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

속보
VIP
통합검색

조일현 이화여대 교수, '원격수업과 학업성취도' 국제학술지 발표

  • 뉴스1 제공
  • 카카오톡 공유하기
  • 카카오톡 나에게 전송하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
  • 카카오스토리
  • 텔레그램
  • 문자
  • 2021.06.21 16:42
  • 글자크기조절
  • 의견 남기기
조일현 이화여자대학교 교수.(이화여자대학교 제공)© 뉴스1
조일현 이화여자대학교 교수.(이화여자대학교 제공)© 뉴스1
(서울=뉴스1) 장지훈 기자 = 이화여자대학교는 조일현 교육공학과 교수팀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에서 원격수업 학습자의 행동 패턴을 유형화해 학업성취도를 분석한 연구 결과를 국제학술지에 발표했다고 21일 밝혔다.

조 교수팀은 비디오 기반 원격수업 상황의 빅데이터를 분석한 '비디오 학습분석: 비디오 기반 온라인 학습에서 행동 패턴 및 학습자 군집 분석' 논문을 국제학술지 '인터넷과 고등교육'(the INTERNET AND HIGHER EDUCATION)에 게재했다.

이번 연구는 '학습분석학'을 활용해 진행됐다. 테크놀로지가 개입된 학습 환경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를 측정·수집·분석해 이를 기반으로 교수·학습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융합학문이다.

조 교수팀은 72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자체 개발한 동영상 플랫폼을 활용해 일대일 실험을 진행, 학습자들의 특성과 데이터, 학업성취도를 분석했다.

연구 결과 학습자들은 행동 패턴에 따라 두 그룹으로 나뉘었다. 첫 번째 그룹은 사회적 상호작용과 학습정보 추적이 활발한 '능동적 학습자'이고 다른 그룹은 탐색만 주로 하는 '소극적 학습자'다.

학업성취도를 비교한 결과 능동적 학습자 집단에 속한 학습자들이 수동적 학습자 집단에 속한 학습자와 비교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은 학업성취도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조 교수는 "이번 연구의 성과는 코로나19 세계적 대유행 시대에 줌(Zoom)을 비롯한 비디오 기반 교육이 뉴노멀로 정착하면서 교육자들이 다양한 학습자의 특성을 파악하는 용도로 활용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머니투데이 주요뉴스

"이자 깎아 드립니다"…은행 '고정금리 주담대' 세일 나선 까닭

네이버 메인에서 머니투데이 구독 카카오톡에서 머니투데이 채널 추가

베스트클릭

오늘의 꿀팁

  • 날씨
  • 건강쏙쏙

많이 본 뉴스

부동산 유튜브 정보채널 부릿지
부꾸미
사회안전지수

포토 / 영상

머니투데이 SERVI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