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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미다스 손' 넥슨, '피파 모바일'로 해트트릭 터트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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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진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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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0.06.10 14: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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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전예약 200만 '피파모바일' 10일 출시…V4·러쉬플러스와 매출 견인 기대

피파모바일,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 V4/사진=넥슨
피파모바일,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 V4/사진=넥슨
'진짜 축구'가 손 안으로 들어왔다. 모바일 게임에서 골 맛을 본 넥슨이 '피파(FIFA) 모바일'로 해트트릭을 노린다.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V4'와 캐주얼레이싱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를 연달아 성공시키더니, 스포츠장르 '피파 모바일'까지 흥행 궤도에 올려놓을 기세다.

넥슨은 '피파 모바일' 카드로 모바일 장르 다양성을 확보하는 동시에 던전앤파이터에 기댄 매출 구조를 안정화시킨다는 전략이다.


스마트폰으로 들어온 '진짜 축구'…업계 "흥행 가능성 높다"


넥슨은 일렉트로닉아츠(EA)가 개발하고 자사가 서비스하는 모바일게임 ‘피파 모바일’을 구글플레이와 애플앱스토어에 10일 출시했다. ‘피파 모바일’의 최대 무기는 FIFA 공식 라이선스를 적용했다는 점이다. 전세계 모바일 축구게임 중 유일하다. 라이선스는 축구 게임을 현실 축구에 근접하게 하는 중요한 요소.

넥슨과 EA는 온라인과 콘솔 등 FIFA 프랜차이즈와 동일하게 전세계 36개 리그, 650개 이상의 클럽, 1만7000명 이상의 선수를 ‘피파 모바일’로 옮겼다. 이를 통해 유저들은 실제 선수들의 신체조건과 능력치, 프로필 사진을 게임에 적용해 더욱 몰입감 있는 플레이를 즐길 수 있다. 가상인물이 아닌 실제 선수로 뛰고 있는 손흥민, 메시, 호날두를 유저가 직접 컨트롤 한다는 것이다.

여기에 수비보다 공격을 선호하는 유저들의 취향에 맞춰 역습과 1대1 상황 등 실시간으로 공격만 할 수 있는 '공격모드', 자신이 원하는 선수를 기용하고 전략적인 포메이션을 설정해 플레이하는 '시뮬레이션 리그' 등 다양한 게임 모드를 담았다.

넥슨은 PC 온라인게임 ‘피파온라인’ 시리즈를 성공적으로 서비스한 경험을 살려 ‘피파 모바일’도 흥행시킨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EA와 협력해 한국 시장에 맞게 콘텐츠를 수정하고 개선하는데 공을 들였다. 김용대 넥슨 피파퍼블리싱 그룹장은 "넥슨의 라이브 서비스 역량을 바탕으로 피파 모바일을 기다려준 많은 이용자들의 기대에 부응하고자 한다"며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완성도 높은 축구 게임을 경험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업계는 ‘피파 모바일’의 흥행 가능성을 높게 점친다. 시그널은 이미 확인됐다. 지난달 14일부터 실시한 피파모바일의 사전예약 신청엔 200만명 이상의 유저들이 몰렸다. 스포츠 장르가 한 달도 안되는 기간에 사전예약 200만명을 돌파한 것은 이례적이라는 평가다.
김용대 넥슨 피파퍼블리싱 그룹장(좌)은 “넥슨의 라이브 서비스 역량을 바탕으로 이용자 기대에 부응하겠다”고 밝혔다.
김용대 넥슨 피파퍼블리싱 그룹장(좌)은 “넥슨의 라이브 서비스 역량을 바탕으로 이용자 기대에 부응하겠다”고 밝혔다.


V4·러쉬플러스·피파 모바일 삼각편대 형성…던파 매출 의존도 낮춘다


넥슨의 올해 최대 과제는 내실있는 성장이다. ‘던전앤파이터(던파)’에 대한 매출 의존도를 낮출 수 있는 신작을 출시하는 것이 급선무다. 이는 넥슨 매각이 불발된 원인으로도 꼽혔다. 던파가 무너질 경우, 넥슨 전체가 흔들릴 수 있다는 점을 업계는 지적한다. 실제 올해 1분기 던파가 부진하자 중국은 물론 전사 매출도 줄었다. 넥슨의 1분기 매출은 9045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11% 감소했다.

일단 지난해 11월 출시한 'V4'와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는 흥행에 성공했다. 'V4'는 출시 첫날 매출액 40억원을 기록하며, 올해 1분기 실적을 견인했다. 출시한 지 반년이 넘은 현재도 구글플레이 매출 5위권 내외를 유지하고 있다. 지난달 출시한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는 캐주얼 게임으로는 드물게 누적 다운로드 1000만 이상을 기록했다. 10일 기준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는 구글플레이 매출 7위를 기록 중이다.

넥슨이 '피파 모바일'에 거는 기대는 크다. ‘피파 모바일’까지 흥행에 성공한다면 V4,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 함께 모바일 게임 삼각편대가 형성된다. 던파 의존도를 낮추는 동시에 탄탄한 매출 구조를 만들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된다는 얘기다. 업계 관계자는 "넥슨은 대표작이 부진할 때 구멍을 메워줄만한 게임들이 부족했던 게 사실"이라며 "피파 모바일이 흥행 대열에 오른다면 안정적인 매출 구조를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넥슨은 앞으로 모바일 게임을 줄줄이 내놓으며 모바일 강자로 변모해 나간다. 올해 '던전앤파이터 모바일', '바람의나라 모바일', '마비노기 모바일' 등 3종의 모바일 게임을 연이어 출시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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