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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백령 3000톤 여객선 투입…인천시, 옹진군과 머리 맞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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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1.05.18 1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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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시 "용역 결과에 따라 옹진군과 긴밀히 협조"

인천항 연안여객터미널 모습. 2020.9.29/뉴스1 © News1 권현진 기자
인천항 연안여객터미널 모습. 2020.9.29/뉴스1 © News1 권현진 기자
(인천=뉴스1) 강남주 기자 = 인천시가 인천~백령항로 3000톤급 여객선 투입을 위해 옹진군과 머리를 맞대기로 했다. 이를 통해 섬 주민들의 숙원사업이 해결될지 주목된다.

18일 시에 따르면 이달 말쯤 옹진군이 발주한 ‘대형여객선 도입 지원사업 추진방안 연구용역’ 결과가 나온다.

이 용역은 인천항과 백령·대청·소청도를 오갈 여객선 도입을 위한 것이다.

현재 이 항로에는 500톤급 2척과 2000톤급 1척이 운항하고 있으나 기상악화 등으로 1년 중 3개월여를 휴항한다. 특히 2000톤급은 선령제한으로 2023년 5월 이후 운항을 중지할 예정이어서 주민들의 불편이 가중될 전망이다.

옹진군이 이를 대비해 지난해 두 차례나 ‘여객선 운항 선사 공모’에 나섰으나 모두 무산됐다.

옹진군은 첫 번째 공모에서 10년간 여객선 감가상각비로 100억원 지원을 제시했으나 실패했다. 두 번째 공모에서는 지원금을 120억원으로 올렸지만 역시 응모한 선사가 없었다.

당시 업계에서는 지원금이 최소 150억원은 돼야 여객선을 운항할 수 있다는 얘기가 파다했다.

공모에 실패한 옹진군은 대안을 찾기 위해 용역을 실시했고 이달 말쯤 결과가 나올 예정이다.

용역에선 지원금 상향, 공적운영 등 2~3가지 대안이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원금을 업계가 요구하는 선으로 상향 조정하거나 여객선을 공공기관이 직접 운영하는 것이다.

공적운영을 위해선 여객선을 건조해야 해 막대한 예산이 소요된다.

시는 만일 공적운영으로 결론이 날 경우 시와 옹진군이 여객선 건조비용을 함께 부담하고 운영은 인천교통공사에 위탁하는 안을 검토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옹진군 용역 결과에 따라 시는 옹진군과 긴밀히 협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백령·대청·소청도 주민들로 구성된 ‘서해3도 이동권추진위원회’는 지난 10일 지역주민·출향민 5244명의 서명을 받아 인천~백령 항로에 3000톤급 여객선을 투입해 달라는 내용의 청원서를 제출한 바 있다.

추진위는 “섬 주민에게 이동권은 곧 생명권”이라며 “(뱃길이 끊기면) 아파도 치료받지 못하고, 부모 임종도 지키기 어렵다”며 “기상악화에도 버틸 수 있는 3000톤급 운항이 시급하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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