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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7년 반려동물 산업규모 6조원 돌파, 펫코노미 합류한 가전·유통업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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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중기&창업팀 허남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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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0.10.14 18: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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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려동물 양육 인구 약 1,500만 명 돌입, 바야흐로 반려동물 시대다. 반려동물(Pet)과 가족(Family)의 합성어 ‘펫펨족’이 신조어로 등장했을 정도. 이러한 현상은 반려동물 산업에 급성장을 불렀다. 실제로 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 따르면 국내 반려동물 산업이 최근 3년 연평균 약 14%씩 성장, 2027년에는 그 규모가 6조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했다. 최근 반려동물 전용 간식이나 의류는 물론 반려동물 전용 택시, 장례 서비스, 반려동물 전용 유치원이 등장하며 ‘펫코노미(Pet+ Economy)’에 시동을 걸고 있다. 이에 가전·유통업계 역시 털 관리 고민을 줄여줄 청소기와 공기청정기, 전용 드라이룸 등 반려인을 위한 제품을 잇달아 출시해 각광받고 있다.

사진제공=각 해당 브랜드 사
사진제공=각 해당 브랜드 사
■ 사랑스러움 뿜뿜, 털도 뿜뿜? 관리 힘든 반려동물 털 싹 잡아줄 '컬비(KIRBY)'

코로나19의 장기화로 펫콕족(Pet+집콕)이 늘어나면서 반려동물 털 날림 고민도 함께 증가했다. 이에 홈케어 시스템 브랜드 컬비가 최근 `어벨리어 2 에코(Avalir 2 ECO)`를 출시했다. 강력한 흡입력과 1분에 약 4,000번 회전하는 브러쉬롤이 깊게 박혀 쉽게 제거되지 않는 반려동물 털과 집먼지진드기, 미세먼지 등 유해물질을 제거한다.

특히 파워노즐에서 짚브러시로 교체하면 의류부터 반려동물의 인형까지 굴곡진 물건에 붙은 반려동물 털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다. 컬비 최승희 마케팅팀 실장은 "컬비는 육안으로 보이지 않아 케어하기 어려운 부분까지 말끔하게 청소할 수 있도록 돕는 제품"이라며, “바쁜 일상 속 손쉽게 반려동물의 털 고민 등을 해결할 수 있어 사용자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고 말했다.

■반려동물의 피부 건강과 모발을 위한 ‘TS써니 애견샴푸’
TS샴푸로 유명한 TS트릴리온은 ‘TS써니 애견샴푸’을 선보였다.'TS써니 애견샴푸’는 코코넛 유래의 착한 세정 성분을 함유해 반려견의 피부 건강과 모질 관리에 도움을 주는 제품이다. 콜라겐과 아르기닌 성분이 함유돼 모질을 더욱 빛나게 가꿔준다. 부드러운 베이비 파우더향이 포근함을 선사하며, 약산성 pH 농도의 유색 불투명 액상으로 모든 견종에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TS써니 애견샴푸’는 식물 유래 세정 성분이 노폐물과 죽은 털을 제거해주며 컨디셔닝에 도움을 줘 반려견의 털을 보송보송하게 해준다. 샴푸 후에 린스를 따로 사용할 필요 없는 올인원 샴푸로, 한 번의 세정이 부드러운 보습감과 풍부한 영양, 찰랑거림을 준다. 무엇보다 15가지 걱정성분이 첨가되지 않았으며, 동물 의약외품 신고도 마쳐 신뢰할 수 있다고 회사 관계자는 말했다.

TS트릴리온 장기영 대표는 "이미 애견샴푸를 개발했으나 직접 체험하지 않고는 판매할 수가 없었는데 지난 여름 써니(포메라니안)를 가족으로 맞이했다"며 "써니와 함께 가족처럼 지내면서 여러 번의 리뉴얼 과정을 거쳤고 지난 3월 애견샴푸를 출시했는데 소비자들의 반응이 좋다. 코코넛에서 유래한 세정성분으로 세정력은 업시키고 자극성분은 다운시켰다"고 말했다.

■ 반려동물과의 동거, 호흡기 걱정된다면 청호나이스 '청호 펫 공기청정기’
가을은 알레르기 비염 환자가 증가하는 계절이다. 건조한 실내 환경과 함께 집먼지진드기, 반려동물 털 등 청결하지 못한 주거 환경이 그 원인이다. 이에 트로트 대세 임영웅을 모델로 발탁한 청호나이스가 `청호 펫 공기청정기`를 출시했다. 펫 전용필터와 탈취강화필터로 공기 중에 떠다니는 반려동물의 털과 냄새를 효과적으로 제거한다. 펫모드와 잠금설정 등 반려동물 양육 가정에 꼭 필요한 기능을 탑재했다. 특히 펫 전용필터는 교체 가능해 별도의 세척 없이 항상 깨끗하게 사용할 수 있다.

■ 반려동물 목욕 후 털 건조 걱정 덜어줄 넬로 ’펫 드라이룸 앤 에어샤워’
반려동물은 주 1회 목욕이 필수다. 대체적으로 반려동물은 목욕을 좋아하지 않아 큰 힘이 소요되지만 많은 반려인들은 목욕보다 털 건조에 어려움을 느낀다. 이에 쿠쿠전자는 지난해 6월 반려동물 가전 브랜드 ‘넬로’를 선보이고, 첫 제품으로 ‘펫 에어샤워 앤 드라이룸’을 출시했다. 털에 붙은 미세먼지와 오염물질을 털어내는 기능(에어 샤워), 목욕한 반려동물을 30분간 말려주는 건조 기능을 갖춘 것이 큰 특징이다. 한편 넬로의 펫 드라이룸은 반려동물 행동 전문가(훈련사), 수의사 등 전문가들의 자문을 받아 반려동물의 특성을 고려해 개발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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