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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만 초미세먼지 5년 안에 60% 줄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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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세종=최우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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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1.01.17 1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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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은 하늘. / 사진=이기범 기자 leekb@
맑은 하늘. / 사진=이기범 기자 leekb@
전국 항만에서 발생하는 초미세먼지가 5년 안에 절반 넘게 줄어든다. 배들은 배출물질을 줄이기 위해 천천히 운행하고, 항만 트랙터는 친환경 LNG(액화천연가스)로 연료를 바꾼다.

해양수산부는 향후 5년간 항만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물질을 줄이기 위해 '제1차 항만지역 등 대기질 개선 종합계획(2021~2025)'을 수립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계획은 2019년 4월 '항만지역 등 대기질 개선에 관한 특별법'(항만대기질법)을 제정한 뒤 처음 수립하는 5년간의 중장기 종합계획이다. 2025년까지 항만 배출 초미세먼지(PM2.5) 배출량을 2017년 7958톤에서 2025년 3165톤 이하로 60% 감축하는 게 목표다.

이를 위해 우선 IMO(국제해사기구)의 선박연료유 황 함유량 기준 강화에 맞춰 내항선의 황함유량 0.5% 이하 저유황유 의무화와 배출규제해역에서의 황함유량 0.1% 이하 연료 사용 의무화를 추진한다. 선박의 연료소모량을 줄여 미세먼지를 줄이는 '선박 저속운항프로그램' 활성화를 위해 우수 참여선사 공개, 신청·증빙절차 간소화 등 제도 개선을 추진해 2025년까지 프로그램 참여율 90%를 달성한다.


친환경선박을 확대하기 위해 민간의 친환경선박 대체건조, 친환경설비 설치 등을 지원한다. 해수부 소속 관공선의 친환경선박 전환, DPF(배출가스저감장치) 부착 등을 추진해 2025년까지 해양수산부 소속 관공선의 약 80%를 친환경화한다. 차세대 친환경선박으로 떠오르고 있는 수소·전기추진선과 관련된 기술개발 및 실증도 병행한다.

항만 내에서 발생하는 대기오염물질을 줄이고 친환경항만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해 하역장비인 '야드트랙터'의 연료를 LNG로 전환하는 등 친환경화를 추진한다. 2025년까지 항만 내 주요 하역장비의 90% 이상을 친환경으로 전환한다. 항만출입관리시스템 및 환경부의 5등급 차량정보 연계를 통해 항만 내 배출가스 5등급 차량 출입을 제한한다.

LNG 추진선박 확대 등 LNG 벙커링 수요 증가에 대비해 부산, 울산 등 주요항만에 LNG벙커링 터미널 등 인프라를 구축한다. 항만에 정박 중인 선박의 배출가스를 줄이기 위해 2030년까지 13개 주요 항만에 248선석의 고압 AMP(육상전원공급장치)를 확충하는 한편, 이 장치로부터 전력을 공급받는 수전시설 설치를 지원해 이용을 활성화한다.

항만에서 시멘트, 석탄, 모래 등을 다룰 때 발생하는 비산먼지를 막기 위해 분진성 화물의 하역·저장시설을 건립한다. 분진성 화물 취급항만을 중심으로 나무를 심어 숲을 조성한다.

아울러 전국 항만 내 대기질을 측정할 수 있는 측정망을 15→30곳으로 늘려 항만 내 대기질을 실시간으로 공개하고, 정확한 오염도 파악 및 대책 수립에 활용한다.

문성혁 해수부 장관은 "미세먼지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이 큰 만큼 항만에서도 적극적으로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한 목표를 설정하고 철저한 분석을 기반으로 이를 달성하기 위한 5년간의 계획을 마련했다"며 "이번 종합계획은 항만지역 등 대기질 개선을 위한 첫 단추인 만큼 목표를 원만히 달성할 수 있도록 관계기관 및 지자체와 적극적으로 협력해 계획을 차질 없이 이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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