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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자 늪' 수소충전소에 9000만원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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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세종=박경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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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0.12.03 1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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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와 GS칼텍스가 함께 구축한 H강동 수소충전소가 본격적인 운영을 28일부터 시작한 가운데 서울 강동구 H강동 수소충전소에서 수소전기차 이용자들이 충전을 하고 있다. / 사진=김휘선 기자 hwijpg@
현대자동차와 GS칼텍스가 함께 구축한 H강동 수소충전소가 본격적인 운영을 28일부터 시작한 가운데 서울 강동구 H강동 수소충전소에서 수소전기차 이용자들이 충전을 하고 있다. / 사진=김휘선 기자 hwijpg@
정부가 '적자 늪'에 빠진 수소충전소 운영자에 수소연료 구입비를 평균 9000만원 지원한다.

3일 환경부에 따르면 전날 국회를 통과한 '2021년도 예산안'에는 수소충전소 연료구입비 지원 예산 14억7000억원이 담겼다. 수소연료 구입비는 2025년까지 한시적으로 지원된다.

이번 지원은 연 평균 1억5000만원의 적자를 내는 수소충전소 운영자를 돕기 위해 설계됐다. 그동안 수소충전소 업계에선 수소연료 구입비가 비싼데다 수소차도 적어 수지타산이 맞지 않다는 불만을 제기해왔다.

수소연료 구입비 지원액은 구입 단가에서 손익분기점을 달성할 수 있는 기준 단가의 70%를 뺀 금액이다.

단 수소 판매량이 너무 적은 운영자를 위해 최소 지원액은 7000만원으로 정했다. 아울러 지원액이 총 적자의 80%를 넘지 않도록 했다. 사업자 스스로 자구 노력을 하도록 유도하기 위해서다. 수소충전소당 지원액은 약 9000만원으로 예상된다.

평균 지원액은 2025년에 다가갈수록 적어질 전망이다. 신규 수소충전소와 기존 수소충전소 간 차등 지원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현재 전국에서 운영 중인 수소충전소는 58개다. 환경부는 그린뉴딜 추진계획에 따라 2022년까지 도심에 250기, 고속도로에 60기 등 총 310기의 수소충전소를 구축할 계획이다.

김승희 환경부 대기환경정책관은 "수소충전소 연료구입비 지원이 수소충전소 사업 활성화를 견인하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정부는 수소충전소 사업자들의 애로사항을 해소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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