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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터리·반도체·소재·AI…마주앉은 정의선·최태원 화제 넘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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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우경희 기자
  • 안정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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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0.07.07 1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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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오른쪽)과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기아차 니로EV 앞에서 악수하고 있다./사진제공=현대차그룹·SK그룹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오른쪽)과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기아차 니로EV 앞에서 악수하고 있다./사진제공=현대차그룹·SK그룹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이 최태원 SK그룹 회장을 만났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구광모 LG그룹 회장((주)LG대표)에 이은 배터리 협력사 릴레이 총수 회동의 최종장이다.

두 총수는 현대차그룹과 SK그룹 간 차세대 전기차 배터리 기술 및 미래 신기술분야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배터리는 물론 자동차용 반도체와 차량부품용 첨단소재, AI(인공지능) 기반 자율주행 등 폭넓은 협력이 기대된다.

7일 현대차그룹과 SK그룹에 따르면 정 수석부회장은 이날 오전 SK이노베이션 서산 배터리공장을 방문했다. 알버트 비어만 현대·기아차 연구개발본부 사장, 김걸 기획조정실 사장, 서보신 상품담당 사장, 박정국 현대모비스 사장이 동행했다.

정 수석부회장 일행을 최 회장과 최재원 수석부회장, 김준 SK이노베이션 총괄사장, 장동현 SK(주) 사장, 지동섭 SK이노베이션 배터리사업대표 등이 맞이했다.

정 수석부회장과 최 회장은 SK이노베이션 등이 개발에 집중하고 있는 고에너지밀도, 급속충전, 리튬-메탈 배터리 등 차세대 배터리 기술과 전력반도체와 경량 신소재, 배터리 대여·교환 등 서비스 플랫폼(BaaS : Battery as a Service) 등 미래 신기술 개발 방향성을 공유했다.

양 총수는 또 미래 협력 방안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했다. SK 주유소와 충전소 공간을 활용해 전기·수소차 충전 인프라를 확충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 수석부회장은 "미래 배터리, 신기술 개발 방향성을 공유하는 의미 있는 자리였다"며 "현대차그룹은 인간중심의 미래 모빌리티 시대를 열고 인류를 위한 혁신과 진보를 이루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 임직원들은 고객 만족을 위해 보다 도전적이고 창의적인 자세로 업무에 임할 것이며, 세계 최고 기술력을 보유한 기업들과 협업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서울=뉴스1) 박정호 기자 = 정의선 현대자동차 수석부회장(왼쪽)과 최태원 SK 회장이 5일 오전 서울 중구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제2회 한ㆍ중 기업인 및 전직 정부고위인사 대화에서 브레이크타임에 대화를 나누고 있다. 2019.12.5/뉴스1
(서울=뉴스1) 박정호 기자 = 정의선 현대자동차 수석부회장(왼쪽)과 최태원 SK 회장이 5일 오전 서울 중구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제2회 한ㆍ중 기업인 및 전직 정부고위인사 대화에서 브레이크타임에 대화를 나누고 있다. 2019.12.5/뉴스1

정 수석부회장 일행은 SK이노베이션 서산 공장 내 니로 전기차에 공급하는 배터리 셀 조립 라인을 둘러봤다.

SK이노베이션 서산공장은 2012년 준공했다. 연 4.7GWh 규모 배터리 생산능력을 갖췄다. SK이노베이션은 여기서 생산된 배터리를 현대차와 기아차 플러그인(Plug-in) 하이브리드카와 기아차의 니로, 쏘울 EV 등에 공급하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특히 현대·기아차가 2021년 적용하는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의 1차 배터리 공급사로 SK이노베이션을 선정했다. 전기차에 비해 수요는 적지만 수소전기차에 탑재되는 배터리도 SK이노베이션 배터리를 사용하고 있다.

E-GMP 기반 현대·기아차 전기차에 탑재될 SK이노베이션 제품은 성능이 대폭 향상된 차세대 고성능 리튬-이온 배터리다.

현대·기아차는 지난 2011년 순수전기차 생산을 시작한 이후 지난달까지 국내외서 누적 판매 28만대를 기록하는 등 점유율을 늘리고 있다. 전기차 전문매체 EV세일즈 집계에 따르면 1분기 2만4116대의 순수 전기차를 판매했다. 테슬라(8만8400대), 르노-닛산 얼라이언스(3만9355대), 폭스바겐그룹(3만3846대)에 이어 4위다.

현대·기아차는 2025년까지 총 44종의 친환경차를 선보일 예정이며, 이 중 절반이 넘는 23종을 순수 전기차로 출시할 계획이다. 2025년 전기차 56만대 판매를 달성, 수소전기차 포함 세계 톱3 진입이 목표다. 전기차 사업이 본궤도에 오르는 2026년엔 중국 제외 50만대를 판매한다는 계획도 세웠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세계 최고 성능의 전기차에 필요한 최적화된 배터리 성능 구현을 위해 연관 기술을 연구하고 있다"면서 "이번 방문은 향후 전기차 전용 모델에 탑재될 차세대 미래 배터리 및 신기술에 대한 개발 방향성을 공유하기 위한 차원"이라고 말했다.

SK그룹 관계자는 "오늘 회동은 그동안 전기차·배터리 사업 분야에서 긴밀히 협력해 온 양사가 차세대 배터리 등 다양한 신기술 영역에서 협력을 논의하는 뜻 깊은 자리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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