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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기업 독점 안 돼…전주시, 공공택시 플랫폼 개발 나서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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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1.05.12 1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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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승섭 전주시의원, 지역에 맞는 공공택시 플랫폼 개발 촉구

전주시의회 김승섭 의원© 뉴스1DB
전주시의회 김승섭 의원© 뉴스1DB
(전주=뉴스1) 임충식 기자 = 김승섭 전주시의원(삼천 1·2·3동)이 공공택시 플랫폼 개발을 촉구하고 나섰다.

김 의원은 12일 열린 전주시의회 제381회 임시회 1차 본회의 5분 발언에서 “현재 전주시 택시운송업계 종사자들은 코로나19로 인한 승객 감소와 대기업의 택시업계 진출 등으로 그 어느 때보다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다”면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택시업계를 위해선 지역의 실정에 맞는 공공플랫폼 개발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에 따르면 현재 전주에서 운행 중인 택시는 총 3858대로, 개인택시가 2337대, 법인택시가 1521대(21개 업체)다. 이 가운데 7개 업체 약 320대의 법인 택시와 개인택시 2대가 이른바 ‘카카오T블루’의 가맹택시로 운영되고 있다.

카카오T블루와 계약을 맺은 택시는 총 수입의 3.3%를 가맹 수수료로 지급해야 한다. 빠져나가는 수수료만 업체별로 1년에 약 6억7000만원에서 8억4000만원에 달한다.

게다가 다른 업체의 콜을 받아 영업을 하더라도 카카오에 수수료를 지급해야 하는 등 수수료 환산방식도 쉽게 이해되지 않는다는 것이 김 의원의 설명이다. 또 가맹택시와 비가맹택시 간 갈등과 출혈경쟁 등도 심각한 문제라고 강조하고 있다.

김 의원은 “불합리한 계약조건과 업체의 만행에도 불구하고 택시기사들에게는 선택권이 없다”면서 “해당 업체가 택시 호출 시장의 절대강자이기 때문에 ‘제 살 깎아먹기’임을 알면서도 카카오 플랫폼을 이용할 수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가입을 안 하면 콜을 받기가 어렵고 가입하면 엄청난 수수료를 감당해야 하는 현실이 계속 된다면 전주시 택시업계의 설 자리는 사라질 것”이라며 “또 택시요금 인상이 불가피해질 것이며, 그 부담은 시민들이 고스란히 떠안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지금이야 말로 전주시가 택시업계 종사자들과 협의해 시민들의 교통편의 증진을 위해 공공택시앱을 개발해야할 적기라고 생각한다”면서 “대기업의 일반화된 플랫폼보다 지역의 실정에 맞는 공공플랫폼이 개발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모두가 힘든 시기 포용과 혁신, 공정의 가치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면서 “전주시의 플랫폼 개발은 택시 플랫폼 시장의 공정성을 확보하는 것은 물론이고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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