, 지원대상 선사 14곳이 최대 20억원까지 경영자금을 대출받는 방식이다. 진흥공사가 예치금 이자를 받지 않는 대신 금융기관은 선사에 대한 2% 내외 우대금리를 적용한다.

사태 장기화 시 항만 하역업체에 대해서도 같은 방식으로 300억원을 지원, 단기적으로 총 600억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항만사용료 및 임대보증금 면제를 통한 지원책도 나왔다. 여객운송이 완전 중단된 기간 동안 항만시설사용료의 70%를 추가 할인한다. 당국은 지난달 28일부터 항산시설사용료 30%를 할인해 줬는데, 나머지 70% 할인하는 방식으로 추가 지원한다. 또 여객운송이 일부 재개되더라도 코로나19 감염경보 해제 전까지 30%를 추가할인, 총 60% 할인지원을 할 예정이다.

여객터미널 입주 상업시설에 대해서도 여객운송 중단기간 임대료를 최대 100% 감면하고 여객 일부재개 이후에도 감염경보 해제까지 임대료 50%를 감면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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