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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세청, 전자기부금영수증 제도 도입…연말정산 편리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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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오세중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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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1.06.28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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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하반기 달라지는 것들]

삽화=임종철 디자인기자
삽화=임종철 디자인기자
정부가 전자기부금영수증 제도를 도입해 7월 1일부터 시행한다. 기부자의 전자기부금 내역도 연말정산간소화 서비스에 자동반영되기 때문에 연말정산 시 기부금영수증을 별도로 제출할 필요가 없어진다.

국세청은 홈택스에 전자기부금영수증 발급 시스템을 구축해 지난 4월부터 6월까지 시범운영해오다 7월 1일부터 정식 개통한다고 28일 밝혔다.

전자기부금영수증 제도는 기부금단체가 기부를 받으면 홈택스를 통해 기부금영수증을 전자 발급할 수 있는 제도다.

이전에는 기부금영수증을 수동으로 발급·관리해 납세협력비용이 발생했다. 또, 거짓영수증 발급근절 등 기부문화의 투명성을 높이자는 사회적 요구가 증가함에 따라 전자기부금영수증 제도를 시행한 것이다.

이에 따라 기부자가 연말정산 시 별도로 기부내역을 제출할 필요가 없어져 납세자의 신고가 편리해진다.

특히, 기부금단체는 7월1일 이후 전자기부금영수증 발급분부터 기부자별 발급명세 등 법정서식의 작성·보관·제출 의무가 면제된다.

세법에 규정된 기부금대상 공익법인 등에게만 발급권한을 부여해 사전에 거짓영수증 발급을 방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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