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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5972억짜리 인천대로 관통 지하도로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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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권화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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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1.07.25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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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5972억짜리 인천대로 관통 지하도로 만든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향후 5년간 대도시권 교통혼잡 개선을 위한 '제4차 대도시권 교통혼잡도로 개선사업계획'을 최종 확정했다고 25일 밝혔다.

제4차 계획에는 총 23건(65.6km)의 도로건설 사업이 최종 선정되어 약 1조2000억원(국비기준)이 투자될 계획이며, 이는 제3차 계획 대비 40% 증가한 규모다. 특히 광역시를 포함한 대도시권의 교통흐름이 개선될 수 있도록, KTX역·환승센터 등 광역교통시설과 광역도로·고속도로 등 광역교통축과의 접근성 및 연계성이 높은 사업들이 포함됐다.

구체적으로 인천시는 총 5972억원을 투입해 인천대로 지하를 관통하는 도로를 개설한다. 이를 통해 교통혼잡 및 원도심 정주여건을 개선하고, 동서축(제2경인)과 남북축(수도권제2순환)을 연결하는 도로로 간선도로망의 연속성을 강화할 계획이다.

부산시는 부산 북항에서 서측으로의 터널 신설을 통해 물류비용을 절감하고, 지리적 여건으로 우회하고 있는 연제구와 남구를 바로 잇는 터널을 개설해 통행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한다. 승학터널, 제2대티터널과 황령제3터널 도로개설이 계획됐다.

울산시는 태화강을 가로지르는 교량을 건설해 울산 중구·남구 중심 상권을 잇는 새로운 남북 교통축을 형성하고 인근 교량의 교통량 분산을 유도한다. 대구시는 산업단지·철도역사·공항 인근 상습정체 구간의 혼잡해소를 위한 사업과 함께, 대구·경산시 간 간선축을 보강 하는 사업, 대구 제4차 순환도로 연속성 확보사업을 추진한다.

김효정 국토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광역교통운영국장은 "도심지 내 만성 교통체증이 해소돼 국민 편의성이 증대되고 교통혼잡에 따른 사회비용과 대기오염 비용 절감도 기대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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