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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많던 착한수수료 배달앱은 어디 갔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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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구경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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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0.04.08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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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뉴스1) 이광호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재택근무 등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며 배달 수요가 급증한 가운데 배달서비스 제공 업체들의 라이더 모시기 경쟁에 불이 붙고 있다. 업체들은 주문량이 늘어난 반면 능숙한 라이더는 부족하기 때문에 복지혜택과 수당 인상을 포함한 당근책을 꺼내 들며 라이더 지키기에 나서고 있다. 사진은 10일 서울 마포구 배민라이더스 중부센터 모습.2020.3.10/뉴스1
(서울=뉴스1) 이광호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재택근무 등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며 배달 수요가 급증한 가운데 배달서비스 제공 업체들의 라이더 모시기 경쟁에 불이 붙고 있다. 업체들은 주문량이 늘어난 반면 능숙한 라이더는 부족하기 때문에 복지혜택과 수당 인상을 포함한 당근책을 꺼내 들며 라이더 지키기에 나서고 있다. 사진은 10일 서울 마포구 배민라이더스 중부센터 모습.2020.3.10/뉴스1
국내 최대 배달앱인 '배달의 민족'(이하 배민)의 수수료 체계가 또다시 논란의 중심에 섰다. 배민이 기존 정액제(8만8000원) 수수료 체계를 정률제(주문 매출의 5.8%)로 바꾸면서다. 기존엔 매출 규모와 관계없이 일정 금액을 냈지만, 정률제가 적용되면 매출이 높은 가게일수록 수수료 부담이 늘어난다.

수수료 개편에 따른 소상공인들의 반발이 확산되자 지방자치단체들이 수수료·광고비 없는 '공공배달앱' 개발에 나서고 있다. 4.15총선에 출마한 여당 후보들도 경쟁적으로 '착한배달앱' 개발 공약을 내놓고 있다.

일각에선 개발비용으로 세금만 낭비한다는 비판을 받은 과거 '공공앱'의 전철을 밟을 가능성이 있다고 우려한다. 수수료 없는 착한앱을 표방하며 출시된 배달앱들이 시장논리에 밀려 사라진 점도 반면교사로 삼아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수수료 없는 디톡·샤달·푸드인 등 시장 정착 실패



배달앱 수수료에 대한 비판과 그 대안으로 수수료 '제로' 배달앱이 나온 것은 어제오늘 이야기는 아니다. 2014년 당시 여당인 새누리당은 소상공인단체가 개발 중인 수수료 없는 배달앱 '디톡'의 상용화를 이른 시일 안에 추진하기로 했다. 그해 말 한국배달음식협회는 수수료가 무료인 배달앱 '디톡'을 선보였다.

하지만 배민, 요기요, 배달통 등 빅3 브랜드의 시장점유율 90% 벽을 넘는 것은 버거웠다. 당시 수수료 없이 월 1만5000원 회비를 내는 구조로 영세상인들을 끌어 모았지만 자본력 부족 등으로 홍보를 하는데 한계가 있었고, 입점 업체 수 확장에도 어려움을 겪으면서 시장에서 잊혀졌다.

앞서 2013년 10월 서울대학교 학생들은 학교 앞 음식점을 대상으로 요금 부과가 전혀 없는 배달앱 '샤달'을 개발해 운영했다. 이후 서강대, 중앙대, 경희대 등 8개 대학의 배달음식 정보를 통합한 앱 '캠퍼스달'을 내놓으며 규모를 키웠다. 한 때 다운로드 건수만 수만 건에 육박했지만 현재는 이용자 감소로 기능이 비활성화 된 상태다.

한국외식산업협회과 한국외식업중앙회도 각각 '트래퍼닷컴', '푸드인'이라는 이름의 무료 배달앱을 출시했지만 가격적인 메리트가 없고 업체풀이 다양하지 못해 시장 정착에 실패했다.
(서울=뉴스1) 구윤성 기자 = 배달원들의 권익보호 단체인 라이더유니온 회원들이 17일 오후 서울 송파구 우아한형제들 본사 앞에서 열린 배달료 삭감 반대 집회에서 '배달의민족' 운영사인 우아한형제들을 규탄하는 피켓을 들고 있다.  라이더유니온은 우아한형제들이 배달료 체계와 근로조건 등에 대해 상반된 주장을 한다며 안전운행이 가능한 수준의 배달료 인상과 지역 차별 개선, 배차 애플리케이션 운영 방식 개선, 일부 배민 커넥터의 불법 행위 단속 강화 등을 요구했다. 2020.2.17/뉴스1
(서울=뉴스1) 구윤성 기자 = 배달원들의 권익보호 단체인 라이더유니온 회원들이 17일 오후 서울 송파구 우아한형제들 본사 앞에서 열린 배달료 삭감 반대 집회에서 '배달의민족' 운영사인 우아한형제들을 규탄하는 피켓을 들고 있다. 라이더유니온은 우아한형제들이 배달료 체계와 근로조건 등에 대해 상반된 주장을 한다며 안전운행이 가능한 수준의 배달료 인상과 지역 차별 개선, 배차 애플리케이션 운영 방식 개선, 일부 배민 커넥터의 불법 행위 단속 강화 등을 요구했다. 2020.2.17/뉴스1



많은 자본과 인력 투입필요..공공앱 '신중론'도



배민이 수수료 정책을 바꾼 뒤 소상공인의 수수료와 광고료 부담을 덜어주는 '공공배달앱' 개발 움직임이 확산되고 있다.

배민이 사실상 시장을 독점하고 있어 소상공인들의 수수료와 광고료 부담을 덜어주는 공공앱 필요성에 대해서는 일부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지만, 제대로 된 준비 없이 앱 개발 및 출시가 이뤄질 경우 세금만 낭비할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지난 6일 벤처투자기업 간담회에서 "중기부에도 그런 배달 앱을 만들어달라는 요구가 있었다"면서 "우리가 그것까지 하는 것이 맞느냐에 대해선 신중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 외식업계 관계자는 "공공배달앱을 통해 소상공인들의 애로사항을 해소하겠다는 취지는 이해한다"면서도 "지자체가 앱을 만들 수는 있어도 배민처럼 많은 이용자들이 사용하는 플랫폼으로 만들기는 사실상 힘든 이야기"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앱 개발 자체보다 앱에 많은 사용자가 모여 상호작용하는 플랫폼으로 작동하도록 하는 것이 훨씬 어렵다"며 "많은 자본과 인력이 투입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일각에선 지자체와 정치권이 우후죽순 '공공배달앱' 개발에 나서기보다 이미 개발된 '배달서구'나 '배달의명수'를 활용하자는 목소리가 나온다. 군산시는 이미 다른 지자체들도 '배달의 명수' 앱을 이용할 수 있도록 허용했다. 강임준 군산시장은 "전국 어디든 '배달의 명수' 앱을 이용할 수 있도록 허용했다"면서 "소상공인들을 도와 어려운 시기를 이겨낼 수 있기를 고대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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