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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주현 여신협회장 "핀테크업체 넘어서는 혁신 역량 보여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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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김세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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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0.07.08 1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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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회주관 세미나서 카드업계 혁신 DNA 부각···"카드, 태생부터 혁신 DNA"

김주현 여신금융협회 회장 / 사진제공=여신금융협회
김주현 여신금융협회 회장 / 사진제공=여신금융협회
김주현 여신금융협회장은 8일 '포스트코로나(코로나이후)' 시대에 적합한 지급·결제 플랫폼이 되기 위해선 핀테크 업계 못지 않은 카드업계의 혁신 역량을 보여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회장은 이날 오후 서울 은행연합회에서 진행된 'Post-코로나 시대, 카드산업의 디지털 혁신현황 및 미래' 세미나 개회사를 통해 "카드업계는 태생부터 혁신 DNA가 내재돼 있다"며 이 같이 밝혔다.

김 회장은 "카드업계는 회원과 가맹점을 연결해 모두에게 가장 편리하고 안전한 결제서비스를 제공하는 혁신적인 금융시스템으로 태어났다"며 "다양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시장이 원하는 최적의 카드상품을 설계해 공급해 왔고, 생체정보 활용 결제서비스·비접촉 결제방식도 경쟁업계보다 안전하고 편리한 방식으로 제공할 역량을 갖췄다"고 말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금융혁신이 핀테크 기업 중심으로 논의되고 있고, 카드사의 혁신역량과 혁신의지에 대한 인식이 상대적으로 미흡하다는 점을 우려했다.

그는 "일각에서는 카드결제 시스템이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디지털 환경에 적합한 시스템인지 의구심을 갖는 분들이 있다"며 "수수료 규제로 전체 가맹점의 96%가 원가이하 수수료를 적용받고 있는 현실임에도 카드결제가 고비용 결제 구조라는 이야기와 추가적인 카드수수료 인하 요구가 계속 나오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회장은 "이제 카드업계 스스로가 지속적 혁신을 통해 '마이데이터', '마이페이먼트'를 넘어 종합지급결제업까지 담당할 역량과 필요가 있다는 것을 보여줘야 하는 시점이 왔다"며 "이번 세미나가 카드산업의 혁신노력과 혁신역량에 대한 인식을 제고 시키고, 지급결제시장이 발전해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세미나에서는 신한카드와 BC카드가 모바일·디지털 결제기술의 활용을 통해 구현된 혁신 결제 서비스 사례와 타 금융업권·이종산업과의 다양한 융합서비스 내용을 선보였으며, 비자코리아가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가장 중요한 카드사 경쟁수단이 '오픈API(응용프로그램 등 공개)'가 될 것이라고 지목하는 발표도 진행됐다.

아울러 윤종문 여신금융연구소 연구위원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 카드 산업의 디지털 미래와 장애요인'이라는 제하의 발표를 통해 차별화된 융합서비스로 핀테크 플랫폼으로 카드서비스가 진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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