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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리아, 문자 보내줘"…SKT, AI비서가 'T전화' 속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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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김수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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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0.10.12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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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와 전화의 만남’ SKT, ‘T전화x누구’ 출시…음성으로 전화∙문자 수발신 등 편의 대폭 제고

모델이 ‘누구 버즈’를 통해 ‘T전화x누구’의 검색 기능을 사용하고 있다. /사진=SK텔레콤
모델이 ‘누구 버즈’를 통해 ‘T전화x누구’의 검색 기능을 사용하고 있다. /사진=SK텔레콤
'스마트폰이 인공지능(AI) 스피커로'

SK텔레콤이 자사의 인공지능(AI) 음성인식 서비스 '누구(NUGU)'를 지능형 전화 서비스 'T전화'에 탑재한다. 전용 무선이어폰 '누구 버즈'도 내달 중 출시될 예정이다. 따로 AI스피커 없이 스마트폰에서 음성 인식을 통해 전화, 문자, 검색, 예약, 결제까지 제공함으로써 AI의 개인화 시대를 열 전망이다.

SK텔레콤은 신규 서비스 ‘T전화x누구'를 출시한다고 12일 밝혔다. 'T전화x누구'의 이용자는 음성만으로 △통화, 문자 수발신, 영상통화는 물론, △T114전화번호 검색 △통화·문자 기록 확인 △전화 수신 및 수신 거절 등 T전화의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개인 맞춤형 콘텐츠를 추천하는 '투데이'도 새롭게 선보였다. '투데이'는 개인의 이용패턴∙위치∙시각∙날씨 등을 바탕으로 뉴스나 시간, 날씨 등은 물론, 음악이나 음식메뉴 등 다양한 콘텐츠를 추천한다.

예를 들어, 'T전화x누구'에게 "굿모닝"이라고 인사하면, 아침 인사와 함께 오늘 날짜와 날씨, 주요 뉴스 등 정보를 연이어 알려주며, "다녀왔어"라고 하면 수고했다는 인사와 함께 현재 시각과 선호하는 음악 재생 등을 제공하는 식이다.
 ‘누구 버즈’ 기기 모습 /사진=SK텔레콤
‘누구 버즈’ 기기 모습 /사진=SK텔레콤

특히 전용 무선이어셋인 '누구 버즈'도 출시한다. 별도의 스마트폰 조작 없이 이어셋 착용 및 터치 만으로 'T전화x누구'와 연동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다. '누구 버즈'는 SK텔레콤의 통화음질 최적화 기술과 퀄컴의 CVC기술, 드림어스컴퍼니의 음질 튜닝 기술을 적용했다. CVC기술은 배경잡음과 섞인 목소리를 분리해 통화품질을 높이는 퀄컴의 특허 기술이다.

'T전화x누구'는 12일 T전화 업데이트를 통해 제공된다. 이통사 관계없이 T전화를 사용하는 이용자라면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기존 누구 이용자는 T아이디 로그인을 통해 T전화x누구에서도 사용하던 서비스를 그대로 이용할 수 있으며, 신규 이용자 역시 별도의 앱 추가 설치 없이 각종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SK텔레콤은 T전화를 AI비즈 플랫폼으로 발전시킬 계획이다. 우선 SK텔레콤은 내년 중 음성과 문자를 결합한 △컨버터블 콜 △통화 녹음 STT 등 AI서비스 확대와 함께 △추천형 서비스 △검색 광고∙쿠폰 등을 순차적으로 업데이트한다. 이어 2022년 상반기에는 T전화에 AI 추천∙검색 기반 예약-주문-결제 시스템을 도입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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