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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회사 직원, 상시 재택근무 가능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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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박광범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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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0.09.17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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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금융감독원
자료=금융감독원
앞으로는 금융회사 임직원들은 상시적으로 재택근무를 할 수 있게 된다. 금융당국이 코로나19(COVID-19) 확산 방지를 위해 한시 허용한 망분리 규제를 개선키로 하면서다.

금융감독원은 금융회사 일반 임직원도 원격접속을 통한 재택근무가 가능하도록 '전자금융감독규정시행세칙'을 개정할 예정이라고 17일 밝혔다.

그동안 금융회사는 전자금융거래법상 망분리 규제로 재택근무를 위한 원격접속이 사실상 불가능했다. 장애·재해 발생 등 비상상황 시 신속한 조치를 위해 전산센터에 대해서만 망분리 예외가 인정됐기 때문이다.

망분리란 금융회사의 내부망과 인터넷이 가능한 외부망을 분리하는 금융보안 규제다.

앞서 금융당국은 코로나19 발생 초기인 지난 2월 비조치의견서를 통해 금융회사의 비상대책 절차에 따라 필수인력에 대한 재택근무가 가능하도록 망분리 예외를 한시적으로 인정했다. 비조치의견서는 금융회사가 어떤 업무를 진행할 때 해당 행위가 금융감독법규에 위반되는 지 금융당국에 요청하면 금융당국이 이를 확인해주는 제도다.

그러나 코로나19가 장기화하면서 언택트(Untact·비대면) 문화가 자리잡자 재택근무의 확대, 일상화를 고려한 제도 개선 필요성이 제기됐다.

이에 금감원은 콜센터 업무를 담당하는 외주직원을 포함한 금융회사 임직원의 상시 원격접속을 허용키로 했다. 다만 보안사고 방지를 위해 전산센터의 △시스템 개발·운영·보안 업무 △원격 시스템 유지보수 업무는 기존처럼 비상시에만 원격접속이 허용된다.

동시에 재택근무 때도 사내근무 환경에 준하는 보안수준을 유지토록 했다. △일회용 비밀번호 등을 이용한 추가 인증 △재택근무 시 최소한의 업무시스템만 접근 △가상사설망(VPN)을 이용한 통신구간 암호화 △원격접속 사용자, 일시, 작업내용 기록·저장 △공공장소에서의 원격접속 금지 등을 통해서다.

금감원은 10월 초까지 이해관계자의 의견수렴 과정을 거쳐 내달 중 바뀐 제도를 시행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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