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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수소도시로 깨끗한 환경과 일자리를 맞이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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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손봉수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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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0.06.03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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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수소도시로 깨끗한 환경과 일자리를 맞이하자
전 세계는 지구 온난화를 막기 위해 1992년 리우에서 ‘UN 기후변화협약’을 체결하고 이산화탄소 배출 절감을 의무화했다. 이후 세계 각국은 태양광, 풍력 등 재생에너지로의 전환을 시도했다. 하지만 태양광은 쾌청한 낮 동안만, 풍력은 일정속도 이상의 바람이 부는 날에만 작동해 안정적인 에너지원으로 활용하는데 한계가 있다. 그렇다면 청정한 재생에너지를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안은 없을까? 수소다.

수소는 재생에너지의 한계인 간헐성을 극복할 수 있는 에너지캐리어이다. 재생에너지로 생산된 에너지를 수소로 저장하고, 언제 어디서나 필요 시 열과 전기를 생산한다. 더불어 수소는 산소와 반응해 물이 되는 과정에서 에너지를 생성할 수 있고, 물은 화학반응을 통해 다시 수소와 산소로 분해할 수 있다. 이러한 순환적인 화학반응 과정으로 인해 수소는 온실가스와 같은 에너지 쓰레기를 배출하지 않는 청정에너지인 것이다. 화석연료를 완전히 대체할 에너지는 수소 밖에 없다는 제레미 리프킨의 주장이 현실화되고 있다.

그렇다면 어떻게 수소 에너지를 우리 생활에 접목시킬 수 있을까. 우리나라는 국민의 약 92%가 도시에 거주한다. UN 보고서는 2050년에 세계인구의 68%가 도시에 살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더불어 지구 지표면의 2%만 점유하는 도시가 전 세계 에너지의 2/3 이상을 소비하고 탄소 배출량의 70% 이상을 배출한다는 점을 고려하면 실질적인 에너지 전환을 위해서는 수소도시가 필요하다.

수소도시란 수소를 도시 내 주된 에너지원으로 활용하며, 수소 생산부터 저장·이송, 활용이 활발히 이뤄지는 도시를 말한다. 또 시민들이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수소에너지를 경험하고 수용할 수 있는 환경이 제공되며 궁극적으로는 변화의 단계적 확대를 통해 경제적인 수소 산업·생태계가 구축되는 도시다.

유럽, 일본, 호주 등 수소 경제 선도국은 국가 주도로 수소타운을 구축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작년 12월에 수소시범도시 3곳(경기 안산, 울산광역시, 전북 완주·전주)과 국산화 기반의 수소 R&D특화도시로 삼척을 선정했다. 국토교통부는 올해 상반기까지 기본설계 등을 마련하고, 하반기 이후부터 배관설치 등 조성공사에 착수해서 2022년까지 수소도시 조성을 완료할 계획이다.

단 수소도시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해서는 국내외 수소사고로 촉발된 안전성에 대한 우려를 불식시켜야 한다. 정부는 시범도시 사업을 통해 수소에너지 통합관리센터와 자동안전제어시스템을 구축·운영해 안전관리와 주민수용성 확보 방안에 대한 노하우를 축적할 계획이다.

더불어 정부는 수소를 저렴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수소경제 구현을 위한 범부처 기술개발사업을 준비하고 있다. 향후 10년간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확보해 현재의 경유차량 보다 50% 저렴하게 수소차량을 이용할 수 있는 수소경제 선도국으로 도약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수소도시 건설은 기술적 구현과 경제성 논리에 의해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신규 에너지원 도입의 모든 과정에 사회적 ‘합의’가 전제돼야 한다. 수소 시범도시 사업과 R&D 추진에 시민들을 참여시켜 의견을 수렴하고 시민과 함께 개선 방향을 찾아야 한다.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도 R&D 추진에 있어 시민 참여 기반의 리빙랩(Living Lab)을 운영해 국내 수소도시 정착을 지원할 계획이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전 세계는 과거에 경험하지 못한 위기에 직면함으로써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대비하고 있다. 정부도 그린 뉴딜을 통해 온실가스 감축 등 기후변화 대응과 새로운 일자리 창출을 위한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우리 아이들에게 도심에서도 맑은 공기를 선사하고, 새로운 일자리를 제공할 수소도시는 그린 뉴딜의 핵심사업으로 손색이 없다. 미래는 준비하는 자의 몫이고, 성공은 행동하는 자의 몫으로 포스트 코로나를 위해 수소도시 추진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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