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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기정 "민군통합공항 빅딜 필요…무안공항 김대중국제공항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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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0.11.23 14: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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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민간공항 동시 이전…1000만평 규모 공항도시 건립

강기정 전 청와대 수석이 지난 8월26일 광주시의회 기자실을 찾아 간담회를 하고 광주 군공항 이전 문제 해결을 위한 상생 방안 등을 설명하고 있다.2020.8.26 /뉴스1 © News1
강기정 전 청와대 수석이 지난 8월26일 광주시의회 기자실을 찾아 간담회를 하고 광주 군공항 이전 문제 해결을 위한 상생 방안 등을 설명하고 있다.2020.8.26 /뉴스1 © News1
(광주=뉴스1) 박준배 기자 = 광주 군·민간공항 이전이 난항을 겪고 있는 가운데 강기정 전 청와대 정무수석이 1000만평 규모의 공항도시와 민군통합공항 빅딜을 제안했다.

강 전 수석은 23일 '광주전남의 상생발전 통합 공항을 시작으로' 주제의 온라인 포럼 기조발표를 통해 "지금까지와는 다른 상상력과 사이즈, 접근 방식으로 광주전남의 성장 동력을 만들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강 전 수석은 "무안공항의 국제선과 광주공항 국내선, 광주 군공항을 한곳으로 통합해 국제관문을 확보해야 하고 규모는 1000만평의 공항도시가 돼야 한다"며 "통합공항과 공항도시는 다가올 대선에서 호남 상생공약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 전 수석은 통합 공항 건설을 위해서는 광주, 전남 무안, 국방부가 각자의 영역에서 '작은 양보를 통해 더 큰 이익을 얻는 빅딜'을 즉시 시작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를 위한 통합공향의 방향으로 Δ군공항과 민간공항의 한곳으로 동시 이전 합의 Δ국내선 민항과 국제선 민항을 한곳으로 통합 합의 Δ군공항 규모는 현 광주 군 공항 수준 유지 Δ완충지역은 국방부 계획보다 7배가 넓은 규모로 조성해 소음피해 최소화 Δ1000만평 공항도시 공동개발 등 5대 방향을 제시했다.

강 전 수식은 빅딜 성사를 위해서는 통합공항 248만평과 완충지역 752만평 정도의 공항 도시 부지 1000만평 확보가 가장 우선시돼야 한다고 했다.

광주시는 중점적으로 완충지역 부지 약 750만평을 확보하고 전남은 공항 250만평과 완충지역 1000만평에 공항도시 1차 개발을 시작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무안은 군공항을 포함한 민간공항 통합 이전에 합의하면 통합 공항 포함 1000만평의 공항도시 건설에 대한 혜택을 얻을 수 있다.

광주는 민간공항을 이전시키고 750만평 정도의 완충지역을 무안에 확보해 주면서 군공항이 이전된 광주공항 종전부지에 미래형 신도시를 개발하고 공항도시 개발의 이익을 공유할 수가 있다고 설명했다.

국방부는 기존 계획대비 군공항 축소가 0.7배로 줄어들지만, 해안선과는 더 가까워져 서남권 전략요충지를 확보할 수 있다고 했다.

강 전 수석은 무안광주 통합공항 명칭도 평화와 화해의 상징을 담아 '김대중 국제공항'으로 바꿀 것을 제안했다.

김대중 국제공항은 서남권 관문 공항이자 초광역경제권의 거점으로 '이익공유 공동체'를 위한 필수 시설이 될 것으로 내다봤다.

기조발제 후 더큐브 정책연구소를 맡고 있는 김준하 광주과학기술원 교수가 좌장을 맡고 김주수 경북의성군수, 이병택 전남대교수, 김원이 국회의원, 조오섭 국회의원이 참여해 종합토론을 벌였다.

조오섭 의원은 군공항 이전 반대활동을 위해 일부 지자체에서 조례까지 지정해 지원하는 상황을 지적하며 "군공항 이전을 저지하는 조례는 파기하고 지자체의 반대활동 위원회는 해산해 적극적인 신뢰 테이블로 나와야 한다"고 요구했다.

김주수 의성군수도 “군공항 이전에 관해서 많은 저항과 많은 어려움이 있었으나 군민들을 설득하며 숙의과정을 통해 신뢰도를 높였다"며 신뢰회복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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