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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에도 정부는 보건교육 '뒷전'…패러다임 바꿔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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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조해람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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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0.02.26 15: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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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옥영 보건교육포럼 이사장(가운데) 등 보건 전문가들이 26일 서울 중구 국제보건의료재단에서 '교육과 정치의 협력-코로나19 감염대책 토론회'를 진행하고 있다./사진=보건교육포럼 제공
우옥영 보건교육포럼 이사장(가운데) 등 보건 전문가들이 26일 서울 중구 국제보건의료재단에서 '교육과 정치의 협력-코로나19 감염대책 토론회'를 진행하고 있다./사진=보건교육포럼 제공
코로나19(신종코로나바이러스)가 확산하고 있지만 정작 학교 현장의 보건교육 대책은 미흡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정부가 보건교육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관련 인프라를 확충해야 한다는 주장도 이어졌다.

우옥영 보건교육포럼 이사장은 26일 서울 중구 국제보건의료재단에서 열린 '교육과 정치의 협력-코로나19 감염대책 토론회'에서 "코로나19 관련 정부의 대책 중 학교와 가족, 지역사회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는 보건교육 대책은 매우 미흡하다"고 지적했다.

각 학교에 보건교사가 1명씩만 배치되는데다, 그마저도 배치되지 않은 학교가 많은 등 열악한보건교육 현실에 대한 비판이다. 교육통계연보에 따르면 2019년 기준 초등학교는 6087곳이지만 보건교사는 4470명에 불과하다.

우 이사장은 "(감염병 대응이) 보건교사에게 집중되고 1인 체제로 일하게 되는 이유는 보건과 교육, 보건교육과 건강관리를 분리하는 시각과 낡은 패러다임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우 이사장은 "분리주의 시각은 학교 보건교육이나 건강관리의 요구가 지금처럼 전면화되지 않았을 때 생긴 것"이라며 "이러한 시각은 마치 스마트폰 시대에 유선 전화기를 고집하는 것과 같다"고 덧붙였다.

우 이사장은 정부가 보건교육의 중요성을 깨닫고 관련 인프라를 확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우 이사장은 "마스크보다 중요한 것은 서로 함께 돌보고 신뢰할 수 있는 규범과 이 규범을 바꾸는 보건교육"이라며 "감염병 표준 매뉴얼에 교육부의 역할로 '보건교육'을 추가하고, 총리실 및 교육부와 교육청에 현장 교사와 보건교육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할 것을 제안한다"고 말했다.

우 이사장은 이어 △10여년 동안 바뀌지 않은 보건교과서 개정 △보건 교과 필수화 △최소 30학급 이상은 보건교사 2인 배치 등도 제안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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