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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옷 말릴 때 부품 자동세척" LG전자...공정위 "거짓·과장 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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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세종=유선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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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1.04.20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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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의 의류 건조기 광고/사진=공정거래위원회
LG전자의 의류 건조기 광고/사진=공정거래위원회
LG전자가 의류 건조기를 판매하면서 "건조 때마다 콘덴서를 자동세척한다"는 표현 등으로 광고한 것이 거짓·과장이라는 당국의 판단이 나왔다.

공정거래위원회는 LG전자의 표시광고법 위반을 적발해 시정명령·공표명령을 내리고 과징금 3억9000만원을 부과했다고 20일 밝혔다.

LG전자는 2017~2019년 TV·카탈로그·오픈마켓 등을 통해 자사 의류 건조기를 광고하면서 '콘덴서 자동세척시스템'을 탑재했다는 사실을 강조했다. 콘덴서는 습한 공기를 물로 응축시키는 건조기 핵심 부품으로, 콘덴서에 먼지가 쌓이면 건조효율이 떨어지기 때문에 주기적인 청소가 필요하다. LG전자는 청소의 불편함을 개선하기 위해 콘덴서 자동세척 기능을 탑재했고, 이를 주요 장점으로 광고한 것이다.

그러나 해당 제품 소비자들이 "콘덴서에 먼지가 쌓인다"며 불만을 제기했고, 한국소비자원 조사 결과 의류 함수율(수분을 포함하고 있는 비율) 등이 일정 조건을 충족해야 자동세척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후 LG전자는 무상 수리 등에 나섰는데, 이와 별개로 소비자들이 거짓·과장 광고 혐의로 LG전자를 신고하면서 이번에 공정위가 사건을 처리한 것이다.

공정위는 LG전자가 콘덴서 자동세척시스템의 성능, 효과, 작동조건에 대해 사실과 다르게 광고했다고 판단했다.

공정위는 실제 콘덴서에 먼지쌓임 현상이 발생해 소비자 불만이 제기된 점을 고려해 "언제나 깨끗하게, 완벽관리, 항상 최상의 상태 유지" 등 광고 표현에 거짓·과장성이 있다고 판단했다.

소량 건조 때에는 콘덴서 자동세척 기능이 작동하지 않는데도 "건조 시마다 자동세척", "건조기를 사용할 때마다 콘덴서를 자동 세척" 등으로 표현한 것에도 문제가 있다고 봤다. LG전자는 소량 건조가 '예외적 상황'이라고 주장했지만 공정위는 1인 가구 증가 등 현실적인 부분을 고려할 때 이런 주장을 인정할 수 없다고 봤다.

공정위는 LG전자의 광고를 접한 일반적인 소비자는 건조기를 사용할 때마다 자동세척시스템이 작동해 콘덴서를 항상 깨끗한 상태로 완벽하게 관리한다고 오인할 수 있다고 판단했다. 또한 해당 광고가 소비자의 합리적인 선택을 방해해 공정한 거래 질서를 저해할 수 있다고 봤다.

한편 LG전자는 "이번 공정위 결정은 과거 광고 표현의 실증 여부에 관한 것으로, 해당 광고는 2019년에 중단·시정됐다"며 "자사는 모든 구매고객에게 무상 업그레이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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