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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터·봉고 EV는 벌써 인기…내년 '전기차 대중화' 예산 1兆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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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성훈 기자
  • 세종=박경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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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0.10.28 10: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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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T리포트-보조금발 전기차 지각변동 온다③]

[편집자주] 환경 보호와 전기차 기술 발전을 위해 지급하는 전기차 구매 보조금이 대거 해외 업체로 흘러 들어가면서 오히려 국내 전기차 발전 저하와 생산성 감소로 이어진다는 우려가 나온다. 전기차 본연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전기차 보조금을 개편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전기차 시장의 보조금 현황과 앞으로 개편 방향 및 전기차 발전 전략에 대해 살펴보겠다.
포터·봉고 EV는 벌써 인기…내년 '전기차 대중화' 예산 1兆
'그린뉴딜' 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되는 내년도에 전기차 사업 예산이 1조원을 넘어설 전망이다. 미세먼지 걱정 없는 지속가능한 친환경 교통체계 구축을 위해서다.

28일 환경부가 발표한 2021년 예산안에 따르면 전기차 보급 및 충전 인프라 구축에 배정한 예산은 1조1120억원이다. 올해 8002억원에서 약 39%(3118억원) 늘어난 규모다. 전기차 관련 예산안이 1조원을 넘은 것은 처음이다.

이 같은 예산확대는 전기차 시장 확대를 위한 결정이다. 전기차 보급은 올해 총 7만8650대에서 내년 10만1000대로 확대한다. 승용차는 6만5000대에서 7만5000대로, 화물차는 1만3000대에서 2만5000대로, 버스는 650대에서 1000대로 늘린다.

코로나19(COVID-19) 확산 등으로 승용 전기차 보급이 줄어든 반면 상용 전기차 수요가 크게 늘고 있는 시장 상황을 반영했다. 실제로 국내 대표 1톤 트럭인 현대자동차 포터와 기아자동차 봉고의 전기 모델(EV) 판매량은 급증했다.

현대차 포터 2 일렉트릭은 지난달 1813대가 팔리며 전월 604대에서 3배 이상 판매량이 늘었다. 기아차 봉고 EV도 지난달 981대가 팔리면서 전월 260대에서 4배 가까이 많이 출고됐다. 자동차 업계 관계자는 "소상공인들 사이에서 저렴한 유지비 등의 전기모델 장점이 입소문을 타고 있다"며 "앞으로 소형 전기 트럭 수요는 더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차량 보급 대수가 늘어난 만큼 국고 보조금 액수는 올해 대당 평균 800만 원에서 700만 원으로 줄어든다 국고 보조금의 40~50%를 추가로 지원하는 지방자치단체 추가 보조금 지원액도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환경부 관계자는 "전기차 보조금은 내연 기관차와의 가격 격차를 어느 정도 만회하기 위한 것"이라면서 "성능 차이가 많이 줄고 있는 상황에서 우수한 성능의 전기차가 많이 보급되도록 모델별로 보조금이 차등화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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