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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인천공항공사·현대건설·KT와 손잡고 한국형 UAM 사업 키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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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명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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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0.09.20 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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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8일 인천공항공사 청사에서 (왼쪽부터)전홍범 KT 부사장, 신재원 현대자동차 부사장, 백정선 인천국제공항공사 여객본부장, 서경석 현대건설 부사장이 국내 UAM(도심 항공 모빌리티) 산업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현대자동차
지난 18일 인천공항공사 청사에서 (왼쪽부터)전홍범 KT 부사장, 신재원 현대자동차 부사장, 백정선 인천국제공항공사 여객본부장, 서경석 현대건설 부사장이 국내 UAM(도심 항공 모빌리티) 산업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는 인천국제공항공사, 현대건설, KT와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의 성공적인 추진과 시험비행 실증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0일 밝혔다.

4개사는 이번 협약에 따라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로드맵 공동 추진 및 협력 △K-UAM 그랜드챌린지 공동 참여 △이착륙장 건설·운영 등 UAM 공동연구 추진 및 협력 △주요 기술·시장의 동향 파악 및 공유 등을 이행키로 했다.

이번 협약은 정부의 'K-UAM 로드맵' 및 'K-UAM 그랜드챌린지'와 연계돼 추진된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6월 K-UAM 로드맵을 추진하기 위한 민관 참여 협의체 'UAM 팀 코리아(Team Korea)'를 발족하고 2022~2024년 민관 합동 대규모 실증 사업인 'K-UAM 그랜드챌린지'를 실시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2025년까지 UAM 국내 상용화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4개사는 각 사의 전문성을 발휘해 중점 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현대차는 UAM 개발부터 제조, 판매, 운영, 정비 등을 아우르는 사업화를 추진하며 UAM 실증사업에서 시험비행을 지원한다.

인천공항공사는 인천공항 UAM 인프라 구축과 운영을 담당하며 공항셔틀 운영개념 및 타당성 연구 등을 수행한다. 현대건설은 UAM 수직 이착륙장인 '버티포트'의 구조 및 제반시설 설계·표준안을 마련하고 육상교통과 연계된 UAM 환승센터 콘셉트를 개발하기로 했다. KT는 UAM 통신인프라 구축과 에어-그라운드 연계 모빌리티 사업 모델 및 UTM(드론교통관리) 시스템 개발 등을 추진한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UAM 시장은 2040년까지 국내 13조원을 포함해 전세계 730조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업계에서는 4개사 협력이 국내 UAM 산업 경쟁력 강화와 한국의 UAM 선도국가 도약을 위한 디딤돌이 될 것이라는 얘기가 나온다.

신재원 현대차 UAM사업부장(부사장)은 "서울 같은 메가시티에서 UAM 생태계를 구축하려면 필수적으로 UAM 개발뿐 아니라 인프라 및 사업 모델을 제대로 마련해야 한다"며 "이번 업무협약으로 UAM 생태계 구축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UAM 시대를 열기 위한 강한 의지를 밝힌 셈"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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