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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은 수소경제에 빠졌다… 프랑스·독일 21조원 '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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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박미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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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0.10.30 15: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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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린뉴딜엑스포]로랑 안토니 "프랑스 등 유럽, 수소사회 2050년 전략 세워… 국가간 협력으로 표준화 세워야 수소사회 가속화"

로랑 안토니 프랑스 CEA Liten 수소 및 연료전지 프로그램 매니저가 30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린 국회수소경제포럼 주최, 머니투데이가 주관하는 '2020 그린뉴딜 엑스포' 콘퍼런스에서 영상을 통해 '유럽의 기술규제, 표준에 대한 수소경제 전략'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사진= 김휘선 기자
로랑 안토니 프랑스 CEA Liten 수소 및 연료전지 프로그램 매니저가 30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린 국회수소경제포럼 주최, 머니투데이가 주관하는 '2020 그린뉴딜 엑스포' 콘퍼런스에서 영상을 통해 '유럽의 기술규제, 표준에 대한 수소경제 전략'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사진= 김휘선 기자
"수소는 유럽에서 우선사항입니다. 유럽 각국이 수소사회로 전환을 준비하고 있고 프랑스와 독일은 총 160억유로(약 21조원)를 수소사회 구현에 투입합니다."

정부가 수소경제 활성화를 추진하는 가운데 유럽 각국에서도 지속 가능한 친환경 사회를 위해 수소사회로 전환을 적극 준비하고 있다. 2050년까지 단계적인 유럽 수소 전략을 세워 수십조원을 투자하기로 했다. 파리기후협정(COP21)으로 약속한 온실가스 감축과 2050년까지 온실가스 실질 배출량을 '0'으로 만드는 '탄소중립'을 실현하기 위해서다.

서울 동대문 디자인플라자(DDP)에서 국회수소경제포럼 주최, 머니투데이 주관으로 열리는 '2020 그린뉴딜 엑스포' 개최 사흘째인 30일 '재생에너지 연계 그린수소생산, 수소충전 등 글로벌 시장 및 표준화 동향'을 주제로 한 콘퍼런스 세션4가 진행됐다.

이 자리에서 프랑스 신에너지기술연구소인 원자력청(CEA) 리텐(Liten)연구소의 수소 및 연료전지 프로그램 매니저이자 국제전기기술위원회 내 연료전지 국제표준화 기술위원회(IEC TC105) 의장인 로랑 안토니는 '유럽의 기술규제, 표준에 대한 수소경제 전략'을 주제로 발표했다.
로랑 안토니 프랑스 CEA Liten 수소 및 연료전지 프로그램 매니저가 30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린 국회수소경제포럼 주최, 머니투데이가 주관하는 '2020 그린뉴딜 엑스포' 콘퍼런스에서 영상을 통해 '유럽의 기술규제, 표준에 대한 수소경제 전략'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사진= 김휘선 기자
로랑 안토니 프랑스 CEA Liten 수소 및 연료전지 프로그램 매니저가 30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린 국회수소경제포럼 주최, 머니투데이가 주관하는 '2020 그린뉴딜 엑스포' 콘퍼런스에서 영상을 통해 '유럽의 기술규제, 표준에 대한 수소경제 전략'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사진= 김휘선 기자
로랑 안토니는 "지속 가능한 유럽 경제로 전환하는 데 수소가 전적으로 중요하다"며 "유럽은 2050년까지 단계적으로 수소사회를 구축하는 전략을 세웠다"고 밝혔다.

2024년 신재생 수소 전기분해 시설을 6기가와트(GW)까지 늘리고 2030년에는 40기가와트까지 늘릴 방침이다. 기존 화학 연료에서 수소를 생산하는 것을 더 청정한 전기분해로 대체하겠다는 것이다. 북아프리카 지역까지 아우를 예정이다. 수소 생태계 참여 기업 수는 2020년 500개에서 2024년 1000개, 2050년에는 2000개로 전망한다.

프랑스에서도 지난달 수소 중심으로 산업 생태계를 바꾸겠다고 발표했다. 이를 위해 72억유로(약 9조5400억원)를 투자한다. '산업구조 탈탄소'로 탄소 사용을 줄이고 수소 경쟁력을 끌어올리겠다는 것이다. 2030년까지 6.5기가와트의 수소 전기분해 설비를 갖추고 이산화탄소 배출은 6메가톤 줄이는 것이 목표다. 이를 통해 5만~15만개의 수소 관련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보고 있다.
사진= 로랑 안토니 프랑스 CEA Liten 수소 및 연료전지 프로그램 매니저
사진= 로랑 안토니 프랑스 CEA Liten 수소 및 연료전지 프로그램 매니저
아울러 그는 수소기술 발전을 가속화하기 위해 규제기구와 표준화기구 간 협력해 수소기술 규정과 표준화가 조화롭게 진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통해 국가간 수송·저장 등 과정에서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로랑 안토니는 "유럽 내에서도 수소 관련 법률·규제 등 표준을 마련하는 작업을 하고 있고, 온라인으로 유럽 국가마다 수소 관련 법제를 정비하며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있다"며 "한국 등 많은 국가의 연구자들이 국제적으로 협력해 표준을 만들고 기술을 개발해 수소사회로 나아가는 데 함께 협력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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