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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 단골인데요' 배달 얌체고객 딱걸린다…"주문횟수 다 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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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동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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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1.07.29 12: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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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 단골인데요' 배달 얌체고객 딱걸린다…"주문횟수 다 떠요"
배달앱 1위 업체인 '배달의민족'이 고객들의 '주문 횟수' 정보를 음식점주에게 제공한다. 업계에서는 업주가 고객 정보를 활용해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벌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는 분위기다.

29일 업계에 따르면 배민은 다음달 3일부터 음식점주에게 고객의 최근 주문 횟수 정보를 제공하기로 했다.

배민은 고객 주문이 들어오면 앱과 PC 등 주문 접수창에 주문 내역, 요청 사항과 함께 6개월 이내 주문 횟수를 표시할 예정이다. 다만 주문 횟수는 해당 정보를 제공하도록 동의한 고객의 정보만 볼 수 있다.

이번 배민 측 조치를 두고 업주들에게서는 환영의 목소리가 나온다. 그간 단골임을 내세워 많은 서비스를 부탁하는 고객 때문에 골머리를 앓아왔다는 것이다.

음식·배달업 커뮤니티에서는 "진짜 원하던 기능이다. 손님들이 단골 인증을 하면 재주문 프로모션에도 쓸 수 있을 것 같다", "이제 가짜 단골은 사라지겠다", "단골을 더 확보하기 좋은 시스템같다" 등의 긍정적 반응이 나왔다.

'주문 횟수' 제공은 지난 2월 배민 운영사인 우아한형제들과 전국가맹점주협의회 상생협약의 결과물이다. 개인정보 보호 차원에서 고객 정보를 전달할 수 없다는 우아한형제들 측이 한 발 물러나 배달 관련 정보를 제공키로 한 것이다.

이밖에 배민은 △광고 노출 기준 조정 △프로모션 비용 분담률 공개 △가맹점 간 배달구역 조정 등도 실시하기로 약속한 바 있다.

'주문 횟수' 제공이라는 배민의 새로운 정책으로 업계 전반에 단골 관리 정보 등이 확대될 지 여부도 주목된다. 앞서 위메프오는 지난 3월 '단골 관리 기능'을 도입해 점주 마케팅을 강화한 바 있다.

배달 업계 관계자는 "자신의 구매 정보가 제공된다는 점에서 호불호가 있을 수는 있지만, 정말 단골의 경우 더 좋은 서비스를 기대해 볼 수도 있다"며 "시장에서 긍정적 반응을 얻는다면 업계 전반으로 확대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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