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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세로 군수 ‘서해안 내포철도’ 국가철도망 반영 정부에 건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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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0.10.28 18: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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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건설 당위성 공감대 형성 및 대응방안 모색 지역 국회의원·지자체장·국토부 관계자 등 토론회

28일 국회의원회관 제11간담회장에서 ‘서해안 내포철도 국가계획 반영을 위한 국회토론회’가 열리고 있다. 뒷줄 왼쪽이 가세로 태안군수. © 뉴스1
28일 국회의원회관 제11간담회장에서 ‘서해안 내포철도 국가계획 반영을 위한 국회토론회’가 열리고 있다. 뒷줄 왼쪽이 가세로 태안군수. © 뉴스1
(태안=뉴스1) 김태완 기자 = 충남 태안군이 교통 접근성과 지역 발전을 견인하기 위한 ‘서해안 내포철도(가칭)’ 구축에 적극 나섰다.

군에 따르면, 28일 성일종 국회의원실에서 가세로 태안군수를 비롯해 맹정호 서산시장, 황선봉 예산군수, 지자체 관계자와 홍문표 국회의원, 국토교통부 관계자, 학계ㆍ전문가 등이 참석한 가운데 ‘서해안 내포 철도 국가계획 반영을 위한 국회 토론회’가 개최됐다.

‘서해안 내포 철도’는 삽교~내포~서산 공항(해미)~서산~태안~안흥항을 잇는 연장 57.6km 구간으로 총사업비 약 1조 5537억 원이 투입되는 사업이다.

이번 토론회는 충남 서부지역 동·서 간의 열악한 철도교통망을 개선하고 충남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내포~서산~태안을 아우르는 전략 교통망 구축이 필요함에 따라, 태안군을 포함한 3개 시·군과 지역 국회의원이 상호 협력해 ‘서해안 내포 철도’를 제4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촉구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토론회는 이호 한국교통연구원의 ‘국토균형발전을 위한 서해안 내포 철도’의 건설 필요성‘ 발제로 시작해, 서해안 내포 철도 건설의 당위성에 대한 공감대 형성 및 국가계획 반영을 위한 대응 방안 등에 대해 심도 있게 토론이 이어졌다.

군은 충남의 철도노선은 주로 남북축 중심으로 연결돼 동서축 통과노선이 없는 상황이며, 더불어 충남의 동서를 지나기 위해서는 고속도로가 아닌 국도를 이용해야 하는 등 접근성이 크게 저하돼있다.

특히, 태안지역은 철도 분담률이 0%이며 충남에서 유일하게 고속도로가 없는 등 교통이 매우 취약해, 풍부한 관광자원을 보유하고 매년 1000만 명 이상의 관광객이 찾고 있음에도 교통 접근성 불편으로 발전에 큰 한계가 있는 상황이다.

이날 토론에서 참석자들은 ‘서해안 내포철도가 건설되면 Δ국가 철도 네트워크 효율성 향상(서해안 내포 철도·서해선·장항선 주요 철도 연계성 강화) Δ지역 경제 활성화 촉진(서해권 경제권역 확대 통한 경제·사회·관광·레저 등) 등의 기대효과를 볼 수 있다고 내다봤다.

또 Δ충남 서부권 물류 체계(도로) 한계 극복 Δ철도교통 소외지역 해소(동·서축 철도 신설) Δ충남 서부권 대기질 개선(친환경 교통수단 운행) 등 ’서해안 내포 철도‘를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드시 포함해 줄 것과 충남도의 적극적인 관심을 촉구했다.

가세로 군수는 토론회에서 “태안은 전국 226개 지자체 중 의령군과 함께 철도와 고속도로 둘 다 없는 유일한 도시”라며 “매년 1000만 명 이상의 관광객이 찾고 있고 특히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아 생태관광 등이 확산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세계적 수준의 해양 정원인 ‘가로림만 해양 정원’ 조성이 추진되고 있는 만큼 교통 접근성 향상을 위한 철도망 구축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서산시·예산군, 그리고 지역 국회의원분들과 적극 협력해 서해안 내포 철도 사업이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 힘쓰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가세로 태안군수를 비롯한 3개 시·군 지자체장과 지역 국회의원은 이날 토론회에 참석한 국토교통부 김선태 철도국장에게 서해안 내포 철도 제4차 국가 철도망 구축 계획노선 반영 건의서’를 전달하고 ‘서해안 내포 철도’ 설치의 필요성과 당위성을 피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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