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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 vs 유럽 '배터리 대전'…미국 정부도 움직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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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김성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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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0.09.17 0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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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 에너지부 건물 전경/사진=AFP
미 에너지부 건물 전경/사진=AFP
중국과 유럽연합(EU)에 이어 미국 정부도 자국 배터리 산업 육성 및 보호에 적극적으로 나선다. 본격적인 에너지 전환의 시대에 들어서면서 가전에서부터 보안에 이르기까지 전 영역을 아우르는 배터리 산업을 민간의 영역에만 맡겨두기에는 한계가 있다는 판단이다.

16일 미국 에너지부(DOE)에 따르면 DOE 외 미 상무부, 미 국방부, 미 국무부 등이 참여하는 '배터리 발전을 위한 연방 컨소시엄(Federal Consortium for Advanced Batteries·FCAB)이 지난 10일 발족했다.

DOE는 "탄탄하고 안전한 국내 배터리 산업 기반 발전을 가속화하기 위해 FCAB를 출범시킨다"며 "이번 컨소시엄은 첨단 배터리 기술 개발 및 리튬 배터리 국내 공급에 이해관계가 있는 연방 기관 사이 협력과 조정을 위한 체계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배터리는 가전에서 국방에 이르기까지 우리 일상을 움직이는데다 전기차 시대로의 전환을 위한 핵심 열쇠를 쥐고 있다"며 "FCAB 설립은 다른 연방 기관을 포함시켜 협업을 확장함으로써 미래 에너지 저장 기술 분야에서 미국의 글로벌 리더십을 유지코자 하는 DOE의 의지"라고 덧붙였다.

FCAB가 하게 될 세부적인 역할에 대해서는 발표되지 않았다. 다만 외신들에서는 미 정부 4개 부처가 공동으로 나선 배경에는 배터리 공급망의 지나친 아시아 의존도에서 탈피하기 위한 것으로 해석했다.

현지 매체 에너지스토리지는 지난 14일 "미국은 중국을 중심으로 한국과 일본 등에 리튬 이온 배터리를 의존하고 있다며 "유럽연합(EU)도 이런 상황을 뒤집고자 유럽배터리연합(European Battery Alliance·EBA)을 세우고 현지 가치 사슬 지원에 수십억 유로를 쏟아붓고 있는데 반해 미국은 그동안 몇 몇 민간 사업자들에게만 노력을 국한시켜 왔다"고 설명했다.

특히 지난 4월 코로나19(COVID-19)로 인한 여러 산업군에서의 공급망 붕괴를 목도한 미국이 현지 공급망 강화를 위한 움직임에 나섰다는 해석이다.

전기차 대중화 시대를 앞당기고 있는 테슬라가 미국 기업임에도 불구하고 핵심부품이라 할 수 있는 배터리 대부분은 외부에서 공급받고 있다는 점도 고려됐을 것으로 보인다. 테슬라는 오는 22일 창사 이래 처음으로 '배터리데이' 행사를 열고 향후 회사의 배터리 전략에 대한 청사진을 내놓을 것으로 보인다.

배터리 산업 육성을 위해 국가차원 대응에 한 발 빨리 움직인 것은 유럽이다.

EU 집행위원회는 지난 2017년 EBA를 출범시켜 전기차 배터리 원재료 확보, 배터리 연구개발, 양산 등 전과정에 전폭적 지원에 나서고 있다.

지난해 12월에는 EU가 프랑스, 독일, 스웨덴 등 7개국이 주도하는 전기차 프로젝트에 32억유로의 보조금 지원을 승인하기도 했다.

당시 마르그레테 베스타게르 EU 경쟁담당 집행위원이 "유럽 내 배터리 생산은 친환경 운송수단과 에너지, 일자리 창출, 지속성, 경쟁력 등 측면에서 우리 경제 사회 전략적 이익을 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난 7월에는 스웨덴 노스볼트는 BMW와 처음으로 20억유로(약 2조8000억원) 상당 전기차 배터리 셀 공급계약을 체결한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 역시 전기차 보조금 제도를 통해 자국 배터리 산업을 육성시키고 있다. 자국산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차에만 보조금을 줘 사실상 한국을 비롯한 외국 배터리업체들에게는 제약 사항으로 작용했었다.

중국 정부는 지난 4월, 당초 올해 말 소멸 예정이었던 중국 전기차 보조금 정책을 2022년 말까지 2년 연장을 발표했다.

다만 지난해 말, 중국 정부가 처음으로 외국산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차에도 보조금을 주기로 결정하면서, 이같은 개방 기조가 이어진다면 이번 중국의 보조금 연장 정책은 한국 배터리 업체에 기회로 작용할 수도 있단 평가들이 나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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