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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O 탄소감축 강화에 조선업계 수주랠리 기대..LNG추진선 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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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민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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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1.06.18 19: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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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이 인도한 LNG 연료추진 원유운반선의 모습/사진제공=삼성중공업
삼성중공업이 인도한 LNG 연료추진 원유운반선의 모습/사진제공=삼성중공업
해운업계의 탈탄소 움직임이 빨라지고 있다. 국제해사기구(IMO)는 최근 2023년부터 선박의 탄소배출 규제를 강화하는 방안을 채택했다. 규제가 강화되면서 친환경 선박 교체 수요도 많아져 조선업계의 수주 랠리가 길어질 전망이다.

18일 조선·해운업계에 따르면 IMO 해양환경보호위원회(MEPC)는 16일(런던 현지시간) 76차 회의에서 2023년부터 2026년까지 연간 2%씩 탄소를 감축하기로 했다. 2023년부터 현존선에너지효율지수(EEXI)와 탄소집약도(CII) 등급제도 도입한다.

EEXI는 2013년 1월 1일 이후 건조 계약한 신조선에만 적용되던 에너지효율설계지수(EEDI) 적용을 모든 선박에 확대하는 규제다. 현재 2013년 이후 건조된 선박들은 EEDI에 따라 2008년 대비 탄소배출량을 30% 감축하고 있다.

CII 등급제는 해마다 선박 운항 효율 달성도에 따라 선박 등급을 부여하는 제도다. 선박의 연료소모량, 항해 마일, 운송 화물량(DWT) 등을 바탕으로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산출해 선박에 A~E등급을 부여한다. E등급을 받은 선박은 1년 내 연비 개선에 실패할 경우 운항이 금지된다. D등급도 3년 지속되면 시장에서 퇴출된다.

이에 따라 2023년부터 EEXI와 CII를 충족시키지 못하는 선박은 시장에서 퇴출당하게 된다. 한국선급에 따르면 전체 대상 선박의 80% 이상이 EEXI를 만족하지 못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그 중 해체 수순을 밟게 될 CII E등급 선박도 20%에 이른다. 엔진의 출력을 제한해 속도를 낮추거나 에너지 절감장치를 탑재할 순 있지만, 이 역시 비용이 만만치 않기 때문에 업계에선 친환경 선박 발주가 많아질 것으로 보고 있다.
조선업계는 이런 환경 규제 추세가 수주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실제 올해 국내 조선 3사가 수주한 선박들도 대부분 환경 규제를 고려한 LNG(액화천연가스)·LPG(액화석유가스) 이중연료 추진선이다. 이중연료 추진선은 벙커C유를 사용할 때보다 탄소 배출량이 20% 안팎으로 적다. 대우조선해양 (32,700원 상승700 -2.1%)이 올해 수주한 선박 25척 중 80%에 해당하는 20척이 이중연료 추진선이다. 한국조선해양 (131,000원 상승1000 -0.8%)은 120척 중 50척(41%), 삼성중공업 (6,540원 상승20 0.3%)은 48척 중 15척(31%)이다.

앞으로 선박 환경 규제는 더욱 강화될 전망이다. EU와 미국은 이번 IMO MEPC 회의에서도 2023년부터 2026년까지 탄소를 연간 4% 감축해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IMO는 궁극적으로 2050년까지 2008년 대비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70% 줄이고, 온실가스를 50%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보통 선박의 수명은 20~30년이지만 이번에 IMO 규제가 강화되면서 건조된 지 10년이 되지 않은 선박들도 기준치에 미달될 수 있다"며 "친환경 선박 교체 수요가 대폭 늘어날 것으로 관측하고 이를 대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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