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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탁, 막걸리 모델 재계약 불발…사측 "7억 제시→150억 달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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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마아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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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1.07.22 13: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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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수 영탁 /사진제공=MBC
가수 영탁 /사진제공=MBC
트로트 가수 영탁이 모델로 활동한 '영탁막걸리'의 제조 및 판매를 담당한 주류업체 예천양조가 영탁과의 모델 재계약 불발을 알린 가운데, 재계약 불발 이유로 "영탁 측의 무리한 금전 요구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22일 예천양조는 "영탁 측과 지난 2020년 4월1일 당시의 전통주 업계 최고 모델료를 경신하며 1년 계약을 맺었다"며 "지난 6월14일 계약이 최종 만료됐고 재계약에 이르지 못했다"고 공식입장을 밝혔다.

예천양조는 "영탁 측이 모델료와는 별도로 상표 관련 현금과 회사 지분 등 1년간 50억원, 3년간 150억원에 달하는 금액을 요구했고, 최종 기한일까지 금액 조율을 거부했다"며 "영탁 측의 요구액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설명과 함께 6월 협상 당시 최종적으로 7억원을 제시했다"고 밝혔다.

예천양조는 이어 "영탁 측과의 모델 협상은 결렬됐지만 '영탁막걸리' 상표 사용에 문제가 없다"고 강조하며 "영탁은 '영탁'의 상표권자나 전용사용권자가 아니며 상품표지 '영탁' 보유자도 아니다. 예천양조는 상표 '영탁'을 앞으로도 적법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법무법인 바른 정영훈 변호사의 검토 의견도 덧붙였다.

예천양조는 "2020년 총매출이 50억원 당기순이익 10억원 대로 이제 성장하려는 지방 중소기업에 지나지 않다. 재계약 사정을 모르는 많은 분들이 영탁 님을 이용하고 내팽개친 악덕기업이란 오해가 확대 양산하고 있어 피해가 상당하다"고 호소하기도 했다.

'영탁막걸리'는 예천양조가 지난해 출시한 막걸리다. 예천양조는 "2019년부터 진탁, 영탁, 회룡포 이름 3개를 지어놓은 상태에서 고심 끝에 2020년 1월28일 '영탁'으로 상표출원을 하게 됐다"고 밝힌 바 있다.

한편 이와 관련해 영탁 측은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

한편 영탁은 2005년 영화 '가문의 위기' OST로 데뷔했다. 이후 2016년 '누나가 딱이야'를 발매하며 트로트 가수로 전향했다. 2020년 출연한 TV조선 '미스터트롯' 선에 선발되며 현재까지 뜨거운 인기를 누리고 있다.

△이하 예천양조 공식입장 전문

"트로트가수 영탁 측 3년 계약금 150억 요구로 영탁막걸리 재계약 무산"

그동안 많은 분들의 기대를 모았던 예천양조와 트로트가수 영탁 측의 "영탁막걸리" 모델 재계약은 안타깝게도 2021년 6월 14일 만료 및 최종적으로 재계약에 이르지 못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

예천양조와 트로트가수 영탁측은 2020년 4월 1일, 당시의 전통주업계 최고모델료를 경신하며 예천양조 "영탁막걸리 제품"의 광고모델로서 1년간 계약을 맺어왔습니다.

트로트가수 영탁 측 재계약 요구조건

- 2021.4.경까지 재계약 및 상표의 '등록' 관련해 협의, 트로트가수 영탁측은 모델료별도, 상표관련 현금과 회사 지분 등 1년간 50억, 3년간 150억 원에 달하는 금액 요구.

- 2021년 6월14일 최종기한일 까지 금액 조율 거부.

예천양조 재계약 제시안

- 영탁 측 요구액은 도저히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설명과 현실에 맞는 금액과 조정요청(2020년 예천양조 표준재무제표)

- 2021년 6월 협상 최종적으로 7억 원을 제시.

양측의 재계약 협상 결론

- 예천양조와 트로트가수 영탁 측은 재계약 협상액의 입장차이로 2021년 6월14일 최종적으로 재계약 성사 결렬.

아래는 "법무법인(유) 바른(담당변호사 정영훈)"의 검토의견

- 박영탁은 상표 "영탁"의 상표권자나 전용사용권자가 아니고 부정경쟁방지 및 영업비밀보호에 관한 법률에 의해 보호되는 상품표지 "영탁"의 보유자도 아님, 예천양조는 그동안 막걸리에 사용하여 온 상표 "영탁"을 앞으로도 적법하게 사용할 수 있음.

- 상표를 적법하게 "사용"할 수 있는지 여부는 상표를 "등록"받을 수 있는지 여부와 별개의 논의임. 예천양조가 상표 "영탁"의 출원에 대하여 등록받지 못한 것은 예천양조가 상표 "영탁"을 적법하게 사용할 수 없음을 뜻하는 것이 아님. 등록되어 있지 않지만 적법하게 사용되고 있는 상표는 수없이 많음.

공식 입장 발표의 취지

지난 34년여 전통주 외길인생을 걸어오면서 막걸리 인생의 결정체라 할 수 있는 "영탁막걸리"를 꽃피울 수 있게 된 것에 대해 고객 여러분께 감사드리며 저희 예천양조는 트로트가수 영탁님에게 지금까지 "영탁막걸리" 광고모델로서 도움주신데 대해 고마움을 전하며 앞으로도 트로트가수로서의 건승을 기원 합니다.

저희 예천양조는 2020년 총매출이 50억원 당기순이익 10억원 대로 이제 성장하려는 지방 중소기업에 지나지 않습니다.

재계약 사정을 모르는 많은 분들이 영탁님을 이용하고 내팽개친 악덕기업이란 오해를 확대 양산 하고 있어 피해가 상당 합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유튜브 방송, 팬 카페, 인스타그램 등 온라인과 농협 하나로 마트를 비롯하여, 전국에서 오프라인을 통해 벌이고 있는 영탁막걸리 불매운동 과 악덕기업이란 음해로 인해 예천양조와 전국 100여개 영탁막걸리 대리점들이 존폐위기에 처해 있습니다.

예천양조와 전국 대리점들에게 있어 "영탁막걸리"는 수 백 여명의 가족 생계와 직결되어있는 삶의 터전입니다.

하루하루 피땀 흘려 정직하게 일하는 저희를 오해하지 마시고 냉정하게 "영탁막걸리"의 맛과 품질로서 판단해주시기를 거듭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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