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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손명가 이병철 회장, "처음부터 끝까지 신뢰 책임의 경영시스템 주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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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중기&창업팀 허남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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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0.12.08 17: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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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병철 회장 인터뷰

글로벌 에스테틱 그룹 ‘약손명가’는 국내외에서 130여 개 지점을 보유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전 지점에서 동일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이병철 회장/사진제공=약손명가
이병철 회장/사진제공=약손명가

약손명가 이병철 회장은 머니투데이와의 인터뷰에서 "체계적이고 수준 높은 인재 교육에서부터 비롯된 차별화서비스는 국내외에서 인정받는 에스테틱 그룹 약손명가를 성장시킨 원동력"이라고 밝혔다.

-간략한 귀사 및 사업 현황은.
▶글로벌 에스테틱 그룹 약손명가는 국내 최초 피부미용 기업으로 국내 102개, 해외 7개국 28개 지점을 운영하고 있다. 연매출 800억원을 기록하고 있으며 8년 연속 브랜드파워 대상을 수상했다.

현재 약손명가 패밀리 브랜드로 프리미엄 피부 관리 브랜드 ‘달리아스파’, 맞춤형 다이어트 브랜드인 ‘여리한다이어트’, 허브와 한방, 자연의 진정성을 담은 ‘약손명가코스메틱’을 운영하고 있다.

-약손명가의 체계적인 교육 시스템은 고객들 사이에서 ‘어느 지점을 가도 동일한 관리가 가능하다’는 공공연한 후기를 낳을 만큼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어떠한 과정의 교육을 이수하게 되는지와 교육 시 가장 강조하는 점이 있다면.
▶약손명가의 교육과정은 금방 배우는 것이 아닌, 2년에서 6년 정도 이론 교육과 실습을 진행한다. 약손명가에 입사하면 가장 기본이 되는 약손테라피 3급 과정을 이수한 후 지점으로 배정되고, 지점 근무를 하면서 한 달에 두 번씩 아카데미에서 각 직급에 맞는 테크닉과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CS 수업을 받는다. 교육 시 가장 강조하는 점은 관리를 하는 직원들의 몸이 다치지 않게 바른 자세로 관리하는 것을 우선적으로 교육하고 있다.

-약손명가는 사회공헌 활동도 꾸준히 하고 있다는데 어떤 나눔을 실천하고 있나.
▶약손명가는 크게 세 가지 기부를 하고 있다. 금전적인 기부, 재능기부, 지식기부가 그것이다.
금전적인 기부는 장학금이다. 또 재능기부는 11년 정도 용두동에 위치한 동부시립병원에서 할머니, 할아버지들에게 재능기부를 해드리고 있다. 연로하신 할머니, 할아버지들의 경우 대부분 관리라는 것을 처음 접하셔서 매우 좋아하시고, 재능 기부를 하는 임직원들도 피부관리사라는 직업을 선택한 것에 대한 뿌듯함과 감사함을 느낀다. 지식기부는 약손명가의 선배들이 각 대학의 후배들에게 멘토, 멘티가 되어 지식기부를 하고 있다.

-‘고객 만족’이 중요한 시대다. 약손명가는 고객 만족도 향상과 고객 소통을 위해 어떠한 전략을 가지고 있나.
▶매년 약손명가는 고객만족도 향상을 위해 고객 만족도 조사를 따로 진행하고 있다. 고객들의 현재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를 제대로 알아야만 프로그램을 바꾸거나 지속할 수 있기 때문에 그렇다. 다행히 만족도 조사에서 높은 점수를 받고 있고 혹시나 만족이 아닌 보통이나 불만족이 나오면 따로 재교육을 진행한다. 보통 98%가 만족하고 있으며, 2%를 더 채우기 위해서 직원들의 부족한 부분은 교육을 진행한다.

-뷰티·코스메틱 관련 분야의 성장을 위해서도 힘쓰는데, 향후 어떠한 계획을 갖고 있나.
▶고객들에게 반응이 좋은 품목 및 라인을 선별해 라인업을 구성하고 2021년부터는 본격적으로 리테일 시장에 진입할 계획이다. 더불어 코로나19 이후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더마(Dermatology) 관련 제품을 라인업 해 출시할 계획이다.

콘셉트 더마 브랜드는 온라인이나 드럭스토어에서 주로 판매되며 국내 피부과·연구실 기반 브랜드를 의미한다. 떠오르는 더마 트렌드에 빠르게 대응해 15~34세를 타깃으로 하는 포트폴리오를 적극적으로 개발 중에 있다. 아울러 ‘신규 유통 개발(해외시장 진출)’과 관련해서는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거래 환경의 확산으로 나라 간 국경 없는 온택트 마케팅 전개, 라이브커머스(스마트 쇼핑) 등을 통해 약손명가코스메틱과 각 라인별 브랜드의 대외 홍보, 판매를 전개할 예정이다.

또한 언택트 트렌드 속에서 사람의 온기(휴먼터치)를 그리워하는 소비자들이 많다. 이에 휴먼 스케일과 스토리를 가진 상품을 개발하고 고객과 직접 소통하는 마케팅 활동도 전개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약손명가의 목표와 비전은.
▶약손명가를 통해 전 세계 모든 남녀노소 고객들을 예쁘고 아름답게 만들어주는 것이 앞으로의 목표다. 우선 내부고객(직원)은 자기개발비로 본인에게 필요한 교육으로 성장을 하고, 외부고객은 약손명가를 통해 약손테라피 관리를 받고 아름다워지길 바라는 마음에 1만 개 지점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약손명가 패밀리 프리미엄 피부 관리 브랜드 달리아스파, 다이어트 전문 여리한다이어트 등도 성장, 확장시킬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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